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골프회원권 시장 결산] 대북리스크 불구 김영란법 기저효과 전년비 시세 상승
[2017년 골프회원권 시장 결산] 대북리스크 불구 김영란법 기저효과 전년비 시세 상승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7.12.08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2-3-화산CC일몰.jpg
2018년도 개인매매자들은 중저가대 저평가 종목 중심으로 적극 매수세를 펼칠 것으로 보이며, 법인들은 실적향상에 따라 회원권 자금집행이 2017년에 비해 수월해질 전망이다.


1.2017년 회원권 시장 요약
(유사회원권 사고 정규시장에 긍정 효과)

2017년 회원권시장이 전강후약 구도로 마무리 됐다. 연 초 시작은 중저가 회원권 상승세로 출발했고 고가권대 이상 종목들도 매물이 급감하면서 전반적으로 상승 기대감을 높였다.

게다가 유사회원권 피해사례가 일파만파 퍼지면서 일부 수요는 정규 회원권시장으로 리턴하는 현상을 유발하며 시장에 우호적 여건을 형성했다.

여기에 2016년 일명 ‘김영란법’ 시행으로 접대형 골프수요와 함께 라운딩 급감을 우려했던 분위기와는 다르게 골프장들의 영업이익은 상승했다.

이에 따라 대기수요들이 매수세로 전환했고 온 나라를 뒤흔들었던 탄핵정국의 리스크도 새 정권 탄생으로 종결되면서 상반기 상승장을 이끌었다.

하지만 기상이변으로 5월부터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봄시즌에 대한 기대감은 축소됐다. 또 8월 이후에는 잦은 비소식에 골프장은 물론이고 회원권시장도 흠뻑 비에 젖은 채 답보상태를 보내야 했다.

여기에 하반기 들어서는 재차 북핵리스크가 지정학적 불안감을 형성했고, 9월에는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성공소식이 대서특필 됐다.

결국 미국을 필두로 군사적인 대치관계가 확대된 후에 거래가 답보상태를 보이며 시장은 숨죽이고 지켜 볼 수 밖에 없는 양상이 되고 말았다.

한편 4/4분기 이르러 지정학적 리스크가 소강상태로 접어들었고 경제측면에서는 반도체 수출의 활황과 제조업체들의 업황개선 기대감에 주식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수차례 갱신했다. 이는 개인들의 관망세에 비해 기업들의 연말 매수전환이 가능한 여건으로 이어졌다.

이에 따라 다소 소극적이나마 저가매물 위주와 저평가된 종목들을 중심으로 거래가 회복되는 국면으로 전환됐다.

하지만 매매 주체별로는 개인들은 관망세, 법인들은 수요를 늘려가면서도 각자가 처한 업황에 따라 매매동향이 극명하게 엇갈리는 형국이었다.

결국 2017년 회원권시장은 내부 흐름보다는 정책 및 지정학적 리스크, 그리고 경기동향에 민감해진 외적요인에 따른 흔들림이 컸다.

또 대형악재들에도 불구하고 2016년 ‘김영란법’ 영향에 따른 기저효과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했으며 전체 에이스지수(ACEPI)는 5.6%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2.부실 골프장과 회원권 운명
(끝날 때 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92-3-2017회원권상승하락톱10표.jpg


2017년 양지리조트 회원권은 최고 상승 및 최대 하락한 종목에 나란히 이름을 올린 최초의 종목이 될 전망이다.

이같은 기이한 현상은 기업회생절차에서 빚어진 법리적 요인에서 기인하는데 당연한 논리이나 회생채권의 일종인 회원권은 최초 회원을 모집할 당시의 입회금을 기준으로 채권을 산정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 벌어진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주중에만 활용이 가능한 주중회원권은 입회반환금이 정회원권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는 탓에 주중, 주말 모두 사용이 가능한 정회원권 보다도 시세가 높게 형성되는 기현상이 빚어졌다.

상승률을 살펴봐도 양지파인CC 주중회원권은 50% 상승을 보였으나 입회보증금이 낮은 정회원권은 기백만원에 불과한 최초보증금과 비슷한 금액대까지 시세가 60%대 하락하면서 하락율 1위에 랭크되는 불명예를 안았다.

또한 하락율 4위를 차지한 떼제베CC 주중회원권도 눈에 띤다. 운영사의 기업회생신청으로 골프장측이 주축인 관리인단과 회원비대위간의 회생계획안에 대한 찬반으로 논란이 가중됐다.

이 과정에서 시세는 바닥으로 곤두박질치다가 이후 회원들이 중심인 비대위 계획안이 가결되자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

비록 수치상으로는 하락종목으로 대두됐지만 매물이 급감하고 회원들이 제시한 회원주주제로 변경을 알리게 되면서 시세가 회복되고 있기 때문에 드라마틱한 상황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향후에도 적대적 M&A와 기업회생절차상의 M&A등의 격랑이 지속될 여지가 있지만 회원들의 대처방안과 시장의 평가에 따른 시세의 유동적 움직임으로 변동폭도 상당히 커질 수 있다.

3.실리적 매매기준과 시세등락
(회원권익 보호 찾고 사전 부실을 막아라)

최근 회원권시장 특성중 하나가 고객성향이 보다 스마트해지고 자신들의 권익을 위해서라면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적극 대응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운영업장의 재무적 안정성을 고려해서 매매를 시도하는 것은 기본이고 회원들에 대한 골프장의 운영시스템 변화에도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시세가 요동 치고 있다.

주요 등락종목에서도 특히 영남권의 파미힐스CC는 회원이 주주인 특수성에 주총이나 운영진의 교체시기에는 지분 매입도 추진되는 경우가 있어서 금액 변동성이 확대된 종목으로 분류된다.

게다가 금년에는 주총 이슈 외에 운영진의 표심을 고려한 그린피인하 효과까지 겹치면서 시세가 급등했다 이는 지역권은 물론 수도권에서도 이색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부러움을 샀다.

상승률 10위를 기록한 창원CC도 이러한 회원 주주제 특성을 반영하면서 견고한 상승 흐름을 줄곧 유지하고 있어 파미힐스보다 파급력은 약하지만 유사한 사례로 분류된다.

반면, 그랜드CC는 회원제 운영을 하는 여건에도 불구하고 대대적 그린피 인상으로 회원들의 반발을 사면서 시세가 하락 했다.

반면 임페리얼레이크CC는 주변지역 퍼블릭 골프장과 경쟁을 위한 그린피 인하정책에 따라 오히려 회원혜택이 축소되었고 이내 일반 정회원권은 물론 분담금을 납부한 아일랜드 특별회원권까지 낙폭이 확대된 케이스다.

4.2018년도 회원권 시장 전망
(경기개선 기대감·법인 수요 증가)

2018년도는 정부의 경기 활성화의 정책적 기대요인은 제한적일 수 있겠으나 경기개선에 대한 기업 및 민간의 기대감이 확인 되면서 회원권시장에 점진적인 수요증가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2017년 이미 시장의 외부 악재에 따른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불안정한 흐름 속에서 관망하던 매수세의 에너지가 상당히 응축되었기에 그에 따른 에너지가 출회하는 시점을 분별하는 것은 시장의 흐름을 예측하는데 관건이 될 것이다.

우선 매매자별 성향에 따라 구분하면, 개인매매자들은 중저가대의 저평가 종목들을 중심으로 관망세에서 적극적 매수세를 펼칠 여건은 충분해 보인다.

주요 법인들은 대대적 실적향상에 따라 회원권 자금집행이 2017년에 비해 이행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기에 이들이 계획하는 종목들은 집중적으로 시세가 상향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중저가에서는 운영사 안정성과 회원들의 호의적 평판이 두터운 블루칩 위주로 실거래가 이어질 것이지만 법인들은 고가권 이상의 특화종목들과 접대와 복리후생에서 충분한 만족도가 있는 무기명 회원권에 대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집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중저가대는 상승과 하락의 극명한 대비를 이루는 종목 개체수가 상당수일 것으로 보인다.

고가권 이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일부 종목들은 변동폭이 높을 가능성이 있지만, 고가권 및 초고가에서는 영향력이 큰 법인들이 무기명회원권으로 시선이 전환된 마당이기에 상승세가 강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렇지만 낮아진 거래비중에도 불구하고 수급면에서는 누적매물이 상당수 감소추세에서 출발하고 있어 보합세 이상의 방어적 입지는 구축이 가능할 듯하다.

따라서 시기적 구분으로 넘어가 보자면, 법인들은 전략적인 매매기법을 떠나 회기주기에 따라 매수주문이 연초에 몰려들 가능성이 높고 이내 상승장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다.

반면, 개인들은 봄시즌 시황 확인을 충분히 하고 종목별로 단계적 거래를 시도하다가 경우에 따라서는 추격매수에 가담하면서 추가 상승장을 상반기 중에 시현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최근의 회원권시장에서 목격할 수 있듯시세흐름이 개별적 이슈보다는 수급과 계절 및 법인들의 재무회기 사이클에 따라 단발적으로 상승폭이 크지만 이후에 피로감이 누적되면서 보합 및 약보합세가 장기화 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이로 유추해 보면 2018년도 상반기 시황에 따른 반대급부 변동과 하계시즌 기후요인에 따라 조정기가 올 여지도 충분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입주최들의 구매심리가 호전되고 있는 점과 해외 일본에서도 아베노믹스에 힘입어 주식자금이 부동산과 리조트, 그리고 회원권시장으로도 유입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우리 골프회원권시장에도 적극적 자금유입의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돌발적인 대형 악재만 없다면 2017 전년도보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이현균_얼굴만.jpg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