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약 다이제스트] 팜한농 미리본 액상수화제
[명약 다이제스트] 팜한농 미리본 액상수화제
  • 이주현
  • 승인 2019.09.30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제 어려운 썸머패치·피시움병에
효과 뛰어난 멀티플레이어 살균제

미리본 액상수화제는 두 가지 계통 성분의 합제로 다양한 잔디병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살균제다.

유효성분은 카복사마이드계 플룩사피록사드와 스트로빌루린계 피라클로스트로빈으로 달라스팟, 라이족토니아마름병, 설부병, 피시움마름병 등에 등록돼 있다.

특히 올 2월에는 최근 코스관리에서 문제가 되고 있으나 등록약제가 많지 않아 고민이었던 썸머패치(여름잎마름병)에도 등록돼 효과를 검증받았다.

작용기작은 곰팡이의 호흡기 복합체를 억제해 포자 발아 및 형성을 억제하고, 균사 생육을 단계별로 저해하므로 치료 및 예방 효과를 동시에 발휘한다.

침투이행성과 침달성도 좋다. 살포된 약액은 잎의 왁스층에 단단히 부착돼 강한 내우성을 가지며, 잎 내부로 침투해 증산작용의 흐름과 함께 이동, 식물체 내부에서 이동성이 뛰어난 침투성·침달성을 가진다. 이로 인해 직접 처리되지 않은, 즉 약액이 묻지 않은 부분에도 약효가 나타난다.

이러한 효과로 방제가 까다로운 썸머패치, 피시움루트디스펑션을 비롯해 피시움블라이트, 탄저병, 라지패치, 달라스팟 등 다양한 병해에 적용 가능한 종합 살균제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여름철에는 피시움 병해와 탄저병, 브라운패치, 썸머패치를 동시 예방·방제할 수 있다.

두 가지 계통 성분의 합제로 저항성 관리에 유리하며, 특히 신규 원제인 플룩사피록사드는 기존 스트로빌루린계나 EBI계에 저항성이 발현된 병원균에도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고온기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처리방법은 썸머패치-발병직전(5월 중순경)부터 14일 간격 관주처리, 달라스팟-발병초 10일 간격 3회 경엽처리, 라이족토니아마름병- 발병초 7일 간격 3회 관주처리, 피시움마름병- 발병초 10일 간격 3회 관주처리, 설부병-적설 직전 10일 간격 2회 관주처리를 추천한다.

한편 팜한농은 내년 또 다른 신규성분 잔디 살균제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EBI 계통 트리티코나졸 성분인 ‘멀티리티 액상수화제(가칭)’가 그것으로, 썸머패치를 비롯해 라이족토니아마름병, 브라운패치, 달라스팟 등 폭넓은 방제 스펙트럼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EBI 계통 약제가 여름철 약해 우려가 있었던 것에 반해 여름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미국에선 하고현상, 여름 스트레스에 효과가 있을 정도로 안전성을 입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