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틀에 목표를 향한 여정을 풀어내자
명확한 틀에 목표를 향한 여정을 풀어내자
  • 이주현
  • 승인 2019.01.02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으로 가는 그린키퍼의 목표 세우기

복잡한 목표를 식별하고 달성하는 능력은 당신의 인생을 놀라운 것들로 채우기 위한 보물지도지만 반드시 작업을 거쳐야 한다.

업무에 비교적 여유가 있는 겨울, 코스관리자는 생각에 잠긴다. ‘나는 앞으로 어떤 목표를 갖고 일을 해 나가야 할까?’ 코스관리 분야에 평생을 바치기로 한(또는 골프장 CEO를 꿈꾸기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같은 고민을 했을 것이다.

목표는 누구나 간단하게 가질 수 있지만 기왕이면 좀 더 비전과 체계를 갖추고 싶을 것이다. 이에 미국 텍사스의 포시즌스리조트클럽댈러스의 코스 및 조경 관리이사인 앤서니 윌리엄스 CGCS가 GCI를 통해 코스관리자로서 커리어에 있어 매우 명료하게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제안했다.

코스관리자 커리어를 더 높은 레벨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열쇠로 ▲SMART ▲GREEN ▲LINKED 라는 세 가지 줄임말을 제안하고 싶다. 전문 코스관리자가 목표를 설정하는 전략을 개발해야 하는데는 여러 이유가 있다.

여기에는 일일 작업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부터 장대한 목표나 버킷리스트에 필요한 문서화를 위한 복잡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목표와 목표설정과 관련해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강력한 목표 세우기를 돕는 몇 가지 시스템이 있다.

그 하나로 제안하는 것이 앞서 말한 SMART, GREEN, LINKED 목표이며 이들은 ‘좋은’ 커리어와 ‘훌륭한’ 커리어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이제부터 이들을 하나하나 분해해서 살펴보자.

SMART 목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한 SMART 목표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고려해 일반적인 목표를 평가할 때 취해야 할 단계의 약자다.

▲S-Specific(구체적인):단순하고, 중요한

▲M-Measurable(측정 가능한):의미 있고, 동기 부여되는

▲A-Achievable(달성 가능한):합의됐고, 이룰 수 있는

▲R-Relevant(적절한):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자원 확보 가능하고, 결과에 기반한

▲T-Time bound(기간이 정해진):시간 기반, 시간제한, 시간/비용 제한

이 목표 접근법은 초보자에서 전문가까지 모든 수준의 목표 설정자가 자신 있게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목표를 세우고, 행동하고, 설정한 범위 내에서 완수해야 하는 핵심적인 것들을 수립한다.

한 예를 들어보면 기본 업무로 2만㎡의 버뮤다그래스 잔디에 시비를 해야 한다. 이를 상세하게 풀어보면 먼저 회전식 살포기를 사용해 면적 내 잔디에 질소 450g을 뿌릴 수 있는 16-4-8 비료를 충분히 갖고 있는지 확인한다.

제품 권장사항에 따라 15분간 관수해야 하기 때문에 시비 전 관개시스템을 검사한다. 작업이 끝나면 시비 기록 파일을 온오프라인으로 정리하고 살포기를 씻고 보관한다. 모든 일은 목요일 정오까지 끝내야 한다.

이것을 SMART 방법으로 정리해보자. 버뮤다그래스 잔디 2만㎡에 질소 450g을 16-4-8 비료와 15분간 관수로 시비하므로 구체적(S)이며, 면적과 비료 및 관수 양을 표기할 수 있어 측정 가능(M)하다.

또 충분히 달성 가능(A)한 좋은 계획이며, 모든 제품, 인력, 장비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했으므로 적절(R)하고, 목요일 정오까지 완료해야 하기 때문에 기간이 정해져(T) 있다.

이처럼 SMART 방법을 이용하면 주요 목표에서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어 시간 내 목표 달성 확률이 높아진다.

목표 설정은 프로세스이며 달성에 필요한 단계를 미리 계획하거나 역설계할 수도 있다. 때문에 목록을 작성하고 준비사항을 확인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낸다.

GREEN 목표

목표 단계를 평가하고 복잡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적 도구다. 코스관리자의 경우 환경 관련 목표 및 업무를 설정할 때 유용하다.

▲G-Generational(세대간):여러 세대를 연결하는

▲R-Repeatable(반복 가능한):프로세스가 비슷한 결과로 반복될 수 있음

▲E-Easy to Start(시작하기 쉬운):지금 진행할 수 있는

▲E-Environomic(친환경적+경제적):긍정적 환경 및 재정적 영향의 융합

▲N-Networkable(네트워크화되는):결과가 다른 사람들로부터 관심을 끌 수 있는

SMART 목표가 적용되는 상황에서도 GREEN 목표는 복잡한 멀티레벨의 목표를 다룰 때 추가적 수준의 숙고를 제공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목표는 GREEN 목표 전략으로 시설 내 물 보존을 위한 최적 관리방법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는 다음과 같이 풀어낼 수 있다.

-G:물에 대한 최적 관리법은 골프장에서 일하는 모든 세대에게 사용·공유·저장되는 생활문서로 만들어진다.

-R:프로젝트는 GCSAA와 같이 공인된 협회 및 단체 등에서 나온 견본을 활용해 다른 골프장에서도 반복 가능한 프로세스 및 데이터를 수집한다.

-E:프로젝트는 운영중 제출되는 기본 물 관련 기반시설에서 수집돼 데이터화되므로 시작하기 쉽다.

-E:프로젝트는 물과 돈을 절약할 수 있으므로 이에 적합하다.

-N:프로젝트는 홍보요소를 갖고 있으며 환경 관련 매체 및 지역 언론과 공유함으로써 친환경 활동 PR 잠재력이 매우 높으며, 뉴욕타임즈 1면에 실릴 수도 있다(실제로 이러한 사례가 있음).

이처럼 GREEN 목표는 특히 골프장에 대해 또 다른 수준의 평가를 더할 수 있다.

LINKED 목표

앞선 두 목표 설정법과 LINKED 목표는 시너지 효과가 있다. 이 방법은 유사한 목표를 서로 연결한 다음 역설계를 거쳐 당신이 지금 어디에 위치하고 싶은지 창의적으로 연결시켜주는 강력한 하위목표를 만들어낸다.

더 큰 목표와 성공에 중요한 하위목표 및 연결성을 파악해 공부를 계속하는 한, 당신은 거대한 인생과 전문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고 수많은 목표를 탐색할 수 있다. LINKED 목표를 분석해 보자.

▲L-Legendary(전설적인):개인적으로 획기적인, 직업적 성취

▲I-Innovative(혁신적인):틀을 벗어나는, 뭔가 새로운

▲N-Navigable(항해 가능한):목적지에 도달하는 다양한 방법

▲K-Kinetic(운동의):운동 또는 활동과 관련되거나 그 결과

▲E-Edifying(의식을 높이는):다른 이들을 강화하는

▲D-Destined(운명의):신에게 인도받는

이에 대한 예를 들어보자. 필자는 한때 GCSAA 환경보전상을 수상하는 것이 목표로 했으며, 이를 위해 LINKED 목표를 다음과 같이 풀어냈다.

-L:코스관리자가 GCSAA에서 환경 분야 가장 높은 영예인 환경보전상을 수상하는 것은 많은 이들에게 커리어 또는 인생의 업적으로 여겨지므로 전설적이다.

-I:계획은 사례 연구, 인증, 외부활동 등을 통해 혁신하는 것이었다. 필자의 물 및 IPM(종합적 관리) 사례연구는 첫 번째 저서인 ‘The Environmental Stewardship Toolkit’에 실렸다. 이를 통해 GREEN 및 LINKED 목표가 데뷔했으며, 다시 봐도 꽤 혁신적이었다.

-N:처음 연결목표에 도달했을 때 원래 관리하던 골프장에 길이 명확하게 있다고 생각했으나, 필요한 경우 다중 전략을 사용했기 때문에 업무를 완수하고 기술 향상을 위해 과감하게 두 번째 멀티코스 골프장을 찾아 관리를 맡았으며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K:방대한 활동이 필요했으며 오듀본, GEO, GCSAA 관계자 등 많은 사람 및 프로그램과 연결됐다. 그 과정에서 다른 상을 받기도 하고 많은 가르침을 받을 수 있었다.

-E:이 장대한 목표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영향 받았는지 말하는 것은 어려우나, 필자는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강의를 하고 책과 기사를 통해 더 많은 것을 가르쳤다.

-D:앞의 내용에 따라 이 높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분명한 결론처럼 보이지만, 그 여정 중엔 가뭄에서 홍수까지 그만두거나 포기해야 할 99가지 이유나 기회가 있었다.

깊은 진실은 당신이 목표에 도달하도록 운명 지어져 있고, 심지어 당신과 가까운 곳에서 어떤 나쁜 일이 일어나더라도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의사가 있다고 믿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방법들이 물론 어떤 사람에겐 효과가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들은 매일매일 여러 번 당신의 목표, 비전, 행동 단계를 알게 하고 연결시켜 준다. 또 이것들은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돕기 때문에 강력하다.

시너지가 나오기 시작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명확한 길을 발견하게 된다. 업적이 클수록 더 큰 목표와 열망을 쫓는 자신감도 커진다.

복잡한 목표를 식별하고 달성하는 능력은 당신의 인생을 놀라운 것들로 채우기 위한 보물지도지만 반드시 작업을 거쳐야 한다. 여기서 SMART, GREEN, LINKED 목표는 큰 역할을 해줄 것이다. 매일 조금씩 노력하면 된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