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 시장 1조2000억원 필드골프 함께 전체 시장 견인"
"스크린골프 시장 1조2000억원 필드골프 함께 전체 시장 견인"
  • 이주현
  • 승인 2017.07.17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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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KIET)


국내 스크린골프 시장 규모는 약 1조200억원으로 `제2의 쌀'이라 불리는 국내 라면시장 크기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산업연구원이 최근 발표한 산업경제분석 `국내 스크린골프시장 해부' 보고서의 2015년 기준에 따른 것이다.

주택가 곳곳에 스크린골프장이 들어서면서 골프에 대한 접근이 종전에 비해 크게 수월해졌다. 이에 따라 골프연습장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스크린골프 시장은 실외연습장(8122억원), 실내연습장(1430억원)의 규모를 크게 능가하는 수준이며, 스크린골프장의 파생 시장인 골프 용품, 골프장 운영, 시설 관리 등의 규모도 1400억원이 넘는 등 스크린골프 시장이 필드골프와 함께 전체 골프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산업연구원은 스크린골프장은 다른 연습 시장에 비해 소프트웨어나 각종 용품 등 파생시장이 타 연습장에 비해 발달했으며, 스크린골프장이 실내 스포츠인점을 감안해 향후 정보통신기술(ICT)뿐만 아니라 엔터테인먼트와 결합한 야구, 낚시, 배드민턴 등 다양한 기술 응용 및 파급을 통한 추가 파생시장 발전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스크린골프 기존 시설 운영업자들 가운데 사업 전환을 시도하는 사례가 생길 것이며, 이 과정에서 기술지도, 금융 등 정부 정책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스크린골프업계 1위 골프존은 산업연구원 보고서에 대해 “스크린골프산업은 규모뿐만 아니라 이용객 역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현재 스크린골프 이용객의 경우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스크린골프는 타석수 정체 및 감소를 거듭하고 있어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스크린골프시장의 변화 또한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서비스 고급화 및 차별화, 사업다각화, 기술응용을 통한 신시장(골프 이외의 종목)개척 등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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