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회원권 동향] 빅데이터 활용한 회원권 가치 평가
[골프회원권 동향] 빅데이터 활용한 회원권 가치 평가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8.08.10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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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회원권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춰 ‘Newacegolf(뉴에이스골프)’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이름이 다소 거창하지만 주요는 서비스업장과 고객들의 네트워킹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골프장과 회원권의 평판가치’에 주목해 최적화된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작부터 마무리 과정까지 항상 따라다니던 난제 중 하나가 바로 데이터에 대한 정확성과 공정성이었는데 그 원인 또한 우리가 접하는 데이터에서 찾을 수 있다.

물론 1단계부터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참여하더라도 각자 이해관계에 따라 사심에 치우지지 않는 공정한 평가만을 수렴하기도 쉽지는 않다.

그러나 여러 동기 유발 과정을 거쳐 부족한 데이터나 집단이성은 빅데이터에서도 동시에 구성했고 객관성이 떨어지는 부분들은 전문가 평가로 구성하여 다양한 의견을 취합한 후에 평판가치를 이끌어 내도록 했다.

결국, 보완 수정을 상당기간 거처서라도 이렇게 되면 연관성이 떨어지는 정크 인포메이션(Junk Information)을 최대한 줄일 수 있고 광고나 조작성의 데이터들도 걸러지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또한 소비자들의 평가는 일시적 데이터가 아니라 수요자(골퍼)와 공급자간(골프장) 양면 네트워킹을 이끌어 내는 형태로 실시간 변화를 이끌고, 빅데이터는 소비자평가를 연결하여 점진적으로 유효데이터가 상호 보완되도록 하면서도 정확도를 높여나가는 방식을 취했다.

그러다보니 필터링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 또한 설문과 기존 데이터들의 다양한 기준을 설정하여 데이터의 질적 가치를 높여 나가도록 기획 중이다.

과학적 진보에 결론을 미리 가정하거나 한계를 두고 망설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광범위해진 정보 홍수 속에서 데이터 분석과 활용은 그 가치를 인정 받기위해 테크놀러지 자체에만 전적으로 의존할 수는 없다.

어쩌면 IT 기술 속도전에 편리함이 커질수록 소비자는 데이터제공 수단의 일환으로 전락하고 과도한 광고에 비자발적으로 노출되는 여건에 대한 피로감이 점점 커져가고 있다.

그렇다면 골프장과 골프회원권에 대한 평판가치도 이러한 소비자인식을 감안해서 정보의 질적 가치를 우선적으로 향상 시켜야할 것이다.

이현균 에이스회원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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