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하우스 조경리뉴얼 골프장의 첫인상 결정하는 필연적 요소
클럽하우스 조경리뉴얼 골프장의 첫인상 결정하는 필연적 요소
  • 이주현
  • 승인 2015.12.3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시설의 동선 체크하고
너무 우거진 식물은 줄여야
전체적인 통일감 잊지말 것


51-9-클하조경메인.jpg
클럽하우스와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들은 확고한 계획과 최종목표를 수립하고 시작해야 한다. 건축과 조경에 관련된 작업이 대부분이므로 한번 실행하면 되돌리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기능적으로 뛰어난 클럽하우스 조경은 쉬운 동선, 관리 용이성, 라운드 편의성, 정리된 생활공간 같은 느낌 등을 갖추고 있다.


클럽하우스 리뉴얼이라 하면 보통 건물의 리모델링이나 인테리어의 변경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클럽하우스 자체를 바꾸지 않고 주변 조경만 변화를 줘도 골프장의 첫인상이 바뀔 수 있다.

대대적인 공사보다 조경의 변화가 훨씬 효율적인 리뉴얼이 될 수 있다. 물론 실행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겠지만, 그 전에 스스로 체계적이고 구체적인계획을 세우는 작업이 필요하다.

클럽하우스는 골프장의 첫 인상과 같다.

골퍼는 클럽하우스와 긍정·중립·부정적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이러한 흐름 가운데서 골프장의 분위기가 조성된다. 또 클럽하우스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사교의 장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 공간이 되기도 한다.

때문에 클럽하우스는 늘 골프장과 골퍼에게 관심의 대상이며 최초 건설이나 리뉴얼 시 코스만큼 많이 신경쓰는 곳이다.

클럽하우스와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들은 확고한 계획과 최종목표를 수립하고 시작해야 한다. 건축과 조경에 관련된 작업이 대부분이므로 한번 실행하면 되돌리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엇을 해야 할지, 또는 하지 말아야할지를 정확하게 명시해야 한다.

클럽하우스 조경과 관련된 주요 변화 및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꼽을 수 있다.

▲주차장·프로샵·연습그린·레스토랑 등 주요 시설의 동선.
▲도로와 클럽하우스 간의 적정 거리
▲너무 자란 나무 및 우거진 식물 줄이기
▲다양한 활동을 위한 그늘 공간 추가
▲적절한 주변 조경식물의 다변화
▲사계절의 색을 연출


동의와 의견 수집은 필수

클럽하우스 조경을 변경할 때 식재할 나무나 식물의 선택보다 먼저 해야 할 일이 있다. 고객의 동의다. 어떤 사람들은 변화를 기뻐하겠지만 또 다른 쪽에선 거부감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회원이나 일반 고객 등 누구나 클럽하우스의 경관에 대한 견해를 갖고 있고, 이는 그들이 갖고 있는 관점이나 심미적 지식에 따라 다를 것이다.

클럽하우스 조경 개선에 있어 일정 정도의 변화는 불가피하기 때문에 비판적인 입장을 가진 쪽도 설득하고 포용하는 작업이 무엇보다 선행돼야 한다.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클럽하우스와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집하는 것이다.
이들은 골프장 오너부터 회원, 프로샵 대표, 골프빌리지 입주자회의, 관계 공무원 등 새로운 클럽하우스의 모습에 큰 관심을 갖는 사람들로, 이들의 의견을 일부 반영해 주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 할 수 있다.

수집할 의견은 가능한한 구체적이어야 한다. 추상적인 묘사보다는 어느 부분에 무엇을 없애야 한다던가하는 상세한 아이디어에 주의를 기울인다.

클럽하우스 개선 프로젝트 실행이 결정되면 대형행사 등 많은 고객들이 볼 수 있는 기회에 공사일정과 양해를 얻기 위한 내용을 충분히 공지해야 한다.


기능적 요소 구상

기본적인 구상은 간단한 스케치로부터 시작한다. 이는 지도, 지면, 조사 등을 통해 얻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하며, 이 시점에서 정확한 측정값까지 생각할 필요는 없다.

기능적으로 뛰어난 클럽하우스 조경은 쉬운 동선, 관리 용이성, 라운드 편의성, 정리된 생활공간 같은 느낌 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갖추기 위한 구상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 하나는 2개 카테고리에서 각 부분을 나눠 생각해 보는 것이다.

즉 토양 pH·태양 및 바람 노출·토양 특성·야생동식물 문제·경사 등의 물리적 특성과, 전체 경관이나 클럽하우스 외관 등과 같은 미적 특성을 그려보는 것이다.

만약 휴식공간이 필요한 경우 나무 밑 공간이나 퍼걸러(덩굴 등이 타고 올라갈 수 있는 아치형 구조물), 차양막 등의 배치를 구상해 볼 수 있다.

구상 스케치는 우선 한 가지 색상으로 그려 차후 다른 색상을 추가할 수 있는 여지를 두고 구상 아이디어 역시 다른 요소로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둬야 한다.

클럽하우스 내부에서의 조망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나무나 담쟁이덩굴 등 조경식물에 의해 시야가 방해받아선 안된다.


단기 및 장기 솔루션

만약 클럽하우스 조경 작업을 여러 사정에 의해 조속히 진행해야 한다면, 단기 및 장기 솔루션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우선 단기적으로 전체적인 색상, 4계절 녹색식물, 조경식물 재배치, 10∼15cm 지름의 작은 나무 식재, 인공조경물 추가, 낙엽수 및 가을관목, 성장이 빠른 조경식물 등을 구상해 볼 수 있다. 다만 성장이 빠른 식물일수록 수명도 짧고, 관리도 까다롭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궁극적으로 구상한 조경의 눈높이와 모양을 고려해 다양한 식물과 구조물을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다양한 색상과 풍부한 질감, 매력적인 꽃과 잎을 지닌 3·5·7가지 식물을 그룹화해 배치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당연히 성장이 보통이거나 느린 편인 식물을 선택하는 것이 완성된 조경의 유지와 관리에 유리할 것이다.


51-9-클하조경(인디언웰스).jpg


클래식 설계 원칙

클럽하우스 조경 리뉴얼에도 다음과 같은 클래식 설계 원칙들이 있으며, 설계 및 작업자는 이를 최대한 지키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레이어링:식물과 다른 식물을 층별 배치하는 것으로 보통 그늘을 위한 나무, 하층 나무, 각 길이별 관목, 장식용 잔디, 다양한 크기의 다년생 식물 등과 같은 설계에 연관된다.

▲그라데이션:짧은·중간·긴 순서로 조경식물을 배치하면 힘차고 품격 있는 경관을 연출할 수 있다.

▲반복:유사한 형태, 질감, 크기, 종류의 조경연출로 골퍼에게 편안함과 휴식 느낌을 줄 수 있다.

▲통일:조경 설계 요소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전체적인 통일감을 줘야 한다.

▲균형:대칭 및 비대칭 둘 다 골프경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칭 배열은 좌우의 조경이 완전히 일치하게 하는 것이고, 비대칭은 양쪽 시야에 같은 양의 조경자원이 투입되지만 식물 및 구조물의 종류를 다르게 하는 것이다.

▲잔디와 장식물의 분리:잔디와 조경식물은 예지, 시비, 관수, 갱신, 해충 등 다양한 측면에서 서로 다른 장비 및 관리작업이 적용되기 때문에 이들을 분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라인:명확한 경계선은 잔디와 조경 구분에 도움이 되고 유지관리성을 향상시킨다.

▲질감:조경식물의 잎폭 차이는 골프경관에 미묘한 매력을 제공한다.

▲적절한 식물의 적절한 배치:조경식물 및 잔디는 바람·경사·일조량·그늘·토양 등의 조건에 맞춰 최적의 장소에 식재한다.

▲비율·규모:조경식물의 크기는 클럽하우스의 크기와 비율을 맞춰 선택하고 유지하는 것이 시각적으로 유리하다. 코스 및 조경 설계가는 이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최종 설계 전 체크사항

조경 계획을 끝내고 조경 설계가나 건축가와 같은 전문가들을 찾아가기 전에 다시 한번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돼 있는지 확인해 봐야한다.

▲현재 적용된 조경식물이 미적·기능적으로 적합한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

▲공간 상태 분석 및 관측

▲인공조경 아이디어

▲새 조경식물 선택

▲선택된 식물 사진과 조경 아이디어 스케치

위의 사항들을 포함한 계획을 전문가에게 갖고 간다면 효율적으로 최종 설계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골프산업신문 이주현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