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5]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로 유도하고 싶다면
[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5]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로 유도하고 싶다면
  • 이주현
  • 승인 2018.06.07 09:1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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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은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경쟁중이며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 이용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리소스 품질은 불과 몇 년 전 것보다 훨씬 뛰어나다.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 경쟁 상대는 단순히 다른 골프장 홈페이지만이 아니라 이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다른 모든 사이트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용자들을 효과적으로 우리 홈페이지로 유도할 수 있는 온라인 전략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는 일반적으로 사이트 관리자가 검색엔진 내 사이트 순위 및 노출을 개선하기 위해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뜻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구글, 네이버,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가 전체 검색량의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이트들을 조사하고 각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정보를 인덱스화하는 자동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이렇게 카테고리화된 정보는 인터넷 이용자가 검색엔진에서 단어나 구절을 입력해 검색할 때 사용된다.

따라서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검색 결과 어떻게 나타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수도권에 위치한 골프장이라면 ‘수도권 골프장’이라고 검색해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가 어느 정도 위치에 표시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검색엔진 마케팅

검색엔진에 홈페이지가 노출이 더 잘 되게 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 최적화와 다른 것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점이다.

포털사이트 검색을 하면 가끔 검색 결과 최상단에 위치하며 ‘스폰서 링크’ ‘파워 링크’ 등으로 표시된 사이트를 볼 수 있는데, 이는 포털에 비용을 지불하고 검색 노출을 시킨 것이다.

이러한 유료 검색 노출에 대한 비용은 대부분 고정된 금액이 아닌 ‘클릭당 금액’으로 지불된다.

클릭당 비용은 노출 위치가 좋을수록 비싸지며 클릭이 이뤄지는 한 지속적으로 비용이 발생, 누적되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에 따라 유료 검색의 노출 위치나 이용기간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온라인 광고

다른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홈페이지 등에 대한 링크를 포함시켜 방문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흔히 ‘배너광고’라고 부르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온라인 광고는 무엇보다 광고를 게재할 사이트가 타깃 고객층이 많이 방문하는 곳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골프장이라면 포털사이트 스포츠 뉴스 중 골프 카테고리 내 광고가 가장 명확한 예가 된다.

이외에도 예약·회원권·대회 등과 관련된 골프 전문 사이트, 지역 및 골프 매체 홈페이지, 골프동호회 카페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은 온라인 마케팅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도구로 자리 잡았으며, 그만큼 치열한 경쟁으로 이용자의 주의를 끌고 방문을 유도하는 것이 어느 때보다 어렵다.

골프장의 경우 일반적으로 이메일 마케팅은 콘테스트, 특별 할인 및 쿠폰, 날씨 정보, 골프장 소식, 특별 이벤트 공지 및 알림 등의 성격으로 이용된다. 이메일 마케팅 시 명심해야 할 원칙은 다음과 같다.

-양보단 질:질 낮은 메일을 남발하는 것은 스팸메일로 걸러지기를 원한다는 뜻이나 다름없다.

-메일리스트 구입 금지:메일리스트는 현재 골프장 고객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수집해야 한다. 외부에서 일괄적으로 들여온다면 원치 않는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 골프장 이미지만 떨어뜨리게 된다.

-수신 동의를 구할 것:메일은 반드시 수신 동의 여부를 묻고 이에 동의한 사람에게만 보내야 한다.

-정기적이고 예상 가능한 전송:일정한 시기 및 시간에 메일을 보내 사용자가 예상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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