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4] 정보를 넘어 예약·결제시스템도 이젠 기본
[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4] 정보를 넘어 예약·결제시스템도 이젠 기본
  • 이주현
  • 승인 2018.05.25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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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 홈페이지 핵심 도구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에 사용할만한 웹 도구는 무수히 많다. 따라서 시간과 돈을 이들 중 무엇에 쓸지 결정할 때, 비즈니스 수선순위뿐만 아니라 방문자의 최우선 관심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또 전자상거래 도구가 홈페이지에서 아이템을 판매하는데 도움이 될지도 생각해야 한다.

-티타임 예약시스템: 이미 대다수 골퍼들은 티타임을 온라인으로 예약하는데 익숙해져 있다. 따라서 골프장 홈페이지에 예약 페이지는 필수적이며, 방문자에게 예약 전화나 온라인 예약 등 옵션을 제공해야 한다.

어떤 골프장은 홈페이지 내 모든 페이지에서 특정 구역에 예약 링크를 노출시켜 방문자가 어느 페이지에서도 즉시 예약시스템으로 넘어갈 수 있게 하고 있다. 예약시스템은 온라인 예약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예약 전화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약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할 수도 있으나 검색엔진과 같이 외부 전문 솔루션을 활용할 수도 있다.

(*한국은 에이스골프닷컴, 엑스골프, SBS골프, JTBC골프 등 골프 포털 및 예약 전문 사이트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코스 이미지와 설명: 코스에 대한 사진이나 영상 등을 제공하는 것은 방문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이미지는 정적인 것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인터넷 속도와 관련 기기들의 성능이 빠르게 향상된 요즘 PC나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재생하는 일은 더 이상 답답한 기다림이 아니다.

따라서 코스를 소개하는 동영상이나 좀 더 나아가 가상투어를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이는 코스를 영상이나 CG로 재가공해 음성과 함께 방문자에게 미리 체험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행사 및 대회 등록: 온라인 등록 시스템을 제공해 행사나 대회 참가를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온라인 등록 신청은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현재 및 미래 방문자에 대한 핵심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등록 시 요청할 기본 정보는 이름, 성별, 나이, 연락처, 이메일 등이며 선택 질문으로 라운드 빈도, 골프장 방문 동기 등을 추가해 우리 골프장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얻을 수 있다.

-프로숍: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온라인 쇼핑에 익숙할 것이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온라인 프로숍을 만드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방문자들은 골프장을 찾지 않고도 우리 골프장 로고 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어 골프장 매출 향상에 도움이 된다.

-식음료 정보: 식음료 판매도 골프장 매출에 중요하다. 따라서 홈페이지에 식음료 상품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야 한다.

영업시간, 메뉴, 특가 상품은 기본이며 특히 골프를 치지 않아도 식음료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 식음료 갤러리 등을 통해 메뉴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시설이 얼마나 위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알리는 것도 좋다.

-일기예보: 골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날씨정보는 필수다. 방문자가 별도로 날씨를 확인할 필요 없이 예약 시기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약시스템 가까이에 날씨정보를 배치하는 것이 좋다.

-이메일: 이메일은 검색과 함께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방문자들이 이메일을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이메일을 통해 골프장 소식을 신선하게 유지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정기적으로 골프장 홈페이지를 상기시켜 줄 수도 있다.

이메일 시스템을 구축해 놓으면 브랜드,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홍보할 수 있는 동적 마케팅 도구를 갖게 되는 셈이다. 또 방문자들이 보낸 이메일을 통해 그들의 피드백을 수집해 반영할 수 있게 된다. 잠재 고객인 방문자들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다만 SMS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이메일을 보내는 빈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너무 잦은 이메일 발송은 받는 이에게 피로감을 주며, 잘못하면 우리 골프장 이메일이 스팸처리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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