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 일조량 부족 인공조명으로 코스 곳곳 빛 공급
잔디 일조량 부족 인공조명으로 코스 곳곳 빛 공급
  • 이주현
  • 승인 2018.10.31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르웨이 스포츠조명 전문 MLR
골프장·운동장 전용 ‘ORN’ 출시
지형적 그늘진 곳에 활용 될 듯

인공 빛 공급장치는 일조량이 적고 기후가 불규칙한 지역의 골프코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특히 나무 그늘 등으로 일조량이 부족한 골프 코스에 부분적으로 활용하기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사진=MLR 홈페이지).

빛은 물과 함께 잔디와 코스관리에서 대체불가한 자원이다.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일조량이 부족한 잔디는 어떤 전설적인 코스관리자가 와도 살려낼 수 없을 것이다.

때문에 코스잔디에 일조량 부족 경고등이 켜지면 코스관리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 대표적으로 그린이 나무로 그늘져 일조량이 부족하다면 조경과 경관을 다소 포기하더라도 나무를 제거한다.

그렇다면 일조량은 ‘태양신의 의지’에 기댈 수밖에 없는 것일까? 그렇지만은 않다. 언제 어디서나 잔디에 일조량을 보충할 수 있는 조명장비가 나왔기 때문이다.

노르웨이 스포츠 조명 전문업체 MLR은 최근 스포츠 잔디산업에서 최초로 골프코스용으로 개발된 조명장비 ‘ORN’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평균대 모양의 장비에 조명시설이 탑재돼 잔디에 빛을 주며, 바퀴가 달려있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콤팩트한 설계로 코스를 쉽게 옮겨 다니면서 일조량이 부족한 지역에 작업할 수 있다. 30분 내 분해할 수 있어 관리 및 보관도 쉽다.

라이트붐에 설치된 조명으로 길이 4m, 폭 6m 공간에 빛을 공급하며 잔디에서 조명까지 높이는 1.3m다(장비 총 높이 1.7m). 총 중량은 320kg으로 바퀴 하나당 걸리는 하중은 80kg에 불과하다.

램프는 필립스 마스터 그린 파워 플러스 1000W EL 모델을 채용했고, 램프당 소비전력은 1030W로 하루 20시간 가동시 일일 에너지 소비량은 103kWh이다. 또 넉넉한 길이의 25m 케이블로 코스 어디서든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다.

보통 조명의 밝기는 LUX 단위로 표기하지만, 이는 사람의 눈으로 볼 때 빛의 세기를 나타내며 식물은 다른 단위를 따져야 한다.

식물은 빛에 포함된 광량자의 양에 의해 빛의 세기를 받아들인다. 즉 빛을 받아들여서 얼마만큼의 광합성을 할 수 있는 가가 기준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일조량 보충용 조명은 LUX보단 PPFD(광합성 광량자속 밀도, 단위 μmol)를 기준으로 삼아야 하며, ORN은 296μmol/㎡/sec의 PPFD를 보인다.

ORN이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북유럽이나 영국과 같이 일조량이 적고 기후가 불규칙한 지역의 골프코스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며, 나무 그늘 등으로 일조량이 부족한 코스에 부분적으로 활용하기 편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MLR은 스포츠 경기장용 일조량 보충 조명장비를 용도 및 규모별로 ODIN-MLR100, THOR-MLR60, SOL-MLR30, LOKI-MLR12 등 다양한 모델로 개발해 출시하고 있다.

ODIN-MLR100은 자사 제품 중 가장 넓은 600㎡의 면적에 빛을 공급할 수 있으며, HOR-MLR60은 다른 높이에서 잔디에 빛을 줄 수 있도록 높낮이 조절 기능이 적용됐다.

SOL-MLR30은 두 개의 암을 수평 조절해 빛 공급 범위를 넓히거나 좁힐 수 있고, LOKI-MLR12는 175kg의 가벼운 무게(바퀴당 43.75kg)로 답압이나 손상이 심한 잔디지역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한편 MLR은 일조량이 부족한 북유럽 스포츠 경기장의 잔디 생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98년 설립돼 일조량을 보충할 수 있는 이동식 조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MLR 허만 세이더 총괄매니저는 “세계 최초 골프장용 일조량 보충 조명장비인 ORN은 일년 내내 높은 품질의 코스를 만드는데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그린키퍼들에게 중요한 무기가 될 것”이라며 “이에 그치지 않고 골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더 흥미로운 조명을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ORN의 글로벌 유통을 맡은 베른하트르앤컴퍼니(Bernhard and Company)의 스티브 닉슨 이사는 “MLR의 기술과 골프시장에서 우리의 경험 및 지식을 결합해 ORN과 같이 잔디 생육이 어려운 지역 관리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독창적인 제품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