NGCOA의 마케팅 특강
NGCOA의 마케팅 특강
  • 이주현
  • 승인 2015.11.09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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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휴일·기념일을 허무하게 놓치지 말것

마케팅 플랜의 실제 - 마케팅 스케쥴


지난호에서는 실제 마케팅 플랜 사례 중 각 영역별(광고·현장 프로모션·PR·이벤트)로 실행할 계획을 정리한 것을 살펴봤다. 이는 한해 마케팅 플랜의 큰 틀과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이러한 틀을 짰다면 기간별로 구체적인 실행안을 정리한 것, 즉 마케팅 스케줄이 필요하다.

XYZ골프클럽의 마케팅 스케줄은 월별로 구분돼 새로운 오너 및 운영진이 등장하고 봄시즌이 시작되는 3월부터 12월 연말까지 PR 일정을 정리하고 있다. 그리고 5월에서 12월까지 지속적으로 집행해야 할 광고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정리를 별도로 했다.


■3월
△앞으로 우리 골프장의 미래를 짊어질 새로운 오너 및 운영진에 대해 알리고 봄시즌 개장일과 기타 적절한 정보를 담은 보도자료를 만든다.

△이 보도자료는 앞으로 광고 게재 대상이 되는 지역신문·라디오·TV와 스포츠 관련 매체등에 배포한다.

△지역 자선단체와 연계해 개장기념 자선 골프대회를 연다는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한다.


■4월
△개장 및 이용료에 대한 보도자료를 작성해 배포한다.

△골프 언론인을 대상으로 시범 라운드를 해볼 수 있는 미디어 데이를 개최한다.


■5월
△서비스 및 시설 프로그램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여기에는 골프투어, 아마추어 리그, 연습장 소개, 레슨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다.

△지역 여행지와 전국 단위 골프잡지에 골프 숙박패키지를 소개하는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여름방학 동안 어린이와 주니어를 대상으로하는 골프 클리닉 및 특별요금 이벤트를 적극 알린다.

△어버이날과 관련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6월
△지역 신문에 골프장 소속프로가 게재하는 레슨칼럼을 배포하며, 정기 연재를 추진한다.

△여름 내 골프 클리닉과 미디어 데이가 결합된 행사(오전 클리닉, 오후 라운드)를 개최한다.


■7월
△여름이벤트 및 특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이 내용을 보도자료로 배포한다.

△코스 정보를 배포하고 지역 매체의 방문을 추진한다. 그들에게 주말 라운드를 제공하고 호텔과 연계된 숙박 골프패키지를 강조한다.


■8월
△새로운 클럽하우스 등 코스 시설 개선에 대한 자료를 배포한다.

△근로자의 날 이벤트 및 그린피 할인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한다(미국은 근로자의 날이 9월 첫째주 월요일. 우리나라는 5월1일).


■9월
△새로운 오너 및 운영진이 출범하고 6개월이 되었기 때문에 이를 기념해 매체를 초청하고 라운드를 제공한다.

△자동차 딜러업체 등과 제휴해 한달간 장타, 니어핀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10월
△2/4분기 골프장의 주요 활동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XYZ골프클럽의 기업차원 활동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어떻게 예약을 받고, 무엇을 위해 일하며, 어떻게 자선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고 있는지 등이 포함된다.


■11월
△지역 여행매체에 크리스마스 시즌 숙박 골프패키지 관련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추수감사절 프로모션과 예약에 대한 보도자료를 지역매체에 배포한다(우리나라는 추석).


■12월
△크리스마스 이벤트 및 프로모션에 대한 보도자료를 배포한다.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수 있는 골프상품권을 소개하고, 연말연시 프로샵 세일을 진행한다.


■5월∼12월
△주중 할인 쿠폰과 특별 이벤트 광고를 디자인해 지역신문, 잡지, 스코어카드, 여행가이드북 등에 게재한다.

△인쇄 매체 광고는 지속적으로 게재하되, 지역 라디오나 TV가 골프대회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는 경우, 해당 매체에 대한 광고를 검토해 집행한다.


XYZ골프클럽은PR 활동에 대한 예산으로 3월∼9월은 매월 2000달러, 10월∼12월은 1500달러로 잡고 있다. 또 5월∼12월 사이 광고는 매월 3000달러를 책정했다.

여기서 참고해야 할 것은 PR 및 광고 예산의 절대적인 액수가 아니라 해당 월의 광고 목적과 효울성, 그리고 집행 규모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정리=골프산업신문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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