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연구 빅데이터 일목요연 정리
잔디연구 빅데이터 일목요연 정리
  • 이주현
  • 승인 2019.07.30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잔디연구소 창립 30주년 ‘통합 연구연보’ 발행

(사)한국골프장경영협회 부설 한국잔디연구소는 창립 3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통합연구연보’를 발행했다.

잔디연구소는 설립이후 골프장 코스관리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연구, 시험을 수행했으며 그간 도출된 연구결과들이 모여 빅데이터화됨에 따라 이들을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본을 내놓게 됐다.

이번에 발행된 통합연구연보는 2010년부터 2018년 사이 연구결과들을 잔디, 토양, 비료, 잔디병행충, 잡초, 조경수목 등 분야별로 나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현장에서 찾아보기 쉽게 했다.

최근 코스관리자들이 기후 및 경영환경 변화 등에 의해 예기치 못하게 발생하는 코스관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데 애를 먹고 있는 상황에서, 잔디연구소는 그간의 관행적 관리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리법 개발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그동안 관리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실행했으며, 그 결과를 통합연구연보에 정리해 코스관리 난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잔디연구소 심규열 소장은 “이번 통합연구연보가 우리나라 코스 품질 및 코스관리력 향상에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적 연구개발을 통해 저비용 고효율 코스관리법 개발, 친환경 관리기법 개발, 기후변화 대처방안 등 현안문제 해결 노력뿐만 아니라 코스관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도록 다양하면서도 심도 있는 연구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