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골프장 경영 특강 1] 골프장 사업의 이해
[NGCOA 골프장 경영 특강 1] 골프장 사업의 이해
  • 이주현
  • 승인 2017.08.11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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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자가 골프장뿐이라는 생각은 '우물안 개구리'



골프장 공급 초과와 신규 수요 부족으로 골프장 관리자들은 어느 때보다 큰 도전을 받고 있다.

많은 골프장들이 출혈을 막기 위한 비용 절감에 들어갔다. 이는 관리자가 자신의 사업영역 내에서 통제 가능한 유일한 항목은 비용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공급 과잉 시장에서 매출은 아무리 노력해도 계속 떨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부분적 사실이다. 이러한 사고를 깨뜨리는 방법은 기존 사고방식을 깬 다른 생각을 갖는 것이다.

결과를 바꾸는 유일한 방법은 결과를 낳는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것이다. 제어해야 할 핵심은 골프장 직원과 고객이다.

수요가 정체 또는 후퇴하거나 수요 증가가 공급에 미치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큰 결과 중 하나는 가격 인하 압박이다. 또 이에 대응하기 위해 사업자는 비용을 절감하기 시작했다.

이는 낮은 수익→가격 인하→비용 절감→품질 저하→서비스 축소→다시 낮은 수익이라는 무한의 악순환을 초래한다.

결국 제품 개선을 위한 창조적인 방법을 찾는 것보다 비용 절감 방법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골프와 골프장 오너, 관리자에게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업을 이해하는 것은 성공의 가장 큰 열쇠다. 업계에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골프사업이라는 테두리 내에서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마인드에서 그들이 골프장을 운영하는 단 하나 목표는 골프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고객의 돈을 받고 그들을 1번홀 티잉그라운드로 보냄으로써 의무를 이행한다.

그러나 이들은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다. 당신의 시설에서 사용된 돈이 사업을 정의함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당신이 단순히 골프사업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여가·레저 사업이나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분류될 수 있다.

많은 골퍼들이 단순히 골프를 치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경쟁상대도 다른 골프장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고객의 시간과 돈을 놓고 경쟁하는 것은 레저나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범주에 속하는 것이다. 골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독특하고 일관되게 우수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자가 성공할 것이다.

경쟁 골프장을 둘러보면, 아마 아무도 당신과 다른 것을 하지 않고 있을 것이다. 창의력은 새로운 할인이나 프로모션을 도입하는 데만 집중되고 있다.

골프업계가 직면한 많은 도전 과제에 창의적이고 능동적 방식으로 대응하고,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사고방식의 변화는 고객의 시선에서 즉시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장기적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골프장 관리자는 현재 시장 상황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해볼 수 없다는 무기력과 심화되는 가격경쟁에 좌절감을 느낀다.

이 문제에 대한 유일한 해결법은 경쟁자보다 높은 시장점유율 확보를 위해 서비스와 수익을 개선하는 새롭게 창의적 방법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 이 특강에서 소개될 내용이기도 하다.

현 시장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골프장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다. 브랜드는 경쟁자와 나를 차별화하고, 틈새시장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준다.

독창적 엔터테인먼트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독창적 경험을 생산할 수 있다면 경쟁자가 그것을 복제할 때까진 독보적 위치에 있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새롭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만큼 창의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관리자는 비용 절감 추종자에서 창의적인 리더가돼야 한다.

앞으로의 내용은 당신의 골프장을 브랜드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기에는 많은 돈이 들지 않으며, 상상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브랜드는 하나의 상징 이상이며, 브랜드가 곧 보증이다. 서비스 브랜드의 심장은 회사와 직원의 진실함과 문화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고 떨어진다.

성공적으로 브랜드 구축을 하려면 독창적이고 에너지 넘치고 재미있는 근무 환경을 제공하겠다는 비전을 동료들에게 심어줘야 한다.

이러한 환경(문화)은 탁월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만들어 내고 고객을 열광시키고 수익을 증대시킨다.

이제부터 골프장의 브랜드화 및 수익 증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골프장 운영 전 영역에 걸쳐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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