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우의 코스장비 제대로 활용하기 2] 1회 래핑으로 정상적 예초 가능해야
[이진우의 코스장비 제대로 활용하기 2] 1회 래핑으로 정상적 예초 가능해야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9.03.19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릴 커터의 이해

릴커터(Reel Cutter)는 소형엔진 동력을 받아 주행하면서 릴커터 회전에 의한 예초가 되기 때문에 경량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무게가 무거울수록 필요한 동력이 요구되며 수명단축의 원인이 된다.

릴블레이드(Reel Blade) 두께는 얇게 제작되어야 하고 릴블레이드와 베드나이프(Bed Knife)는 적당한 강도를 유지해야 한다.

강도가 약할 경우 릴베드 두께는 두꺼워야 하며 예초작업시 과다마모로 인해 수시로 릴간극 (Reel Clearance) 조정 또는 잦은 래핑(Lapping)이 요구된다.

강도가 너무 강할 경우 래핑작업에 시간이 과다 소요되며 릴블레이드 일부분 손상시 수리및 원상회복에 어려울뿐만 아니라 정확한 래핑이 되지 않을 경우 엔진수명을 급격히 단축시키는 원인이 된다.

1회 래핑으로 정상적인 예초가 가능해야 한다. 릴간극(0.05~0.1㎜)을 유지했을 때 예초면이 날카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예초작업시 예고조정은 릴커터 상하 조정으로 제작되어 있어야 한다.

베드나이프 상하조정으로 예고조정시 릴커터 스핀 마모로 인해 편마모 되면 예고조정시 좌측과 우측 예고가 릴커터 편마모(Cone Shaped)된 양만큼 그린모어 예고가 달라진다.

이 경우 예초작업시 전체 그린이 평탄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작업폭만큼 층이 형성되어 경기자의 퍼팅에 지장을 준다.

단 래핑작업시 좌우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편마모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1차 수평 래핑작업과 2차 컷팅부 재생 래핑작업 순서를 준수 한다.

갱모어릴커터(Gang Mower Reel Cutter)는 릴커터 위치에 따라 Rear(후방) 커터 타입과 Front(전방) 커터 타입이 있는데 각 골프장별 특성에 따라 적절한 장비를 선정해야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Rear type 장점은 장시간 작업에도 장비에 무리가 가지 않고, 평지및 경사지 작업이 용이하다. 작업속도가 빠르고 엔진소음은 적다. 한국잔디에 적합하다.

단점은 장비가격이 비싸고 회전반경이 크다. 양잔디 예초시 바퀴자국이 난다.

▲Front type 장점은 회전반경이 적어 협소지역에서 단시간 작업이 가능하며 가격은 Rear type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단점은 작업속도가 느리고 장시간 작업에도 부적합 하다. 한국잔디보다 양잔디에 유리하다.


골프코스 관리장비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