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1] 어렵다 생각말고 활용가능한 지식부터 습득을
[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1] 어렵다 생각말고 활용가능한 지식부터 습득을
  • 이주현
  • 승인 2018.04.09 10: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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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매체 ‘인터넷’

현재 모든 산업 분야에서 그렇듯, 골프장도 인터넷이 가진 이점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까진 대다수 골프장들이 인터넷의 잠재력을 제대로 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골프장 고객 특성을 고려할 때 아직 온라인보단 오프라인 마케팅이 더 효과적일 수 있으나, 시대는 점점 온라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당장 주변을 둘러봐도 50~60대 중장년층도 대부분 스마트폰을 갖고 인터넷을 보고 있다.

골프장 역시 인터넷에 투자 및 노력으로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돕고 엄청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의 잠재력에 대해 배우고 이를 비즈니스에 적용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이다. 어느 시대에도 인터넷처럼 복잡하면서 측정가능하고 효율적인 매체가 존재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제부터 골프장의 사업 비전을 온라인 환경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제시할 것이다. 앞으로의 강의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1.시작하기 전 풀어야 할 질문들

-전반적인 사업 목표를 인터넷 전략에 어떻게 연결시킬 것인가?

-예산을 책정하고 ROI(투자자본수익률)를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2.활용 가능한 지식 습득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를 위한 핵심 요소

-인터넷 마케팅과 홈페이지 및 골프장에 고객을 유치하는 방법

-홈페이지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

3.지속적인 유지관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도구

-최신 인터넷 개발을 유지하는 방법과 팁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사전 질문들

인터넷은 골프장 사업을 위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이는 ▲골프장 영역 확장 ▲골프코스, 시설, 서비스에 신규 고객 유치 ▲현재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 쉽게 고객과 소통하고 그들의 니즈에 대응 ▲자동화 과정으로 인력 및 마케팅 비용 감소 ▲코스 및 시설 이미지 개선 등이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지만, 시간과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우선 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때문에 원하는 사업 비전 실현을 위해 인터넷 전략을 짜기 전에 다음과 같은 질문을 생각해야 한다. 이 들에 대한 답이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와 자원의 투입 방향 및 분야를 결정해 줄 것이다.

1.사업 목표

-전반적 사업 비전 / 성공의 측정 방법 / 향후 1~2년간 우선순위 / 주요 사업 전략 / 미래 수익 창출을 위해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 부분/내년에 가장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사업 부분

2.타깃 고객

-사업 목표 달성에 중요한 단체 또는 대상 고객 / 코스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 니즈 / 고객 니즈 충족 여부 및 대응 기회/대상 고객의 인터넷 숙련도 / 고객이 온라인에 기대하는 것 / 온오프라인에서 그들을 기쁘게 하는 것 / 향후 성장 계획에 있어 고려해야할 타깃.

3.타깃 고객의 구매 프로세스

-고객이 코스 및 서비스를 인지하는 방법 / 고객을 인지에서 구매로 이어지게 하는 과정의 정의 /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방법/인터넷의 구매패턴 지원 방법.

4.온라인에서 필요한 주요 기능

-사업 목표와 타깃 고객을 고려해 온라인 지원을 통해 이러한 목표에 연결할 방법 / 영역 확장이나 충성도 제고와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온라인으로 해야 할 일 / 단골 고객이 온라인으로 기대하는 것

5.온라인 작업 예산

-적절한 예산 결정을 위한 판매가치 판단 / 영업 손실의 기회비용 / 온라인 작업으로 비용 절감이나 고객 제공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 / 모든 사항 검토 후 온라인으로 지출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최선의 예상/예상치를 통한 투자 수준 추측 / 추측한 투자 수준으로 견실한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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