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골프장 마케팅의 기본 3] 요즘 1순위 고객정보는 이메일주소
[NGCOA 골프장 마케팅의 기본 3] 요즘 1순위 고객정보는 이메일주소
  • 이주현
  • 승인 2018.10.23 09: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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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주소의 중요성

데이터베이스에 담을 모든 고객 데이터 중 이메일 주소가 가장 중요하다. 이메일은 고객과 소통을 위한 저비용 플랫폼을 제공하며, 메시지 전달을 자동화하고 응답을 추적하는 도구가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관련성이 높은 이메일을 제공할수록 응답률이 높아지나, 개인화하는 능력은 데이터베이스의 품질에 크게 좌우된다. 고객 선호도 및 거래 내역을 수집하고 자동화된 세분화 도구를 사용해 각 고객그룹에 적합한 메시지를 작성해야 한다.

프라이버시가 강조되고 스팸메일에 민감한 시대이기 때문에 고객 동의하에 이메일을 수신하는 정책을 실시하는 것은 필수다. 고객은 스스로 동의해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받는 것이며, 언제든 이를 중단할 수 있는 권한이 있어야 한다.

골프장은 고객이 이메일에서 가치를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가치 교환이 없는 이메일은 스팸일 뿐이며, 이를 남용하면 고객은 매우 빠른 속도로 메일 수신을 차단할 것이다.

이메일은 가장 저렴한 마케팅 채널이며, 응답률을 즉시 알 수 있고 이익 추적과 메시지 조정이 쉽다. 마케팅 효과를 보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도 않다. 목요일에 이메일을 발송하면 주말 티타임 예약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경품 이벤트

로열티 프로그램 런칭과 가입 촉진을 위해 골프장이 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경품 이벤트다. 이는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적은 재정 부담으로 가입을 촉진할 수 있다. 물론 제공하는 경품의 가치가 높을수록 고객 관심과 반응은 커진다.

경품으로는 무료 라운드, 식음료, 레슨, 의류, 용품이나 골프여행 패키지도 포함될 수 있다. 우리 골프장과 거래하고 있는 공급업체들을 적극 활용하면 프로모션 성격에 따라 경품 협찬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경쟁사가 아니라면 경품을 교환할 수도 있다. 즉 멀리 떨어진 골프장과 서로 무료 라운드 혜택 등을 교환하는 것이다.

경품 이벤트 핵심은 고객의 열정적 참여와 흥미다. 따라서 승자가 있어야 하며 이를 적극 홍보할 필요가 있다. 가입한 회원 500명에게 1만원짜리 경품을 주는 것보다 500명 중 한명에게 500만원짜리 경품을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경품 이벤트는 고전적 마케팅 전략이지만 단순하고 위험이 적고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즐겨 사용된다.

개인정보 보호정책

고객 정보를 수집하는 마케팅 프로그램에는 이와 관련된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필요하다. 정책은 신중하게 만들고, 법적 검토를 하고, 모든 브로슈어 및 웹사이트에 게재돼야 한다.

골프장은 이를 철저하게 지키고 정기적으로 검토해 최신 규제에 맞게 일관성 있게 유지해야 한다.

개인정보 보호정책은 골프장과 가입 고객 사이에 신뢰를 쌓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인식해야 하며, 수집 대상 정보와 저장 방법 및 기간 등을 명시해야 한다.

회원카드 발행

로열티 프로그램 회원은 골프장 내 어디에서나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회원카드는 이를 해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며, 고객을 명시적으로 특별하게 대우함을 의미한다.

카드로 그들의 구매 내역을 추적하고 혜택을 얻게 할 수 있고, 이에 맞춰 골프장 결제시스템이 회원카드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카드는 주로 플라스틱 형태로 발행되나 최근에는 스마트폰 내장 형식으로도 많이 발행된다.

회원카드는 고객의 가치에 대한 물리적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만약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은 고객이 이를 본다면, 카드를 소지한 회원은 그 순간 2차적인 영업을 하게 되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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