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필요하고 문제 원인이 된다면 과감히 바꿀것
불필요하고 문제 원인이 된다면 과감히 바꿀것
  • 이주현
  • 승인 2019.03.2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관리 비용을 줄이는 6가지 포인트

사실 코스관리 비용을 줄이는 것은 뭔가 특별한 방법이나 노하우만 있는 게 아니라 가깝고 기본적인 것들부터 찾아보면 쉽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골프코스 관리에서 지속가능성은 이제 필수요소가 됐다. 지속가능성을 얘기할 때 친환경이 가장 먼저 떠오르겠지만, 환경만 지속가능하다고 코스가 유지되진 않는다.

코스 운영 주체인 골프장은 하나의 기업이고 때문에 경영 측면에서도 지속가능해야 코스가 계속 유지된다.

때문에 코스관리에서 지속가능한 비용도 매우 중요하다. 즉 골프장이라는 회사가 감당할 수 있는 예산 비용 내에서 코스를 지속적으로 유지보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비용 절감은 요즘 그린키퍼나 골프장 관리자에게 지속가능성보다 더 체감되는 말이다. 사실 코스관리 비용을 줄이는 것은 뭔가 특별한 방법이나 노하우만 있는 게 아니라 가깝고 기본적인 것들부터 찾아보면 쉽다. 이에 해당하는 포인트들을 하나하나 짚어보자.


1.수목 제거

수목은 코스 조경과 일부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반드시 있어야 할 요소는 아니다. 더구나 수목관리에는 상당한 예산이 소비되며 여러 문제를 발생시킨다. 그늘로 인한 잔디 광합성 저하 및 병 발생 촉진, 잔디와 영양·수분 흡수 경쟁, 낙엽,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와 정리 등 모든 문제는 시간과 예산이 들어간다.

따라서 적절한 장소에 환경이나 목적에 맞게 배치된 수목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제거하는 게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된다. 여기서 문제는 꾸준한 모니터링으로 문제 수목으로 판명된 것을 뜻하며, ‘너무 많아 보인다’ ‘눈에 거슬린다’ ‘경관과 어울리지 않는다’ 등의 주관적 평가가 들어가선 안된다.

적절한 수목 제거는 그린 잔디에게 햇빛을 돌려주고 러프 예지작업 효율이 상승하며 수목 주변 잔디의 과습이나 영양 부족을 해결해 줄 것이다.

물론 제거만이 정답은 아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지점에서 그렇지 않은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도 비용 절감의 한 해법이 될 것이다.


2.벙커 숫자와 크기

대부분의 벙커는 건설 및 유지 비용이 높기 때문에 지속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한다. 때문에 벙커 숫자와 크기를 줄이면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되며, 최근 코스 리노베이션에서도 벙커를 축소 또는 제거하는 추세다.

벙커는 골프에서 해저드로써 제 역할을 할 때 정당성이 부여된다. 코스가 밋밋해서, (터무니없이) 어렵게 하기 위해, 멋져 보여서 등은 지속가능성 측면에선 존재 이유가 되지 못한다.

또 불필요한 벙커를 고급 자재나 설비를 들여 관리하거나, 값이 비싼 특정 색상의 벙커사만 고집하는 것도 예산 낭비의 원인이 된다.

벙커를 제거하면 그 자리는 페어웨이 또는 러프로 전환하거나 잔디 또는 토착 식물을 식재해 그래스 벙커나 비관리지역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3.잔디지역 축소

골프를 위한 잔디 품질을 위해선 기본적으로 다른 스포츠보다 많은 관리 비용이 투입된다. 따라서 잔디지역 자체를 줄이는 것도 비용 절감의 방법이다.

그린은 관리 비용이 가장 높지만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구역이고 표면적도 상대적으로 작아 경기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크기를 줄이는 것은 매우 힘들다. 때문에 잔디지역 축소 대상은 보통 페어웨이나 러프가 된다.

페어웨이는 코스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만큼 잔디지역을 줄이면 비용 절감 효과도 크다. 주의해야 할 것은 코스설계의 원래 의도를 해치지 않으면서 면적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러프는 다른 코스지역에 비해 비용을 적게 들어가는 곳이지만, 플레이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곳을 비관리지역이나 토착지역으로 전환하면 더욱 비용을 줄일 수 있다.


4.경사 완화

비용 절감을 위해 관리지역 내 경사는 가능하면 장비가 깎을 수 있는 정도인 것이 추천된다. 모어가 작업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 경사는 결국 인력으로 관리할 수밖에 없고 이는 인건비 증가로 이어질 것이다.


5.배수력 증대

배수는 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배수가 나쁘면 코스관리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많은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잔디에 발생하는 병은 대부분 곰팡이를 병원체로 하고 이들은 습한 곳을 좋아한다.

장마나 폭우 이후 배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병 발생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지고, 이는 곧 살균제 살포가 증가하게 됨을 의미한다.

물론 새 배수시스템을 도입하는 데는 상당한 비용이 들어간다. 그러나 이를 아끼려고 제 기능을 못하는 배수설비를 방치하면 결국 몇 배의 약제 비용으로 돌아올 것이다.


6.경로와 순환

광범위하고 제한 없는 출입구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티잉그라운드나 그린의 출입로를 한 곳으로 한정하면 집중 답압에 의해 많은 관리 비용이 투입될 것이다.

출입로를 여러 개로 늘리려면 카트도로 확장이 필요하다. 접근을 제한하거나 막는 카트도로 인근 수목을 줄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또 티잉그라운드 및 그린과 카트도로의 경계를 명확히 해 카트가 잔디를 침입하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