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식음료 특강 19] 동기부여 및 오리엔테이션
[NGCOA 식음료 특강 19] 동기부여 및 오리엔테이션
  • 이주현
  • 승인 2017.06.07 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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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첫 인상을 주는 두번째 기회는 없다


당연하겠지만 동기부여가 된 직원은 골프장에 더 나은 일꾼이 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동기부여된 직원은 그렇지 못한 사람보다 무단결근도 없고 이직률도 낮다.

관리자가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은 어렵다. 동기부여는 마음의 상태이며 개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내부적 드라이브이고,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이다.

미국의 경우 직원들이 무료로 골프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식음료 파트에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관리가 부족하거나 계획이 불충분하면 이들은 라운드 기회를 얻지 못하고 사기가 저하될 것이다.

관리자가 할 수 있는 일은 직원 개개인이 자기 주도적이고 내부적으로 세운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으면서, 골프장의 문제도 해결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관리스타일로 직원과 회사 모두에게 이익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다.
관리자는 직원에게 특정 개인 목표를 지정하거나 변경할 것을 명령해선 안 되기 때문에, 그들의 목표(예를 들어 골프 배우기)를 정확히 설정한 다음 업무상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다.

관리자가 그들 업무의 기본적인 부분을 수행한다면, 이는 근무일 내내 지속적으로 직원들과 상호작용하고 그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직원이 골프 배우기를 원하고 있다면 무료 레슨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관리자가 직원이 자신 직무에서 바란다고 생각하는 점과 실제로 원하는 점은 큰 차이가 있다.

직원들의 위시리스트에 있는 세가지 요소는 ▲완료한 업무에 대한 완전한 감사 ▲상황에 따른 행동에 대한 느낌 ▲개인적문제에 대한 도움 등이다.

그러나 관리자들은 종종 직원들이 바라는 것 맨 아래 순위에 이 세 가지를 넣곤 했다. 대신 직원들이 회사에서 더 높은 임금, 고용 보장, 승진 등을 원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것을 논하기 앞서 관리자가 자신의 직원이 업무에서 원하는 것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이 같은 문제 자체에 별 관심이 없다면, 이직률은 높아질 것이고 직원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거의 없어질 것이다.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해결하는 방법은 첨단 기술이나 새로운 솔루션을 찾는 게 아니라 기본으로 돌아가는 접근이 필요할 수도 있다.

즉 직원과의 관계에서 공감, 상식, 합리적 분석 등을 사용해야 한다.

효과적인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

▲진심어린 환영을 보여준다.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는 두 번째 기회란 없다. 오리엔테이션은 레드카펫을 펼치는 시간이기도 하다. 이는 간단하면서 중요한 절차이나 자주 간과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사원이 주목받고 편안한 환경에서 주요 인사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이며, 오리엔테이션 담당자들은 그들을 환영하기 위한 훈련을 해야 한다.

▲긍정적 인식을 만들어낸다.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사원이 다른 직원 및 관리자에 대한 인식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며, 잘 계획되면 관리자가 상황을 통제하고 있음을 알려줄 것이다.

신입사원은 업무환경을 파악하고 업무가 얼마나 잘 구성돼 있는지, 즐거운 일터가 될지를 확인한다.

초기 인식은 바꾸기 어렵다. 특히 파트타임 근로자에겐 더 중요하며 이들은 업무 파악이 잘 되지 않으면 이직을 결심할 것이다.

▲가능한 한 많은 핵심 정보를 제공한다. 신입사원에게 다음 정보가 포함된 유인물을 제공해야 한다.

-회사 조직 명칭·주소·전화번호-핵심 인사 이름·직책-조직도 및 간략한 역사-정상 근무시간-급여일-휴가·휴무 정책-의료 및 기타 혜택-신입사원 수습기간 유형-성과 검토 및 평가 프로세스-복장·외모 가이드-전화 통화 응대법 등.

▲사내 견학을 한다. 경직돼 있는 신입사원들을 풀어줄 방법이기도 하다. 견학은 전체 시설을 대상으로 주요지역을 방문하고 필요한 경우 해당 지역 출입방법을 설명한다. 카트 또는 스낵바 업무를 맡은 사람은 전체 골프코스를 둘러봐야 한다.

오리엔테이션의 마무리는 시작만큼 중요하다. 첫 퇴근길 신입사원은 오늘 일어난 일을 생각할 것이다. 따라서 마무리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남기면 좋은 느낌을 줄 수 있다.
최종 목표는 신입사원이 내일을 기대하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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