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우의 코스장비 제대로 활용하기 3] 모어 엔진은 가볍고 소음이 적어야
[이진우의 코스장비 제대로 활용하기 3] 모어 엔진은 가볍고 소음이 적어야
  • 골프산업신문
  • 승인 2019.04.1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모어 엔진

그린모어 엔진은 일반 차량과 달리 주행을 하면서 릴 커터를 회전시켜 잔디를 컷팅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동력을 필요로 한다.

-엔진은 예초상태 마찰저항과 주행상태에서 장시간 작동 가능해야 한다.

릴 커터 강도가 양호한 장비의 래핑 작업이 부적절하게 이루어질 경우 릴 커터 회전시 베드 나이프와 마찰 저항으로 엔진출력을 과다요구하게 되어 엔진 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릴 커터 강도에 따라 엔진 출력이 적절한 엔진이 장착되고 정확한 릴 간극(Reel Clearnce)을 위한 래핑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정확한 래핑 및 릴간극 유지는 마찰저항을 없애고 예초면이 양호하게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엔진을 장기간 고장 없이 사용하게 되는 기본이 된다.

엔진 무게는 가벼워야 한다.

엔진 무게는 장비 전체의 무게를 무겁게 할 뿐만 아니라 이동및 작업시 과다출력 요구로 인한 과열로 엔진수명을 단축하는 원인이 된다.

엔진 작동시 소음이 적어야 한다.

소음이 크다는 것은 거버너의 과다조정 또는 장비 작동에 필요한 동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장비가 가동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린모어는 작업중 현장에서 고객들과 만나는 경우가 흔하므로 이동 또는 작업중 근처 플레이어들에게 소음으로 인한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갱모어 엔진

페어웨이모어는 넓은 지역을 장시간 주행하면서 릴커터를 회전시켜 커팅하게 되므로 엔진을 고속으로 회전한다.

갱모어(Gang Mower) 엔진은 장시간 저속주행에 고회전 작업에 대한 기능을 갖춰야 한다.

주행을 위한 동력전달 장치를 채택하고 있어야 하며 릴커터 작동을 위한 유압펌프를 따로 분리해 동력을 전달해야 한다.

엔진 동력을 하나의 유압펌프로 주행과 릴커터를 작동시켜 예초하는 방식은 주용도가 협소한 지역을 단시간 예초하기 위한 장비이며, 페달하나로 전후진 주행 및 협소지역 작업이 가능하도록 했다.

전 유압방식을 한국과 같은 산악형 골프장의 넓은 페어웨이 예초용으로 사용할 경우 유압펌프를 장시간 무리하게 작동해야 하므로 잦은 고장은 물론 분리형 보다 엔진 작동을 고회전 시켜야 하므로 엔진 수명도 짧아 장비관리 유지비가 과도하게 소요될 수 있다.

특히 미국/유럽 골프코스는 전반적 평지 조성에 페어웨이 필요지역을 제외하고 러프로 조성, 러프는 자연 그대로 관리한다.

반면 한국 대다수 골프장은 대체로 산악지형 에 조성돼 있는데다 필드 전체를 페어웨이 수준으로 관리한다. 또 일부 골프장은 러프도 페어웨이와 동일하게 관리하므로 골프장별 특성에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프코스 관리장비 전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