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위한 친환경 기능에 누구나 쉽게 접하게 하다
지역사회 위한 친환경 기능에 누구나 쉽게 접하게 하다
  • 이주현
  • 승인 2019.07.0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ASGCA 우수 디자인 인증 골프코스 (하)

미국 골프코스설계가협회(ASGCA)의 ‘우수 디자인 인증 프로그램(Design Excellence Recognition Program)’은 매년 뛰어난 설계를 보인 골프코스와 설계가들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미국 클럽관리자협회(CMAA), 골프코스건설자협회(GCBAA), 코스관리자협회(GCSAA) 등 골프장 업계 리더들이 심사 패널을 맡았으며, 저마다 고유의 도전을 극복하고 멋진 설계를 선보인 11개 코스 프로젝트가 선정됐다. 각 코스들은 새로운 18홀 레이아웃부터 리노베이션, 연습시설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코스 설계에 필요한 혁신 및 문제 해결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지역사회를 위한 코스
-시티파크GC/토드 쇼이더

도시환경 심장부에 1913년 만들어진 역사적 코스가 지역사회를 홍수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재설계된 경우로, 무엇보다 코스 성격을 바꾸지 않고도 홍수문제를 해결한 것이 주목된다.

리모델링된 파70, 18홀 코스는 원래 코스 성격을 유지하면서 새 퍼스트티 코스, 드라이빙 레인지, 다세대 포워드티, 코스 내 3개의 숏코스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 설계에는 8만1000㎡(약 2만4500평) 코스를 이용해 폭풍우 기간 동안 약 28만㎥의 홍수를 저장 및 억제하고, 코스 전략도 강화시키는 통합 자연수 처리장도 포함돼 있다.


골프에 입문하기
-해리스파크 골프학습시설/토드 클라크

작은 부지에 유연한 시설로 도시 어린들에게 골프를 소개하는 모범사례로, 제한된 공간에 지역사회에 골프를 접할 수 있는 학습센터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1단계 건설은 6개의 인조잔디 티잉그라운드와 2개의 인조잔디 퍼팅그린, 조이시아 페어웨이와 페스큐 러프, 인조잔디로 둘러싸인 2개의 그린사이드 벙커가 포함됐다.

마스터플랜은 큰 연습 그린과 함께 다른 홀을 그리고 있다. 궁극적으로 코스는 9홀 루프가 가능한 3개 티가 있는 3개 홀로 구성된다. 계획된 퍼팅 그린은 9홀 퍼팅 코스 기능을 하도록 만들어질 것이다.


조경 디자인
-프라이데이하버리조트 네스트GC/더그 캐릭

243만㎡(약 73만4500평)의 이 리조트엔 80만9400㎡(약 24만5000평) 규모의 챔피언십 코스가 포함돼 있다.

코스 설계는 마리나 분지에서 파낸 200만㎥의 토양이 제한된 자연적 특성을 지닌 평평하고 개방된 농지에 위치한 15개 홀에 활용돼야 했다.

새 코스는 최대 약 15m에 이르는 극적인 고도 변화와 자연스럽게 흐르는 빙퇴석 풍경을 모방한 지형을 특징으로 한다.

6·9·15·18번홀은 모두 클럽하우스와 가까운 거리에 있어 시간이 없는 골퍼들이 더 짧게 라운드할 수 있다. 연습시설은 9홀 피치 및 퍼트 코스가 주니어 클리닉과 초보 골퍼를 위한 타깃 그린에 통합돼 있다.


환경적 성공
-오크메도우즈 프리저브GC/그렉 마틴

프리저브GC는 주기적으로 홍수 피해를 입어 영업 및 유지보수 직원 등에 대한 압박이 심해 매출과 고객을 잃어 버렸다. 이에 따라 재설계 목표는 골프환경 개선, 하천 및 코스 범람 완화, 환경적 혜택 제공, 수자원 및 서식지 개선, 다른 프리저브 시설과의 연계성 제공 등이 포함됐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설계, 허가에 19개 개별 기관의 조율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27개 홀이 18개로 바뀌고 홍수가 발생하기 쉬운 지역의 4개 홀을 고지대로 옮기는 한편, 하천 홍수로에 가까운 다른 홀은 범람 높이 이상으로 높였다.


과학과 예술
-선셋밸리GC/릭 제이콥슨

장기간 늦춰진 유지보수는 1920년대 개발되지 않은 범람원의 저지대에 만들어진 코스에 부정적 영향을 줬다. 이에 따라 배수시설 개선, 홍수 관리, 골프경험 증대 등을 위한 포괄적 마스터플랜이 만들어졌다.

특정 수압흐름 모델링 제약 내에서 설계된 티샷 낙하지역과 전략적 지형은 평평한 부지를 드라마틱한 파노라마 뷰를 제공하는 고도변화가 있는 코스로 탈바꿈시켰다. 코스설계에서 이러한 예술과 과학의 결합은 지역사회를 위한 레크리에이션 시설의 향상된 기능을 가져왔다.


신규 골퍼 유치
-워터즈엣지GC/레이먼드 헌

이 코스는 드라이빙레인지가 부족해 기존 회원이나 일반 골퍼에 어필하기 힘들었다. 이들을 끌어들이는 무언가가 필요했기에 마스터플랜 및 건설도면에는 새 고급 드라이빙레인지, 퍼팅 및 치핑 그린 등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2개의 새 홀 개발이 포함됐다.

드라이빙레인지는 즐거움을 높이기 위해 실제 홀처럼 보이도록 설계됐으며, 메인 레인지 티가 닫히면 실제 홀로 플레이할 수도 있다. 새 연습시설은 주니어, 여성, 시니어 등 새 골퍼 유치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