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팩트한 코스 걸맞게 빠르고 세심한 손길 중요
콤팩트한 코스 걸맞게 빠르고 세심한 손길 중요
  • 이주현
  • 승인 2019.05.24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급 파3 코스는 어떻게 관리될까?
고급 파3 코스의 높은 품질의 코스 컨디션과 흥미로운 설계는 파3 코스에 대한 오명을 없애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막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 콤팩트한 골프장은 골퍼와 운영자의 인식을 바꾸고 있다. 최근 미국은 코스 리노베이션 물결 속에서 수많은 파3 코스가 조성 또는 리뉴얼 되고 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고급 파3 코스의 높은 품질의 코스 컨디션과 흥미로운 설계는 파3 코스에 대한 오명을 없애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막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 콤팩트한 골프장은 골퍼와 운영자의 인식을 바꾸고 있다. 최근 미국은 코스 리노베이션 물결 속에서 수많은 파3 코스가 조성 또는 리뉴얼 되고 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없음).

파3 코스는 아무래도 정규 코스에 비해 마이너 취급 받는 게 사실이다. 시간이 없을 때나 숏게임 연습 삼아 도는 곳으로 인식돼 항상 정규 라운드보다 후순위로 밀린다.

그러나 시대의 변화로 빠르고 다이내믹한 골프가 인기를 얻으면서 파3 코스에 대한 인식도 조금씩 바뀌고 있다. 여기엔 정규 코스보다 멋진 골프경험을 선사하는 고급 파3 코스들도 한몫하고 있다.

우리에겐 아직은 생소하지만 해외 고급 파3 코스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또 코스관리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GCI가 소개했다.


5명 아이와 함께 라운드하는 주부, 랜탈 클럽, 자유분방한 플레이.

미국 애리조나주 스코츠데일에 위치한 마운틴쉐도우GC 슈퍼인텐던트 론 프로치는 이 광경에 대해 “정규 코스에선 볼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사막 가장자리에 위치한 이 콤팩트한 골프장은 골퍼와 운영자의 인식을 바꾸고 있다. 최근 미국은 코스 리노베이션 물결 속에서 수많은 파3 코스가 조성 또는 리뉴얼 되고 있다.

마운틴쉐도우는 모든 것을 환영한다. 어머니와 5명의 아이들, 3시간 이내 18홀 라운드을 마치고 싶어하는 골퍼 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잡하게 관리되는 골프장이다.

고급 대중제 파3 코스를 지향하는 이 골프장은 예약에 회원가입이나 숙박 등이 필요 없다. 코스는 아서 잭 스나이더가 오리지널 설계하고 포레스트 리처드슨에 의해 리노베이션됐다.

일부 베테랑 코스관리자들은 파3 코스에서 일하는 것을 꺼려할 수도 있지만, 프로치는 전통적이지 않은 코스에서 일하는 것을 기꺼이 받아들였고 이제 이 코스를 믿고 또 미래라 생각한다.


코스는 작지만 고객층은 가장 넓어

마운틴쉐도우 차별성은 공간에서부터 나타난다. 단 13만3500㎡(약 4만400평)의 사막에 애리조나주가 예방적 자원관리 정책을 펼침에도 불구하고 잠재적인 수자원 딜레마를 미리 깨닫고 리처드슨에 의해 관리 면적을 5만4600㎡(약 1만6500평)로 줄였다.

파3 코스임에도 원래 설계엔 파4홀 2개가 있어 파56이었으나, 리노베이션으로 완전한 파3 레이아웃으로 변형됐다. 리처드슨은 스나이더가 사망하기 3년 전에 파4홀 제거에 대해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리노베이션된 코스는 포워드·미들·백 티를 포함해 전장 1735~2310야드다. 포워드티 기준 가장 긴홀은 150야드, 가장 짧은 홀은 50야드이며 백티에서 가장 긴홀은 220야드, 짧은 홀은 75야드다.

2018년 NGF에 따르면 미국 내 골프장 1만4794개 중 파3 코스는 514개에 불과하다. 리처드슨은 “이곳은 세계 최고 수준의 18홀 규모 파3 코스 중 하나”라며 “밴던듄스는 13홀, 파인허스트는 10홀 규모의 파3 코스를 갖고 있지만 이들은 모두 정규 코스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파3 코스가 가능했다”고 말했다.

18홀 라운드에 2~3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다른 골프장보다 더 많은 티타임 제공이 가능하며, 6~8월 고온기 영업에도 도움이 된다.

그린피는 요일 및 시즌에 따라 35~65달러(약 4만1000~7만6000원) 사이며, 지난겨울 평균 1주일에 1000라운드를 플레이했다.

물론 아직 ‘드라이버샷이 없다면 라운드하는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 근방에선 2~3시간 정도면 즐거운 골프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섬세한 관리로 최고의 골프경험 제공

마운틴쉐도우 높은 품질의 코스 컨디션과 흥미로운 설계는 파3 코스에 대한 오명을 없애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프로치는 총 12명의 팀을 이끌고 코스 및 리조트 부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4명을 리조트 부지에, 8명을 코스 관리에 투입하고 있다.

그린은 자주식 모어로 깎고 1주일에 최소 3회 롤링을 실시한다. 이벤트나 대회의 경우 그린스피드가 365cm를 넘을 수 있다. 티잉그라운드에도 자주식 모어가 사용되며, 지난해 가을엔 오버시딩도 실시돼 겨울 코스 경관도 좋아졌다.

그린은 TifDwarf 버뮤다그래스, 티잉그라운드는 419 버뮤다그래스로 조성됐다. 그린 평균 크기는 정규 코스와 비슷한 수준으로 넓어 여러 개의 핀위치로 단골들이 비슷한 샷을 하는 것을 방지한다.

빠른 라운드를 부르는 콤팩트한 레이아웃은 팀원들이 서둘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작업이 눈에 띄지 않기도 힘들다. 작업은 오전 5시에 시작돼 그린 예지, 칼라 및 어프로치 예지, 티잉그라운드 예지, 벙커 정리, 컵 교체 등 각 작업마다 1명의 작업자를 배치한다. 첫 티오프는 7시30분에 시작된다.

많지 않은 18개의 벙커는 최신 벙커 솔루션의 보호를 받고 있다. 18개 파3홀에서 수천 개의 디봇이 나오므로, 아침 작업이 끝나면 1명의 작업자가 하루 종일 잔디종자와 모래를 섞어 디봇을 채운다. 이는 관리에서 중 가장 어려운 작업 중 하나다.


프라이빗 파3 코스 ‘코스관리가 우선’

버지니아주 리치몬드 인근에 위치한 캐너와CC는 지역 최고 수준의 파3 코스로, 슈퍼인텐던트인 폴 반 뷔렌은 “내가 고급 프라이빗 파3 9홀 규모 코스에서 일한다고 하면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뚜렷이 보인다”며 “대부분은 그러한 골프장 유형의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기는커녕 존재 자체도 모른다”고 말한다.

그는 캐너와에서 몇 번의 라운드 후 가장 흥미로운 골프경험으로 바뀌고 있는 이 곳을 관리하게 됐다. 9홀 라운드는 보통 1시간30분정도 걸리며, 55~240야드 사이의 홀 길이에 3~4개 티를 갖고 있다.

뷔렌에게 파3 코스를 관리하는 것은 흥미로운 시도였다. 그의 첫 번째 슈퍼인텐던트 자리였던 이곳은 22만2500㎡(약 6만7300평)에 달하는 코스 부지에 인접한 곳에 몇 개의 사유주거지가 있는 환경이었다.

또 일부 극단적인 지형을 갖고 있으며, 대부분의 코스관리자가 경험하는 것과는 다른 접근법을 필요로 한다. 이는 코스 유지보수와 준비에 대한 독특한 접근법을 만들어낸다.

코스와 부지 면적이 작기 때문에 대부분의 작업은 약간의 시간으로 완료할 수 있다. 보통 매일 아침 몇 시간동안 그린을 깎지만 이곳은 한 시간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 따라서 7명의 팀원 중 일부는 하루에 6~7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이처럼 작업 목록이 너무 자주 바뀌므로 작업 게시판은 효율적이지 않고, 차라리 돌아가면서 작업 목록을 직접 지시하는 것이 더 낫다. 팀원들도 다양성을 즐기며, 하나하나가 시설 내 관리에 대한 지식과 장비 숙련도를 갖추고 있다.

소수 회원을 가진 코스를 관리하는 것은 가장 어려운 점은 아마도 다른 사람이 거의 들어오지 못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기대와 기준을 절대 잃지 않는 것이다.

뷔렌은 “최소한의 라운드 횟수는 우리가 일상적 관리에 대해 전권 위임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여기에선 다른 외부적 요인에 의해 영향 받는 일 없이 코스관리가 우선이라는 사치를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