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허잔 Golf Course Architecture 47] 절토량·성토량 맞아 떨어져야 공사 순조
[마이클 허잔 Golf Course Architecture 47] 절토량·성토량 맞아 떨어져야 공사 순조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9.03.18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배학적 영향(Agronomic influences)

골프코스 설계자는 여러가지 재배학적 요소도 그린의 최종 형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알고 있다.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문제는 표면배수인데 이를 위해 75:1(15%) 이상의 경사를 유지하되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켜 물이 한 곳으로 몰리지 않게 해야 한다.

설계자는 이러한 점을 염두하고 원형그린으로 조형해 경합용 홀 자리(competitive hole positions)를 마련하는 한편 그린표면 배수도 조절한다.

이를 통해 생길 수 있는 형태는 모든 기본적 목적을 성치하게 되는 단순한 크로바형 그린이다. 이 모양으로 얻게 되는 부수적 이점은 그린 배수 흐름을 분리시키는 능선이 전체 퍼팅면에 또 다른 특징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설계자는 경합용 홀컵자리에 추가적 방어요소가 필요하다면 기능에 맞는 어려움의 정도를 가감하여 해저드를 추가하거나 다른 형태로 바꿀 수 있다.

벙커, 호수, 숲 따위는 필요 없다. 티에서 그린까지 뻗은 심한 러프지역도 필요없다. 이런 코스는 공사비와 유지 관리비도 덜 든다.


공사영향(Construction Influence)

그러나 홀의 기본 설계가 완료되고 여러가지 장치 형태가 결정된 뒤에도 실질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

설계자는 이러한 장치에 소요되는 비용, 공사중에 예상되는 문제점, 지속적 유지관리상 문제점, 그리고 현장에서 예상되는 제약사항을 검토해야 한다.

또 시공방법과 재배법이 해당사업에 적절한지, 그리고 현장의 자연적 특성을 제대로 활용했는지 등을 검토해야 한다. 이에 대한 해답은 대부분 과거 설계 경험, 경력, 훈련 결과에서 나온다.


공사비 산정(Construction Cost Estimation)

디프레션의 절토량과 마운드와 그린의 성토량을 구해보고 이들 건설비를 계산해 본다.

디프레션이 차지할 면적을 측정하고 디프레션 크기와 깊이로 계산한 토공량과 마운드 및 그린 조성에 필요한 성토량 차감계산을 한다. 이 두 숫자가 맞아 떨어지지 않으면 다른 장소의 절토량을 유용하거나 아니면 남는 토량을 버려야 한다.

순성토량, 토양 종류, 운반거리 등은 토목공사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이다. 지하(관) 배수, 관개, 잔디식재, 그린 시공에 관한 계산도 모두 마찬가지다.

모든 현장 여건은 모두 다르므로 모든 사업은 서로 다른 조건, 목표, 제약사항 그리고 문제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각 골프코스 부지는 토양과 암 분포 조건이 제각각 다르다. 이 말은 각 현장은 토목공사 관련 문제점, 암반층, 표토와 심토의 물리적 화학적 특성, 지하수맥, 모래 공급원, 지하수위, 지하수 공급량, 그리고 침식 및 홍수 가능성에 대해서도 모두 다르다는 의미가 포함된다.

이들의 전부 또는 일부가 공사비, 시공방법, 공정, 진디 품종 선택, 파종시기, 파종비율, 워터해저드 사용과 위치, 관 배수 필요성, 시비량, 파종이후 관리에 변화를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