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천연식물보호제로 친환경 코스관리 실현
다양한 천연식물보호제로 친환경 코스관리 실현
  • 이주현
  • 승인 2019.02.2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등록 검증된 미생물 농약만 취급
잔디·토양 건강 지키는 천연제제도 인기

(주)그린바이오농산

천연식물보호제 전문업체 (주)그린바이오농산(대표 송종환)은 효과가 검증돼 농진청에 등록된 미생물농약과 천연자재를 전문으로 공급하며 골프장의 친환경 코스관리 수준을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지속가능한 골프코스 관리를 위해 가장 강조되는 것 중 하나가 친환경이다. 이와 관련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농약 사용이다.

화학농약 저감을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나오고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천연식물보호제인 미생물농약이다.

미생물농약은 식물 병해충 방제에 효과가 있는 미생물을 함유해 화학농약과 함께 사용하면 화학농약 사용량을 낮출 수 있고 동시에 친환경 코스관리 수준은 높일 수 있다.

화학농약이 그렇듯 미생물농약도 하나로 모든 병해충을 방제할 순 없다. 때문에 제품마다 검증된 병해충 방제약을 사용해야 하는데, 미생물농약도 농촌진흥청에 등록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정석이다.

이에 천연식물보호제 전문업체 (주)그린바이오농산(대표 송종환)은 효과가 검증돼 농진청에 등록된 미생물농약과 천연자재를 전문으로 공급하며 골프장의 친환경 코스관리 수준을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그린바이오농산 제품 라인업 강점은 잔디 각 병해충에 맞춘 다양한 미생물 약제와 잔디를 건강하게 생장시키는 각종 천연자재들을 폭넓게 취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그린바이오농산이 천연식물보호제 전문업체로써 미생물농약 수직계열화를 통해 친환경 코스관리에 필요한 생물적 종합방제 기술 및 자재 보급, ‘자연과 인간의 조화로운 미래를 실현하는 미생물 세상’을 구현해 나간다는 목표를 위한 노력이다.

그린바이오농산이 취급하고 있는 제품은 바이오탑세이버, 바이오노스팟, 바이오씰러스, 그린올, 아크레 등 미생물농약과 트리코, 액상강토, 목초액, 하나로캐치 등 천연자재다.


바이오탑세이버는 환경부 지원으로 개발된 골프장 전용 미생물농약으로 잔디 라이족토니아마름병에 등록돼 있다. 미생물인 바실루스 섭틸리스 CJ-9을 주성분으로 하며 근권 정착을 통해 작물 병원균 밀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또 여러 종류의 항균물질 생산으로 다양한 식물병원성 곰팡이에 대한 길항작용을 보인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미생물이 토양에 정착해 토양 개량 및 병 발생 억제 효과를 볼 수 있고, 기존 화학농약, 비료 등과 혼용 및 교호 살포가 가능하다. 발병 초 또는 예방용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상승하며, 이른 아침이나 해질 무렵 살포하는 것이 좋다.

바이오노스팟은 국내에선 처음으로 잔디 달라스팟 방제에 등록된 미생물농약으로 국내 토착 토양에서 찾아낸 바실루스 섭틸리스 EW 42-1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기존 약제에 대한 저항성이 강한 달라스팟인 만큼 바이오노스팟을 사용하면 저항성을 획득한 달라스팟을 억제하고 경감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성분이 자연계에 존재하는 미생물이기 때문에 인체나 동물, 유익한 생물체에 해가 없고 수자원 오염 우려도 없다.

발병 초나 예방용으로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으며, 화학농약 및 비료와 혼용이 가능하다. 화학농약과 혼합살포하면 화학농약 또는 미생물농약 단독 사용보다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바이오씰러스는 피시움마름병 및 잿빛곰팡이병에 대한 예방·억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성분은 전통적인 청국장균에서 추출한 바실루스 섭틸리스 GB0365로 저항성이나 잔류농약, 환경문제가 없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씰러스는 액상수화제 제형이며, 같은 성분인 그린올은 수화제 제형으로 출시돼 있다.

아크레는 농촌진흥청과 한국화학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미생물농약으로 청고병, 잿빛곰팡이병, 달라스팟, 라지패치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주성분인 심플리실리움 마멜리콜라 BCP는 곰팡이 균주로서 병원균에 기생해 박멸시키고, 항균물질인 벨라메린을 분비해 병원균 생장을 억제하는 특징을 지닌다.

트리코는 토양미생물제제로 잔디생육촉진보호제다. 트리코더마 하지아눔 GBF208 성분이 근권 유해미생물을 억제한다. 이로 인해 뿌리 근권이 강화돼 이상 환경 및 약제 사용 등의 스트레스로부터 잔디 면역력과 생육 촉진 효과가 증대된다.

트리코는 잔디의 건전한 생육을 증진하는 해조추출물(Kelp)이 함유된 트리코골드도 함께 출시돼 있다.

액상강토는 토양개량용 복합미생물제제로 농진청 등록 균주 등 7종의 미생물이 함유돼 있다. 생리활성 효소 분비 및 유기질 분해 작용으로 대취 제거 효과가 있다.

복합미생물 상호작용으로 뿌리 발근 촉진 및 생육 촉진도 기대할 수 있다. 또 토양 생물환경이 개선되고 토양속 식물 병원균 증식 억제 효과도 있다.

하나로캐치는 규산염 천연광물을 원료로 70% 이상의 규산과 칼슘, 마그네슘, 철, 칼륨, 망간, 구리 등 식물생장에 필요한 천연 미네랄(16종)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토양 개선, 뿌리 발근, 잔디생장 촉진 및 병해충 억제 효과가 있으며 농약·비료·미생물제제와 혼용하면 효과가 증대된다.

목초액은 나무를 숯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연기를 냉각시켜 정제한 천연성분 액체로, 초산을 주성분으로 개미산, 포름산 등 다양한 유기산을 함유하고 있다.

토양 살균 소독, 병해충 예방, 농약 냄새 제거 효과 등이 있으며 특히 길항 미생물 활성에 도움을 준다. 산성액체이기 때문에 알칼리성 농약 및 보르도액과 혼용해선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