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충진 칼럼] 마케팅 비용과 효과
[진충진 칼럼] 마케팅 비용과 효과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7.07.20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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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비용과 시간 투자를
단순하게 숫자로만 판단하면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르는 것”


기업에서 인식하는 마케팅 비용의 범위는 마케팅 진행 담당자와 마케팅 활동 효과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특정 기념일에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선물을 받는 이에겐 그냥 하나의 물건이 아닌 그 선물을 왜 받느냐? 언제 받느냐?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받느냐? 등 다양한 기억과 함께 전해지고 특별하게 기억되곤 한다.

또한 이런 기억들이 선물을 주는 사람의 여러 추억과 이미지와 함께 합쳐져 한 사람에 대한 소중한 감정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의 생일을 맞아 목걸이 하나를 선물한다고 하자. 고가의 아주 고급스럽게 보이는 목걸이는 특가 할인을 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를 했다.

만약 선물을 받는 분이 어머니라면 내가 선물하는 것만으로도 자식의 마음을 알아주시고 기뻐하실 것이다. 또한 그 선물이 일반 택배나 소포로 도착했다 해도 상관하지 않으신다.

하지만 연인에게 주는 특별한 선물이 택배아저씨를 통해 간접 배송 전달된다면 이는 좀 다시 생각해 볼 문제다.

선물을 받은 이 여성으로서는 이 목걸이에 대해 고마워 하기 보다는 자신을 귀금속만 좋아하는 사람으로 생각하나∼, 아니면 그냥 선물하나만 전해주면 끝인 그정도 가치의 사람인가∼ 등 선물에 대한 감사의 마음, 애정의 마음보다는 또 다른 고민과 묘한 감정이 생길수도 있을 것이다.

내가 한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선 고가의 명품 보다는 그 목걸이를 선물하기 위해서 전달 방식, 분위기, 시간, 장소 등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열정이 필요한 것이다.

목걸이 보다 분위기에 맞는 음악, 멘트, 조력자, 음식 등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하나의 이벤트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이 작지만 준비된 이벤트는 한 사람의 마음 속에서, 인생에서 하나에 커다란 추억으로 각인되어 두 사람의 삶에 때론 활력소로, 위안으로, 영원한 추억으로 남게 되는 것이다.

골프장에선 간혹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종류의 선물을 준비해서 제공하는 판촉을 진행한다.

하지만 경영자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선물의 비용이 마케팅비용의 전부라는 판단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예를 들어 고객에게 아이스크림을 무료 제공한다면, “예산은 내장고객들이 평균으로 드실 아이스크림 원가를 고려해 책정한뒤 제공하세요”라고 한다.

이는 그냥 서비스다. 하지만, 아이스크림과 함께 전달되는 하나에 멘트, 다양한 맛과 서로 다른 제품 종류와 단가를 통한 이벤트, 게임 등이 함께 결합되면, 그 골프장만의 브랜드마케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마케팅 비용은 단순한 선물 비용이 아니다. 할인되는 매출 손실액이 마케팅 비용이 아니다.

고객에게 제공될 수 있는 무한한 종류의 물품이나 서비스 중 고객이 필요로 할 무언가를 낮은 원가에 찾고, 고객에게 어떤 이유로, 어떤 멘트와 어떤 분위기로, 어떤 꺼리로 전달할 것인가를 검토해 이 모든 프로세스상에 지출될 비용을 산출해 집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큰 비용을 지출하면서 작은 추가 비용(프로세스 설계, 운영)을 절감함으로 마케팅 효과를 얻지 못하는 일은 만들지 말아야 한다.

자사 브랜드 가치 확대를 위해 골프대회를 개최하거나 유치한다. 처음은 자사 브랜드 가치 확대라는 주제에 반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골프대회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시점에서는 브랜드 가치 확대를 위한 것보다, `적은 비용 대회 유치와 수익 창출'로 목적이 전환되는 경우가 많다.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것을 예방해야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고객의 마음에 무언가 의미있는 이미지로 자리를 잡는 것은 과정이며, 그 과정에 배와 배꼽이 아닌 하나 하나의 프로세스 활동이란 점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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