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10] 꾸준한 정보 수집으로 빠른 변화를 읽어라
[NGCOA 인터넷 마케팅 특강 10] 꾸준한 정보 수집으로 빠른 변화를 읽어라
  • 이주현
  • 승인 2018.08.3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지관리를 위한 웹 트렌드 파악

웹 기능을 트렌드에 맞게 유지하는 것은 방문자 경험 향상, 사이트 현상유지, 투자 수익 향상 등을 위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방문자를 불러 모으는 새로운 도구와 유용한 정보의 모니터링 등이 필요하다.

최신 웹 트렌드는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미디어를 사용하는 방식이 문화적으로 변화한데서 비롯된다. 요즘 인터넷에 영향을 주는 트렌드는 소셜 네트워킹, 사용자 제작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및 동영상 등이다.


-소셜 네트워킹

인터넷을 통해 사람들은 물리적 환경에선 결코 만날 수 없는 사람들과 접촉할 수 있다. 이러한 연결은 공유 관심사를 기반으로 하며 온라인 방문자들 사이에 소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또 쉽게 사람들을 찾고 연결시켜 주기 위해 수많은 ‘온라인 커뮤니티’가 만들어졌다.

소셜 네트워킹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사이트들은 번성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 중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SNS와 각종 커뮤니티를 하나도 이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

전통적 미디어에서 출판사는 전문 작가, 제작자, 편집자를 고용해 대규모 잠재 고객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었다. 그러나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자신의 방문자로부터 저렴한 비용으로 콘텐츠 소스를 제공받는 경우가 있다. 이처럼 방문자가 제공한 각종 기사, 의견, 사진, 동영상 등을 사용자 제작 콘텐츠(User Generated Content ,UGC)라 한다.

관리자는 사이트에 UGC를 허용하는 도구를 넣고 방문자는 이를 사용해 콘텐츠를 추가하게 된다. 이러한 콘텐츠 공유는 다른 방문자를 불러 모으고 또 다른 UGC를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사이트의 대표적 예는 전 세계 수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동영상을 올리고 볼 수 있는 유투브(YouTube)와, 사용자가 직접 작성·편집하는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가 있다.


-블로그

블로그는 웹 이용자가 만든 온라인 저널로, 주제는 제작자에 의해 특정 분야로 제한되거나 무엇이든 가능하기도 하다. 블로그 콘텐츠는 텍스트 외에도 동영상, 이미지, 기타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포함될 수 있다.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인터넷 환경은 최근 우리 생활을 가장 많이 변화시키고 있다. 이제 사람들은 컴퓨터 앞에 앉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이용해 뉴스를 보고 쇼핑을 하고 SNS에 글을 올린다.

많은 웹 사이트들이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도구 및 콘텐츠를 사용해 모바일 사이트를 구축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광고·마케팅 도구도 다양하게 등장하고 있다.


-동영상

PC, 모바일 환경 모두 초고속 인터넷이 일상화돼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이 더 이상 스트레스 받을 일이 아니다. 이에 따라 수많은 동영상 콘텐츠가 제작되고 그만큼 이용빈도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상 언급된 최신 웹 트렌드들을 어떻게 우리 골프장 홈페이지에 적용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그러나 유행하는 것, 획기적인 것이라고 해서 무조건 도입할 필요는 없다. 오히려 이런저런 기능과 콘텐츠를 추가하면 혼란스럽고 난잡해 보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도구가 우리 홈페이지에 가장 필요하고, 실질적인 도움 또는 수익이 될지 먼저 판단해야 한다.

웹 트렌드는 요즘 가장 빨리 변화하는 환경으로 가만히 앉아서 귀로만 정보를 수집하면 이미 흘러간 정보만 듣게 될 것이다.

평소에 포털, SNS, 콘텐츠 사이트, 유명 커뮤니티 및 블로그 등을 꾸준히 모니터링해 최신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