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술낭만족'을 아시나요?
'혼술낭만족'을 아시나요?
  • 이계윤
  • 승인 2015.12.30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나홀로 소비' 키워드
'혼자만의 소비' 증가 추세
골프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2015년 한해 직장인들은 `혼자만의 소비'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길어진 불황과 팍팍해진 살림 속에서 자신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상품만을 골라 집중적으로 소비한 결과다.

광고대행사 이노션 월드와이드는 최근 올해 직장인의 나홀로 소비 트렌드로 ▲혼술 낭만족 ▲디저트 힐링 ▲로컬 슬로 트래블 ▲렌탈슈머(Rental-sumer) ▲혼사남(혼자사는 남자) 수집데코, ▲펀슈머(Fun-sumer)등 6가지를 소개했다.

최근 1년간 인터넷 공간에서 직장인의 나홀로 소비와 관련한 33만1467건의 소셜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결과다.

아끼고 절약하는 `이성적 소비' 속에서도 나를 위해 과감히 투자하는 `감성적 소비'로 바뀌는 세태를 정리했다.

혼술 낭만족은 모임과 회식에 지친 직장인 사이에 늘고 있는 혼자 술 마시는(혼술) 문화와 관련이 있다.

직장인들은 음주와 관련해 `모임' `회비' `친구'라는 연관어가 포함된 소비는 절약하는 행태를 보였다. 반면 `한잔' `맥주' `와인' 등과 관련된 소비는 자신을 위한 투자로 보는 성향을 나타냈다.

혼술 낭만족은 모임과 회식에 지친 직장인들이 퇴근 후 스트레스를 혼술로 푸는 이들을 가리킨다. 왁자지껄한 술 문화에 지친 사람들이 혼자 즐기는 술 한잔에 편안함과 낭만을 느낀다는 분석이다.

혼술 연관어로 `즐겁다' `행복' `편하다' 등이 자주 언급될 정도로 `혼술'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디저트 힐링은 명품 가방 대신 명품 디저트에서 위안을 삼는 심리를, 기회가 있을 때마다 홀로 떠나는 `로컬 슬로우 트래블'도 증가하고 있다. 로컬 슬로 트래블은 현실에서 벗어나 천천히 즐기는 자유로운 국내 여행 추세를 나타낸다.

해외 여행은 `먹방', 국내 여행은 `힐링' 여행의 의미가 강하다.

공유경제 개념과 맞물려 소유하기 보다 빌려쓰거나(렌털슈머) 재미와 새로움에 지갑을 여는(펀슈머) 소비자도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올랐다.

취향대로 꾸민 나만의 공간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는 직장인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이같은 소비트랜드는 앞으로 골프산업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될지 사뭇 궁금하다.

<골프산업신문 이계윤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