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당장 싸구려 장비보다 장기적 안목 구입해야
바로 당장 싸구려 장비보다 장기적 안목 구입해야
  • 이주현
  • 승인 2019.01.1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관리장비 구매전략 TIP

수명부터 골프장 재정까지 따진뒤 전략 세워야
제품 선택에 대한 의사결정권자 설득 근거 필요

코스장비를 구매할 때 비싸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당장 저렴한 가격만을 고려하다가 낭패를 보는 일도 다반사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코스장비를 구매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할 것은 무엇일까? 아무래도 때가 때이니만큼 가격이 먼저 생각날 수밖에 없다. 모든 코스관리자는 조금이라도 저렴한 값에 장비를 구할 방법을 찾을 것이다.

이는 물론 가장 중요한 업무 중 하나지만 눈앞의 가격에만 집중하다보면 장기적으로는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다. 당연하지만 조금만 생각해보면 가격보단 성능과 품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누구나 인정하는 좋은 장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할 수 있다면 완벽한 시나리오일까?

분명 더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있다. 다시 조금 더 생각해 보자. 왜 좋은 장비를 합리적인 가격에 사야할까?

역시 당연한 얘기지만 코스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예산이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스관리자는 장비 구매 우선순위를 매기고 올해(또는 내년) 예산 내에서 먼저 구입해야 할 장비를 선택하게 된다.

이를 위해 알고 또 활용해야 할 것들이 있다. 각 장비들의 기대 수명, 구매할 장비가 코스관리에 더해줄 가치, 현재 골프장 재정 상태 및 코스관리 예산 추이, 장비 유지관리 인력 수준 등이다.

이처럼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해 장비 구매 예산과 우선순위 등을 정하거나 결정권을 가진 사람과 의견을 나눌 수 있다. 또 중요한 것은 당장 1년분에 대한 구매를 넘어 보다 장기적인 장비 구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따라서 코스관리자는 이러한 고려사항과 구매 전략을 생각할 때 무엇보다 장기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초기 도입 비용과 유지관리 비용을 함께 계산하고, 구매와 임대 비율을 적절하게 맞추고, 장비 기대 수명을 고려하는 등 멀리 내다보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은 장기적인 코스관리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코스관리자가 골프장 운영 전반에도 신경 쓰고 있음을 알리는 좋은 자료가 된다. 즉 코스관리만 고려한 장비 구매가 아니라 골프장의 운영과 예산도 염두에 둔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승용식 3갱 그린모어의 평균 수명이 7년이라 했을 때, 작업품질을 유지하면서 15년을 사용할 수 있다면 유지보수비와 부품 교체 비용이 포함돼도 연 소유 비용은 크게 줄어든다.

이렇게 장비를 잘 관리에 오래 사용하고 있음을 입증하면, 의사결정권자는 코스관리자가 장비 교체를 요청할 때 흔쾌히 승인해 줄 확률이 대폭 상승할 것이다.

만약 구매 대신 임대를 하려 한다면, 이 선택이 왜 적절한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장비를 장기 임대하는 리스의 경우 해당 장비 사용시간에 따라 리스 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리스 기간이 어떻게 산출된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

짧은 기간 동안 임대하는 렌트는 비정기적이거나 일회성 작업에 필요한 장비에 적합하다. 따라서 해당 장비가 우리 골프장에서 자주 이용되지 않거나 특수하게 이번 한번만 필요하다는 내용을 알려야 할 것이다.

구매보다 비용이 더 들어감에도 임대를 할 경우도 있다. 교체 유연성이 좋은 임대로 최신 장비를 빠르게 도입해 코스관리를 유리하게 하기 위해서인데, 임대로 인한 추가 비용보다 코스관리가 개선됨에 따라 얻는 이익이 더 크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장기적인 장비 구매 전략을 세움에 있어 또 하나 중요한 변수는 장비관리자의 역량이다.

장비의 내구성만큼이나 유지보수가 작업품질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력 있는 장비관리자를 보유했다면 장비 구매 시 기대 수명을 평균보다 높게 설정할 수 있고, 리스 기간을 당초 예상보다 연장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