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건설·그린키퍼 협력과 과학적 기준 따라야
설계·건설·그린키퍼 협력과 과학적 기준 따라야
  • 이주현
  • 승인 2018.06.19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SGA 권장 골프코스 그린 조성 방법

골프 코스에 그린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코스설계가, 코스관리자, 골프장 전문건설사 등 전문가들로 이뤄진 프로젝트팀을 우선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USGA 그린 조성 가이드북)

USGA 그린 조성법은 1960년 첫 선을 보인 이후 거의 60년간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각국에서 그린 건설에 가장 널리 사용된 공법이다.

USGA는 권장한 조성법에 따라 만들어진 그린은 제대로 시공되고 관리되면, 오랫동안 골프코스에 일관되게 좋은 결과를 제공한다고 평가하고 있다. 또 이러한 권장사항들은 과학적 연구결과로 정기적으로 검증되고 업데이트되며, 새로운 기술 및 자재도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올해 개정된 USGA 권장 최신 그린 조성법의 주요 내용을 단계별로 살펴보자.


STEP 1-팀 구성

골프 코스에 그린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코스설계가, 코스관리자, 골프장 전문건설사 등 전문가들로 이뤄진 프로젝트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코스설계가는 그린을 설계하고 건설사가 계약상 준수해야 할 사양을 작성해야 한다. 코스관리자는 그린을 현지 상황에 맞게 유지관리하는 전문가이며 그린 조성 과정의 여러 측면, 특히 자재 및 잔디 유형을 선택할 때 함께 상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코스 건설사는 실질적 시공을 위해 고용된 전문 계약자를 뜻한다.


STEP 2-그린 공간 및 지반

그린이 조성될 지반 기울기는 완성된 지면의 일반적 기울기와 일치해야 한다. 그린 지역을 제안된 지표면보다 아래로 약 16인치(400mm) 깊이로 파야 한다(중간층이 필요한 경우 18~20인치 또는 450~500mm).

중공벽은 바닥에 대해 90도 또는 가파르게 기울어져야 한다. 중공벽이 경사진 경우 그린 주변 가까운 뿌리층 혼합물 깊이가 크게 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충분히 기울어져야 한다.

지반은 수분 집적에 의한 침하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져야 하고 침전을 막기 위해 철저하게 다짐이 돼야 한다.

하층토가 불안정한 경우(강한 점토·모래질이거나 심한 유기질 토양 등) 토양안정화 작업을 위해 현지 토양에 익숙한 지반 기술자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다.

 
STEP 3-배수

지하 배수시스템은 USGA 권장 그린 조성을 위해 필요하다. 배수관 패턴은 메인 배수관이 최대 낙하라인을 따라 배치되도록 설계해야 한다. 측면 배수관은 지반 경사를 따라 각도 있게 배치해 메인 배수관에 대해 0.5% 이상 지속적으로 경사지게 한다.

외곽 배수관은 중공벽 바로 옆에 설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공벽으로부터 약간의 거리라도 떨어지게 설치된 외곽 배수관은 그린 주변으로부터 물을 적절하게 배출하지 못할 수 있다.

배수관은 ASTM(미국재료시험협회 규격) D2729 또는 ASTM F667에 부합하는 유공 PVC나 골형 PE 소재 파이프여야 한다. 파이프 최소 직경은 4인치(100mm)이며, 배수로는 폭이 최고 6인치(150mm), 깊이가 8인치(200mm) 이상이어야 한다.

지오텍스타일 직물(일반적으로 부직포)이 하층토와 자갈층 사이에 사용되는 경우 배수로를 완전히 깨끗하게 정리해야 하며, 직물이 배수관이나 배수로를 덮어선 안된다.

배수로에는 최소 1인치(25mm) 깊이 자갈층을 만든다. 모든 배수관은 자갈층 위에 설치해야 하며, 유공관의 경우 구멍이 아래로 향하게 한다. 배수관 연결부는 파이프라인의 전반적인 기능을 해쳐선 안된다.


STEP 4-자갈 및 중간층

배수시스템을 설치한 후 전체 지반을 깨끗하게 세척된 쇄석 또는 자갈로 최소 4인치(100mm) 두께로 덮는다.

자갈은 부드러운 석회암, 사암, 이판암 재질은 허용되지 않으며 pH가 높은 자갈 재질은 배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중성 pH 자갈을 선택해야 한다.

뿌리층 혼합물이 자갈로 이동하는 것을 막기 위해 중간층이 자갈층과 뿌리층 혼합물 사이에 필요할 수 있다. 이는 자갈에 대한 뿌리층 혼합물 입자의 상대적 크기에 근거한다. 적절한 크기 자갈을 사용할 경우 중간층을 필요치 않으나, 그렇지 않다면 중간층을 만들어야 한다.

중간층을 만들 경우 자갈층 위에 2~4인치(50~100mm) 두께로 균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STEP 5-뿌리층 혼합물

USGA 권장 그린은 모래 기반 시스템이다. 모래는 생육 또는 뿌리층 혼합물 주요 구성 요소다.

모래는 직경 0.05~2mm 사이 입자로 정의되며, 그것이 유래한 암석 물질에 따라 광물구조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모래의 광물 구성은 지리적 영역에 따라 달라진다.

대부분은 아니나 그린 조성에 사용되는 모래의 상당수는 석영, 장석, 다른 광물들이 포함된 이산화규소 광물들의 복합물이다. 모래는 pH 변화 저항 능력이 거의 없어 모래 속에 포함된 작은 양의 광물로도 모래 pH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모래 속 광물 성분과 비중을 잘 분석해야 오랫동안 안정적인 그린을 유지할 수 있다.

모래 입자 크기는 퍼팅 퍼포먼스, 배수, 그린 단단함 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요하다. 너무 미세하거나 굵은 모래는 장단이 있어 USGA는 모래 입자 크기의 균일성 정량화를 위해 모래가 일정 범위 내의 균일성 계수를 가질 것을 권장하고 있다.

또 모래는 분쇄된 암석이 아닌 자연적으로 발생한 모래여야 한다.

뿌리층 혼합물로 사용되는 토양은 최소 60%의 모래 함량 및 5~20%의 점토질 함량을 가진 잘 걸러진 사양토여야 한다.

유기물은 일반적으로 이탄 형태로 모래에 첨가해 물과 영양소 보유를 증가시킬 수 있다. 또 하나의 유기물은 퇴비로 완전히 숙성시키기 위해 1년이 필요하다.

석회화된 규조토, 다공성 세라믹, 제올라이트와 같은 다공성 무기 첨가제는 뿌리층 혼합물의 이탄 대신 또는 이탄에 첨가될 수 있다.

자갈과 뿌리층 혼합물이 선택되면 공사 전 기간에 걸쳐 일관성 유지를 위해 샘플 테스트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갈은 500톤, 뿌리층 혼합물은 500~1000톤마다 품질 관리 테스트를 한다.

뿌리층 혼합물은 균일함을 제고하기 위해 전문 장비로 혼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로더 버킷으로 뒤집어 섞거나, 농기구로 섞기, 그린 현장에서 혼합하는 등의 방법은 피해야 한다.


STEP 6-뿌리층 설치

뿌리층 혼합물이 만들어지면 이를 적절한 장비로 그린 가장 자리에서 자갈 또는 중간층 위로 골고루 분산시켜 놓는다. 이때 절대 트럭이 뿌리층 혼합물 위로 지나가선 안된다.

뿌리층 설치 과정에서 그린 엣지와 같은 지역은 동일한 양의 트래픽과 다짐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가벼운 메우기 작업을 행하는 것이 좋다. 설치 후 다량의 관수는 뿌리층 혼합물이 정착하는 것을 돕는다.


STEP 7-잔디 식재 준비 및 조성

USGA가 권장하는 모래 기반 뿌리층 혼합물은 일반적으로 양이온 치환 용량(CEC)이 낮아 영양소 잔류량이 적다. 따라서 식재 전 시비는 잔디 조성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선충류 또는 잡초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의 경우 필요에 따라 뿌리층 혼합물의 훈증을 고려해야 한다.

잔디는 뗏장이나 파종으로 조성할 수 있다. 뗏장의 경우 그린에 적용된 뿌리층 혼합물과 동일하거나 매우 비슷한 뿌리층 혼합물에서 성장시킨 잔디여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뗏장 세척을 권장한다.


STEP 8-잔디 생육

신규 또는 리노베이션된 그린의 잔디를 올바르게 생육시키기 위해서는 잔디 농경학자 및 연구소 등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USGA에서 발행된 ‘USGA 퍼팅 그린 조성:성공을 위한 팁(Building the USGA Putting Green: Tips For Success)’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