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이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다양한 유형 설계할 수 있어
길이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다양한 유형 설계할 수 있어
  • 이주현
  • 승인 2018.11.0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A-파5홀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하)

초보자에 선택지 주되 상급자 도전 제한하지 않아야

포레스트 리차드슨은 파5홀 라우팅 설계에 대해 네 가지 경우를 설명한다.

▲첫째, 라우팅 내에서 많은 위험 없이 그린에 도달할 수 있는 한 가지 샷옵션이 있으나, 홀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매우 큰 그린이 필요하게 될 수 있는 경우다. 다시 말해 이글을 위한 위치를 잡으려면 가까이 다가가고 그린에서의 문제를 극복하는 대담한 움직임이 있어야 하는 홀이다.

▲둘째, 도달하기 위해 두 번의 매우 위험한 샷을 요구하고, 이와 함께 세 번의 샷으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대체 경로가 있는 경우다.

▲셋째, 아마도 더 길고 다양하며 도달할 수 있는 경우가 몇 가지 안되는 것이다. 이 경우 그린은 철저히 가드되고 있어야 한다.

▲넷째, 영웅적 행동을 불러오는 것으로, 아마도 ‘단추구멍’ 모양의 그린과 두 개의 도그레그를 갖고 있을 것이다.

이외에도 긴 파5홀 라우팅도 공평할 수 있다면 나쁘지 않으나, 홀이 주된 방어수단으로 항상 길이에 의존하지는 말아야 한다.

리차드슨은 최선의 파5홀이 처음 두 번의 샷 중 하나 또는 둘다 약간 속도를 늦추도록 요구하는 것이라 설명한다.

데이비드 키드는 “파5홀은 파3보다 설계하기 어렵지만, 짧은 파4홀보단 어렵지 않다”고 말했다.

키드는 그린에서 티에 이르기까지 모든 홀을 전략화한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파5홀에는 티에 대한 많은 옵션이 있다.

전략성뿐만 아니라 기량, 거리, 위험의 다양한 레벨에 대해 다양한 플레이 옵션을 고안하고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하다.

파5홀에서 중간 샷은 너무 전략이나 선택도 없고 단순히 앞으로만 날리게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것을 하게 할 수 있으며, 가장 간단한 방법은 센터 벙커로 플레이어가 해저드 주위 왼쪽이나 오른쪽 지점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가시성도 방법이 된다. 짧게 샷하고 핀을 볼 수 있게 하거나, 길게 날리고 반쯤 블라인드된 상태가 되지만 웨지를 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키드가 설계한 맘모스듄스의 경우 5개 파5홀(3·7·11·15·18번)에 파73으로 오픈했다. 이는 파73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파5홀이 자연스럽게 맞아 떨어지는 대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트립 데이비스는 “파5홀을 장타자들에게 어렵게 만드는 것은, 평균 비거리 골퍼에게는 정말로 어렵게 만들게 된다는 가정 없인 힘들 수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파5홀은 길이가 길어질수록 평균 비거리 플레이어들에겐 어려운 도전이 되기도 하지만, 장타자들의 경우 길이만으로 그렇게 되진 않는다.

따라서 파5홀을 장타자들에게 더 어렵게 만들기 위해선 티에서 힘으로 거리를 내지 못하게 하고, 더 정밀한 레이업샷을 요구하며, 실수 상황이나 그린 주변에서 이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물리적 특성이 있어야 한다.

정신적으로도 비거리가 긴 플레이어에게 티나 그린에서 확률이 낮은 샷을 하도록 유혹해 어렵게 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어려운 홀을 만드는 것은 늘 플레이어의 강점에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약점을 드러내기 위해 무언가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하이 핸디캐퍼에게 파5홀은 이미 파세이브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평균 이상의 플레이어를 위해 더 어려운 파5홀을 만들려고 할 때, 하이 핸디캐퍼에게 다양한 플레이 옵션을 주는 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 다만 이 공간은 평균 이상의 플레이어의 도전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종종 하이 핸디캐퍼에게 플레이 가능한 옵션을 고르게 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설계가 필요할 수 있다. 심지어 그들에게 영웅적인 샷을 요구하지 않게 할 수도 있고, 매우 보우적인 옵션을 고르게 할 수도 있다.

스티브 스마이어스는 “훌륭한 파5홀은 티샷에 압박을 준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첫 번째가 제대로 배치되지 않으면, 세 번째 플레이를 할 여러 배치지역이 있다. 이러한 지역에 도달하기 위해선 다른 레벨의 처벌이 필요하다. 지역에 도달하기 어려울수록 결과적 접근법은 덜 요구된다.

각도도 중요하지만 요즘 플레이어들이 어프로치할 때 비행 및 회전을 제어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훌륭한 파5홀은 페어웨이 및 러프지역의 경사와 윤곽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골퍼들이 이러한 윤곽과 볼 라이, 특정 홀 위치와의 매치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게 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