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커룸, 탈의실 이미지 벗고 편안한 휴식공간 변신 대세
라커룸, 탈의실 이미지 벗고 편안한 휴식공간 변신 대세
  • 이주현
  • 승인 2017.04.1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커룸, 골프장 리노베이션 절대 요소


77-9-다이너스티라커.jpg
골프장이 대규모 리노베이션 계획을 세울 때, 고객의 시설 경험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라커룸을 바꿀 궁리를 해야 한다. 콘셉트부터 완성까지 잘 만들어진 라커룸은 곧 고객 만족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골프장의 명성을 높이는데도 한몫하게 될 것이다.


골프장에서 라커룸은 어떤 곳일까? 그동안 그저 고객이 어느 정도의 프라이버시가 보호된 공간에서 옷을 갈아입거나 씻는 곳으로 인식돼 시설 리노베이션에서 간과되거나 후순위로 밀리는 경우도 많았다.

그러나 이제 많은 골프장들이 클럽하우스를 종합적인 휴식공간이나 웰니스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라커룸을 주목하고 있다. 단순히 씻는 공간이 아닌 클럽 문화의 필수 구성요소로 라커룸을 바라보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따라 골프장이 대규모 리노베이션 계획을 세울 때, 고객의 시설 경험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라커룸을 바꿀 궁리를 해야 한다. 콘셉트부터 완성까지 잘 만들어진 라커룸은 곧 고객 만족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골프장의 명성을 높이는데도 한몫하게 될 것이다. C&RB가 멋진 라커룸 개선 사례를 정리했다.


■허미티지CC
라커부터 샤워까지 자연스러운 인테리어

버지니아주 허미티지CC는 지난 몇 년간 여성 라커룸과 카드룸 개선에 초점을 맞춘 리노베이션을 진행했다.

본격적인 공사기간 동안 골프장은 기존 공간을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고객 니즈를 반영했다. 최근 몇 년간 여성회원 사이에서 카드놀이가 인기 있다는 점에 주목한 것.

이를 반영해 여성 카드룸의 크기를 두 배로 확장하고 라커룸 크기를 줄였다. 디자인은 골프장과 여성회원위원회가 직접 선택한 인테리어 업체가 시공해 전 세대가 선호하는 스파와 같은 분위기를 내도록 했다.

라커룸 축소를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기존 65개의 전신라커를 하프사이즈 40개와 전신 20개로 줄인 것이다. 이러한 라커 설계는 이전보다 3분의1만큼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

구식 플라스틱 재질 라커는 호두나무로 마감된 목재 라커로 교체했으며, 금빛이 도는 수정 재질세면대와 거울 및 벽장식이 있는 파우더룸은 이제 라커룸과 구분되고 결혼식 행사에서 신부대기실로 사용할 수도 있다.

스파 느낌의 인테리어는 샤워 및 화장실 공간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샤워실은 바닥부터 천장까지 칸막이를 넣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도록 했다.

아름다운 디자인은 여성회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비회원들의 경험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골프장 측은 고객들이 라커룸 및 카드룸이 여성에게 특별한 것을 주고, 특히 결혼식에도 매우 적합하다는 점을 좋아한다고 전했다.


■타마리스크CC
회원 요구 반영 위해 2년간 의견수렴

캘리포니아주 타마리스크CC는 최근 클럽하우스 리노베이션과 함께 남녀 라커룸, 라운지, 카드룸 등을 개선했다.

1990년대 중반을 마지막으로 손을 대지 않았던 클럽하우스 리노베이션을 위해 골프장과 회원들이 머리를 맞댔다. 회원들은 의견을 수집하는 리노베이션위원회를 구성하고 2년 동안 크고 작은 회의 및 토론을 진행했다.

오랜 논의 끝에 산업 표준과 트렌드, 회원의견을 반영한 리노베이션 요구사항이 결정됐으며, 이에 따라 클럽하우스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새 단장에 들어갔다.

새 라커룸은 공간을 바꾸진 않았으나 벽부터 바닥까지 모두 새로운 색과 자재로 꾸몄다. 골프장 전체 콘셉트와 어울리는 중성색을 이용한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표현했다. 어두운 색 나무로 된 라커룸 문은 밝은 나무색 천장빔과 균형을 이룬다.

남녀별도 카드룸이 라커룸과 인접해 있으며, 남자 샤워실을 확장했다. 이에 필요한 공간 확보를 위해 남녀 구분돼 있던 슈즈룸을 공용으로 바꿨다.

완전히 분리된 라커 및 라운지로 회원들은 샤워 후 TV나 신문을 보면서 휴식을 취하고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됐다. 이로 인해 회원간 교류가 많아지고 만족도 또한 상승하고 있다.


■네이플스CC
남성 '올드 플로리다' 여성 '화이트 비치'

플로리다주 네이플스CC 라커는 형식적 구조물이 아닌 자기소개서와 같다. 그때 그때 키를 받아 쓰는 것이 아니라 회원들 이름이 새겨진 개인 라커가 있기 때문이다.

이 골프장 지배인 팀 린치는 “회원들은 클럽하우스에 들어와 그들의 라커를 보게 된다. 그것은 집 떠난 사람들에게 또 하나의 집인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관리를 맡기 전 한번의 리노베이션 실패가 있었다. 그래서 회원들이 돈을 낭비한다고 생각할 수 있었다. 때문에 이번 리노베이션은 회원들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골프장은 회원에게 설문을 발송해 피드백을 수집하는 것을 시작으로 2년간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 또 회원중 각계각층으로 구성된 30명의 위원회를 꾸려 회원 요구사항을 건축가와 상의하도록 했다.

총 프로젝트 비용이 760만달러로 추산됐을 때 필요한 공사를 재평가하고 작업 범위 조정을 위해 더 많은 회의가 열렸다. 마침내 회원들은 월 평가액 165달러에 동의하고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었다.

비수기에는 회원 80%가 떠나기 때문에 공사는 4월말부터 시작됐으며, 추수감사절에 맞춰 재개장했다.

클럽하우스 리노베이션에 따라 라커룸도 새로운 컬러와 디자인으로 탈바꿈했다. 남성라커는 어두운 색깔의 나무 디자인부터 재구성했다.

천장을 높여 공간을 커 보이게 하고, 천장 팬을 추가해 `올드 플로리다' 스타일을 연출했다. 회색톤과 갈색의 벽은 어두운 카펫과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여성라커는 밝고 하얀 색으로 변해 깨끗한 해안가 집을 연상케 했다. 흰색 라커와 의자 레일 및 몰딩은 청록색 벽과 어우러져 해변 같은 느낌을 준다.

서고 및 응접실에서 사교활동을 할 수 있으며, 보지 않을 땐 거울역할을 할 수 있는 TV로 헤어나 메이크업을 볼 수 있다.

린치는 “라커룸은 클럽하우스 리노베이션의 한 부분이나 이러한 변화로 인해 투입된 자금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최신 라커룸 디자인 트렌드

골프장 라커룸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리노베이션이 시장에 부응하고 있는가를 파악해보는 방법이 있다. 업계 전문가들이 말하는 라커룸 디자인 최신 트렌드를 살펴보자.

-황동 재질 재유행: 라커룸 디자인에 황동 트렌드가 다시 불고 있다. 깨끗하게 윤이 나거나 약간 거친 느낌 모두 다 좋다.

-호두나무: 호두나무는 약간의 색조합만으로 깔끔한 마감을 할 수 있어 선호하는 나무다.

-숨쉬는 방: 디자인 겸 환기용으로 라커 문에 장식 그릴을 많이 추가하고 있다.

-모던 클린의 승리: 모던한 라인을 갖춘 라커는 장롱 같은 디자인의 고전 라커보다 인기를 얻고 있다.

-열쇠 없음: 최근 만들어진 라커는 대부분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디지털 잠금장치가 사용되고 있다.

-친환경 인증 마감: 라커는 어떤 화학물질도 포함돼 있지 않는 재질을 적용하고 있다.

-항균보호: 감염 전염병 문제로부터 해방되기 위해 각종 균, 바이러스, 박테리아에 저항하는 마감기술이 등장하고 있다.

-고급 베니어: 목재를 통째로 적용한 라커 문 대신 고급 베니어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만능 공간: 라커룸은 이제 큰 옷, 복수의 신발, 장갑, 모자 등 다양한 의류를 수납할 수 있게 설계되고 있으며 USB 스마트폰 충전이 가능한 것도 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