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잔디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 단서는 토양에서 찾아라
코스잔디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 단서는 토양에서 찾아라
  • 이주현
  • 승인 2019.10.16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양검사 왜 하고 무엇을 알 수 있을까
특정 문제의 영향을 받는 특정 영역만 있는 경우 문제 지역에서 여러 개 토양샘플을 채취한 다음, 문제가 없는 지역에서도 여러 개 샘플을 채취한다. 이는 문제가 있는 지역과 없는 곳의 토양과 잔디를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특정 문제의 영향을 받는 특정 영역만 있는 경우 문제 지역에서 여러 개 토양샘플을 채취한 다음, 문제가 없는 지역에서도 여러 개 샘플을 채취한다. 이는 문제가 있는 지역과 없는 곳의 토양과 잔디를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코스잔디에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잔디를 아무리 살펴봐도 명확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때는 다른 곳이 아닌 코스관리자 발 아래, 즉 잔디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토양에서 단서를 찾아야 할 것이다.

뿌리 또는 모세관의 끊어짐이 있는지, 블랙레이어나 침수 등으로 생육조건이 열악한 층이 있지 등을 살필 수 있으나 정확하게 무엇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지 눈으로는 한계가 있다.

여기서 단계별로 토양을 검사해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잔디의 물리적·화학적 생육환경 평가를 위해 토양을 분석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좋은 도구 역할을 할 수 있다. STRI의 크리스티안 스프링 박사가 그린키핑매거진을 통해 토양 검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좋은 토양 샘플 채취법

코스 표면에서 토양 샘플을 채취하고, 또 잔디 문제 특성에 따라 샘플을 채취함에 있어 몇 가지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일상적인 검사를 하는 경우 해당 코스지역을 대표할 수 있도록 지그재그 패턴으로 샘플을 채취하는 것이 추천된다. 이는 전체 지역에서 여러 개 코어를 얻을 수 있어 샘플이 해당 지역의 지형 및 환경변화를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특정 문제의 영향을 받는 특정 영역만 있는 경우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 지역에서 여러 개 샘플을 채취한 다음, 문제가 없는 지역에서도 여러 개 샘플을 채취하는 것이다. 이는 문제가 있는 지역과 없는 곳의 토양과 잔디를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무엇을 검사하는가?

검사 유형은 일상 또는 특정 문제 조사인지에 따라 달라지나, 크게 물리적 환경 또는 화학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토양이나 뿌리층의 물리적 검사의 경우 다음과 같은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토양 구성 성분의 입자 크기 분석

-토양 유기물 함량:특정 깊이 또는 다양한 깊이에서 측정

-토양 내 공기/수분 균형:일반적인 조건에서 공기 또는 수분으로 채워지는 기공 구조의 비율

-뿌리층을 통과하는 물의 흐름:배수력의 직접적인 지표 제공

화학적 검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토양 pH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과 같은 이용 가능한 식물 영양소

-중금속과 같은 식물 독성 오염 물질


물리적 검사

토양이나 뿌리층 물리적 구성요소를 검사하고, 물리적 생육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코스 표면 조성 중 가장 자주 수행된다.

종종 코스 표면 구성의 타당성과 설계 단계의 일부로 수행되기도 한다. 투입 재료가 설계 사양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코스 표면 조성 중 검사가 이뤄지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가 있는 코스를 진단하고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이 검사가 사용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배수가 잘 되지 않고 너무 많은 수분을 갖고 있는 코스지역이 있는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내 문제 해결을 위해 무엇을 할지 알기 위해 물리적 검사가 실시된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분석들이 포함된다.

-어떤 레이어(층)의 존재:배수의 경우 배수력을 떨어뜨릴 수 있는 미세 물질 존재 여부

-생육배지 구성 입자의 미세정도:개별 입자가 서로 어떻게 맞닿고 있는지가 배수에 큰 영향

-공극 크기 분포:배수 및 수분 유지에 영향

-유기층 존재:수분을 붙잡고 배수를 지연시킬 수 있음

-서로 다른 깊이에서 답압 측정


화학적 검사

일상적 관리 및 특정 문제 해결을 위한 화학적 특성 검사는 중요한데, 그중 가장 중요한 하나는 pH다. 이는 토양환경 생태와 거기서 생육할 식물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잔디는 초종마다 특정 pH 선호를 갖고 있다. 이는 코스관리자가 토양 pH를 수정해 잔디가 원하는 수준으로 맞춰줄 수 있다는 의미다.

또 토양 pH는 영양소의 가용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쳐, 대부분의 식물성 영양소는 pH가 중성에 가까울 때 사용할 수 있다. 만약 토양 내 영양이 충분함에도 잔디 영양 결핍 증상을 발견됐다면 pH 문제일 가능성이 크다.

토양 검사는 종종 토양 영양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로부터 모든 영양소 결핍이 진단되고 해결될 수 있다. 일반적 표준 토양 영양 분석은 토양 pH, 이용 가능한 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도 포함될 수 있다.

이는 어떤 주요 영양소가 필요한지 지표를 제공한다. 가장 중요한 영양소인 질소는 측정되지 않는데, 이는 토양에서 질소 방출이 미생물 활동에 의해 제어되기 때문이다.

만약 채취된 샘플이 비닐봉지에 담겨 이동됐다면 따뜻하고 습한 환경으로 인해 미생물 활동이 많아져 질소가 방출되므로 가용 질소 수준이 현장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토양 질소 요구도를 알기 위해선 잔디 성장 데이터, 식물 건강 정보 및 과거 경험을 활용해 질소 투입 수준을 설정하는 것이 더 추천된다.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분석해야

토양 검사는 잔디 문제의 진실에 접근하는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즉 식물 건강에 영향을 주는 토양의 물리적·화학적 환경을 시각화하고 이해하는 좋은 방법이 된다.

그러나 토양 검사는 우수한 기술로 검사돼야 하고 그만큼 과학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신중한 해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토양 검사는 전문기관에 의뢰해 토양 전문가와 함께 결과를 검토,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또는 그렇게 될 수 있는지를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