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골프룰 어디까지 아세요?
개정 골프룰 어디까지 아세요?
  • 민경준
  • 승인 2018.11.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룰 아카데미 개설···12월5일 양재동 더K호텔

국내 380만명에 달하는 골프인구 중 골프 룰을 제대로 아는 골퍼들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복잡하기만한 골프 룰을 알기 쉽게 강의하는 아카데미가 개설돼 눈길을 끈다.

(사)한국골프소비자원 부설 한국골프룰아카데미(원장 김재근)는 모든 골퍼들이 골프 룰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9년도 개정 골프 룰 강좌’를 개설하기로 했다.

오는 12월5일(수) 오후 1시부터 5시간 동안 진행되는 골프 룰 강의는 더 K호텔(양재동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50명씩 1주일 단위로 진행된다. 수강을 원하는 골퍼들은 한국골프소비자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과과목은 영국 왕립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에서 발표한 2019 개정 골프 룰 중심으로, 새로운 용어의 정의, 개정된 규칙 및 골프 에티켓 등이며, 수강생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골프장에서의 실전 동영상도 보여줄 계획이다.

골프 룰 전문 강사진으로는 KPGA 경기위원 및 KGF 경기위원장을 역임한 김재근 한국골프룰아카데미 원장을 비롯해 고충남 전 KLPGA 경기위원장, 천철호 한국프로골프협회 지역장, 이명호 KPGA 경기위원, 서천범 한국골프소비자원 이사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골프가 자연상태에서 치러지는 운동인 만큼 골프규칙이 대단히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수시로 시합을 치루는 프로선수들도 가끔 규칙을 잘 모르고 실수하는데, 필드에 가끔 나가는 아마추어가 규칙을 스스로 숙지하는 것은 어려운 얘기다.

그동안 국내 많은 골퍼들은 골프를 즐기면서 골프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골프규칙에 접근하기가 쉽지 않았고, 또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특별히 골프규칙을 알려주는 곳도 거의 없었다.

골퍼들이 반드시 골프 룰을 알아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3가지다.

첫째, 규칙을 알면 스코어를 줄일 수 있다. 규칙에서는 플레이어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구제 요소가 곳곳에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둘째, 규칙을 앎으로써 벌을 면할 수 있다. 규칙에서는 모르고 저지른 실수에 대해서 벌을 면해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셋째, 규칙을 아는 사람은 매너가 좋아지고 골프를 사랑하게 되며 골프를 이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김재근 원장은 “골프대중화 덕택에 골프인구는 크게 늘어났지만 골프 에티켓이나 골프지식은 높지 않은 수준이다. 골프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우선 골프 룰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는 생각에서 이번 아카데미를 개설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