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생장 컨트롤은 코스관리의 기본
잔디생장 컨트롤은 코스관리의 기본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9.02.11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질소관리는 그린키퍼의 중요한 임무

골프코스 관리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잔디 생장을 컨트롤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린키퍼 업무는 그가 원하는 속도로 잔디를 생장시키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학적 측면에서 표현한다면 현재 잔디 생장에 영향을 주고 있는 요소를 파악하고 그 것을 컨트롤 함으로써 잔디 생장을 마음대로 제어하는 것이며, 그것이야말로 ‘그린키퍼의 일’이라는 것이다.


잔디 생장(속도)은 어떤 것에 영향을 받을까?

그린 스피드, 디봇, 잔디 색깔, 관수량, 잡초, 그린 경도, 병해, 댓취 생성, 조류, 예지 횟수, 배토 횟수, 기온차에 대한 내성 등 그 예를 들자면 끝이 없다.

그린키퍼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적당한 기간에 가장 바람직한 잔디생장 속도를 정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작업을 조합해서 실행하는 일이다.

그러면 잔디 생장속도는 무엇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일까?

많은 것들이 영향을 미치겠지만 과거 필자는 이를 ‘그린관리의 6가지 요소’라고 불렀다.

일반적인 조건에서 최대 요소는 질소와 온도다. 이들 이외의 조건이 모두 부족함이 없는 일반적 상태라고 해두자.

예를 들어 일조에 문제가 없고 살수량이 적정하며 토양중 산소량도 충분할 경우 그 잔디 생장 속도는 기온과 질소 공급량과의 함수로 표현할 수 있다.

질소 중요성을 굳이 강조하는 이유는 질소야말로 그린키퍼가 컨트롤 할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다른 요소, 예를 들어 날씨는 악천후를 예측해서 대비할수는 있어도 최종적으로는 자연 행위가 초래하는 결과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질소역할은 그린키퍼가 컨트롤 할 수 있고 잔디 생장 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영양소이기에 이것을 그린관리의 정수라고 생각한다.


미국 위스콘신대학 연구자료에 ‘질소에 대한 크리핑벤트그래스 반응’을 관찰한 기록이 있는데 표를 보면 알 수 있듯 1㎡당 매월 질소 투여량을 증가 시키면 벤트그래스 생장속도가 빨라진다. 투여량이 18g을 초과해도 빨라진다. ‘잔디 생장을 컨트롤 한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을 의미한다.

그린키퍼는 벤트그래스가 필요로 하는 양보다 적은 양의 질소를 투여해 그린을 관리하고 있는 것이다. 질소 양을 조금만 증가 시키면 잔디는 그만큼 빨리 생장한다. 반면 질소 양을 약간만 감소시켜도 그만큼 생장 속도는 느려진다.

표는 질소 투여량과 잔디 생장의 관계를 나타낸 것인데 이를 토대로 3가지 일반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1)그린은 질소 부족 상태가 유지되고 있다.

(2)잔디는 항상 기아 상태에 있으며 질소는 생장을 좌우하는 기본 영양소이기 때문에 이 생태로는 질소만으로 생장을 컨트롤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

(3)질소가 생장을 제한하고 있는 상태로 이는 기타 영양소의 흡수도 제한한다.


질소관리는 그린키퍼의 중요한 임무다. 최근 도쿄에서 열린 잔디과학 세미나에서는 잔디의 ‘생장능(growth potential)’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다. 잔디 생장능이란 평균기온을 토대로 잔디의 생장 속도를 예측하는 이론이며 미국의 페이스잔디연구소가 개발한 것이다.

생장능은 0~1까지 수치로 나타내며 0은 전혀 생장하지 않는 것을, 1은 최대 속도로 생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표에서는 기타 인자가 모두 이상적인 생태일 경우 잔디 생장은 질소 공급량에 의해서만 제한되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기온이 너무 높은 시기나 너무 낮은 시기가 있다. 그래서 이 생장능 이론을 토대로 일년 동안 각 시기의 기온을 기준으로 질소 요구량을 산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면 어느 골프장이라도 잔디의 바람직한 생장속도를 알고 날씨 데이터 입수가 가능하며 잔디 종류가 명백하기에 토양유기물은 조사하면 알 수 있다. 또한 이들 정보로 부터 정확한 질소 요구량을 연간, 월간, 주간, 일간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잔디가 질소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생장능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알면 대부분 코스에서 원하는 대로 잔디를 생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코스관리의 기본이다.

 
필자: 마이카우즈(Micah Woods)

농학박사. 전미 각지에서 코스관리 직원으로 경험을 쌓은후 일본에서 슈퍼인텐던트로 일했다. 2006년 태국에서 아시아터프센터를 설립, 에너지 절약 관리 등에 관한 이론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