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최적 조명 솔루션 제공
사람과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최적 조명 솔루션 제공
  • 이주현
  • 승인 2019.06.28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스코, 빛 제어 기술로 빛공해 원천 차단
최신 스포츠 조명 ‘TLC for LED’ 선보여
머스코의 최신 조명 ‘TLC for LED’가 설치된 미국 아이오와주 마이너리그 야구장 프린시펄파크. 머스코 조명은 외부로 새는 빛을 막고 경기장을 더 선명하게 비추며(왼쪽), 기존 조명은 등기구의 눈부심이 있고 잔디색도 뚜렷하지 않다(오른쪽).
머스코의 최신 조명 ‘TLC for LED’가 설치된 미국 아이오와주 마이너리그 야구장 프린시펄파크. 머스코 조명은 외부로 새는 빛을 막고 경기장을 더 선명하게 비추며(왼쪽), 기존 조명은 등기구의 눈부심이 있고 잔디색도 뚜렷하지 않다(오른쪽).

글로벌 조명 전문 기업 머스코(MUSCO)가 최근 골프장 야간조명에서 최대 이슈로 떠오른 빛공해의 ‘진정한 해결’을 표방하는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기후 및 골퍼 성향의 변화로 야간라운드가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고, 골프장도 이들을 맞이하기 위해 야간조명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 또 이에 발맞춰 골프장 조명도 기존 메탈할라이드 방식에서 에너지효율이 뛰어난 LED로 빠르게 바뀌어 가고 있다.

그러나 야간조명을 도입한 골프장들에게 매출증대라는 장점 이면에 빛공해라는 새 고민거리가 생겼다. 특히 골프장과 인접한 곳에 신도시 등 주거시설이 들어선 곳은 잦은 민원에 시달리는 등 문제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무조건 밝고 잘 보이는’ 조명을 선호하던 것에서 ‘빛공해 없이 최대 경기력을 제공하는’ 조명을 찾는 골프장들이 늘어나고 있다.

머스코 조명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머스코코리아(유)는 자사의 최신 LED 조명 ‘TLC for LED’가 이웃과 환경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최적 솔루션이 될 것으로 자신하고 있다.

이러한 자신감의 근거는 40년이 넘는 역사에서 축적된 머스코의 개발 철학과 기술력, 사후관리 능력이 차별화돼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꼭 필요한 부분만 밝혀 경기력 향상

 

머스코 조명은 개발 콘셉트부터 빛공해 방지를 고려했다. 골프장 조명은 코스를 명확히 비춰 최대 경기력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으로, 밤하늘까지 눈부시게 비추는 ‘무조건 밝은’ 조명은 빛공해와 에너지 낭비를 불러올 뿐이다.

때문에 머스코는 TLC for LED를 개발할 때 새는 빛(Spill), 눈부심(Glare), 스카이 글로우(Sky Glow) 등 빛공해를 완벽 차단해 이웃과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고 필요한 곳에 조명과 에너지를 집중하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이에 따라 렌즈, 바이저, 에이밍 설계에 의한 빛 제어로 모든 빛공해를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곳에 효과적으로 빛을 보내는 LED 등기구를 만들어냈다. TLC(Total Light Control)라는 이름도 완벽한 빛 제어에 대한 자신감에서 나온 것이다.

LED칩, 내외부 바이저, 반사판을 이용해 다양한 배광패턴을 구현했으며 목표구역에 정확한 광 재지향을 통해 골퍼에게 최적 환경을 제공한다.

조준각은 1/10 각도로 출하 전에 100% 정밀 에이밍돼 시공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강한 풍압이나 외부 충격으로 조준각이 틀어져도 신속히 설계값대로 재정렬할 수 있어 빛과 에너지 손실을 막을 수 있다.

캡슐화된 단일 칩 LED 옵틱이 장착돼 투사된 빛을 시준(Collimate)하는 복합 빔 패턴에 따라 고효율 광량을 목표구역에 보낼 수 있으며, 고온 등급 재질로 구성된 광학장치 및 등기구에 최적화된 방열구조로 수명이 길다.

머스코의 기술은 단순히 등기구에서 끝나지 않는다. 머스코만의 일체형시스템인 Light-Structure System을 통해 폴 상부에서 기초까지 자체 개발됐기 때문에 조명과 관련된 모든 설비를 완벽하게 제어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일체형시스템은 ▲원심성형 콘크리트 기초 ▲아연도금 강관 폴 ▲스마트 제어 컨버터함 ▲와이어 하니스(전기배선) ▲폴상부 등기구 조립물 등 5 Easy Pieces로 설계돼 최적 조명광을 제어하고 설치가 쉽고 고장이 나지 않는 조명시설을 구현한다.

머스코 ‘TLC for LED’를 도입한 수원CC. 인근 주거지역에 대한 빛공해를 대폭 줄였다.
머스코 ‘TLC for LED’를 도입한 수원CC. 인근 주거지역에 대한 빛공해를 대폭 줄였다.

폴 상부에서 기초까지 일체형 시스템

조명의 뿌리격인 원심성형 콘크리트 기초는 땅속에 직접 매설할 수 있어 기초판 비용이 절감되며, 일체 접지식 피뢰 시스템이 포함돼 있고 내식성 및 내습성이 뛰어나 안정성이 오래 유지된다.

아연도금 강관 폴은 고강도 저합금 원형 테이퍼 강관으로 초속 35m부터 설계풍속에 따라 사양에 적합하게 맞춤 제작된다. 모든 건축규정을 준수해 설계됐으며, 체인블록으로 기초 및 폴상부에 끼워 맞추도록 만들어져 현장 설치가 용이하다.

스마트 제어 컨버터함은 등기구 작동에 필요한 모든 장비가 포함돼 있고, 폴에 설치하기 쉽도록 설치용 브라켓이 갖춰져 있다. 신속 접속 커넥터로 현장에서 배선이 쉽고 시공 기간 단축 및 전기공사 비용도 절감된다.

머스코의 스마트 제어 컨버터함은 지상에서 3m 높이에 설치돼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에 컨버터, 퓨즈와 같은 전기부품 정비에 따른 수리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또 지면에서 올라오는 습기로 인한 부식을 피하고 낙뢰로 인한 피해도 예방할 수 있다.

와이어 하니스는 출고시 제작돼 나오며 신속 접속 커넥터 타입으로 현장 배선이 용이해 전기공사 비용을 절감해준다. 모든 배선은 외부 노출 없이 내장돼 깔끔한 외관을 제공하면서 고장도 거의 없다.

폴 상부 등기구 조립물은 출고 전 조준각이 정렬되며, 역시 배선이나 전선관 노출이 없어 내구성이 뛰어나다. 또 출고 전 설정된 폴 정렬용 광선빔으로 현장에서 폴 정렬이 편리하다.

이 같은 제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머스코는 골프장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업계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기술진이 현장에 맞춘 설계로 조명광이 코스에만 집중되고 외부로 새나가지 않아 빛공해를 최소화하고 경기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정확한 광량이 코스에 제공된다.

여기에 ▲티잉그라운드에서 그린까지 부드럽고 균일한 조명 ▲볼 비행을 추적할 수 있는 수직 조명 기술 ▲골퍼의 눈부심 감소 ▲코스 자연적 아름다움 유지 등의 설계원칙으로 골퍼에게 최상의 야간 골프 경험을 제공한다.

골프장에서 돋보이는 머스코만의 기술로 볼트래커(BallTracker)가 주목된다. 위쪽으로 빛을 비추는 특수 조명으로 가시성을 극대화해 공중으로 날아가는 볼을 추적할 수 있는 기술로, 티잉그라운드 및 페어웨이에 설치하면 주변 환경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도 샷한 볼을 추적할 수 있다.

기초부터 등기구까지 자체 개발된 일체형시스템으로 10년 품질 보장 및 무상점검을 제공한다.
기초부터 등기구까지 자체 개발된 일체형시스템으로 10년 품질 보장 및 무상점검을 제공한다.

전체 설비 10년 품질 보증 & 무상점검

골프장 조명 분야에서 머스코는 이미 전 세계 명문 골프장에서 검증받았다. 트럼프 내셔널 도랄 마이애미 골프리조트 등에 머스코 조명을 도입한 더트럼프오가니제이션의 에릭 트럼프 부사장은 “모든 프로젝트 및 구조물에서 조명은 중요하며, 내장객들에게 전체적으로 미치는 영향과 이들이 겪는 체험의 필수적 요소”라며 “이 분야에서 머스코의 전문성은 첫 번째이며 머스코가 우리 골프장 여러 곳에서 시공한 성과들을 보면 비할 바 없이 탁월했다”고 말했다.

머스코의 차별화는 사후관리에서도 나타난다. 대부분의 조명이 LED나 등기구만 장기간 AS를 보장하는 것과는 달리 폴 상부에서 기초까지 10년간 품질 보장 및 무상점검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