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효율성 위해서는 코스관리자와 협업 필수
최고의 효율성 위해서는 코스관리자와 협업 필수
  • 이주현
  • 승인 2019.10.23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적게 들어가는 코스 리노베이션 (하)
코스리노베이션은 무조건 ‘처음부터 다시’ 아니라 예산 내 핵심 작업만 실행하는것이 바람직하며 비용 대비 최대 가치 만드는 작업 단계 설정이 중요하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계없음).
코스리노베이션은 무조건 ‘처음부터 다시’ 아니라 예산 내 핵심 작업만 실행하는것이 바람직하며 비용 대비 최대 가치 만드는 작업 단계 설정이 중요하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계없음).

 

리노베이션은 골프코스에 복원·변화·재생 등의 힘으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마법이다. 누구나 할 수만 있다면 코스의 모든 것을 파악하고 재구축하는 환골탈태 리노베이션을 바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리노베이션 프로젝트에는 수억원부터 수백억원이 필요하며, 이를 쉽게 감당할 수 있는 골프장은 거의 없다. 따라서 리노베이션도 보유한 예산 내에서 최선의 결과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 GCA가 이러한 방법을 제시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모아 소개했다.


코스설계가 크리스 스펜스는 항상 그린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 필요는 없다고 말한다. 그는 지난 여름 플로리다 사라소타에 있는 사라베이CC에서 과도한 관부를 해결하고 과도한 뿌리층 12인치를 제거해 그린을 재건했다. 이로 인해 그린 공사비용만 40~50만달러(약 4억8000만원~6억원) 절감했다.

작업 단계는 매우 중요하며, 본질적으로 우선순위의 다른 형태라 할 수 있다. 코스설계가 예거 코비치가 뉴저지의 수버반GC 틸링허스트코스 복원을 맡았을 때 골프장 예산이 충분하지 않았다.

그는 “사전 기금 조성이나 계획이 없었던 골프장은 전체 마스터플랜에 대한 프리뷰 차원에서 3홀 복원을 위해 나를 고용했다.

이 골프장은 10분 거리에 있는 발투스롤과 같은 해(1922년)에 만들어져 전설적 설계가 틸링허스트의 유산을 얻는 것은 대단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골프장은 10월 리노베이션을 시작하기 위해 10만달러(약 1억2000만원)를 마련할 수 있다고 해, 코비치는 3개홀 중 가장 영향력 있는 6·8번홀 그린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10만달러 예산으로는 셰이핑, 15그루 이상 나무 제거, 현장에선 조달할 수 없는 모래 및 잔디와 같은 자재 구매를 실행할 수 있었다. 또 배수시설 설치, 벙커 작업, 핵심 그린 확장 등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수 있었다.

골프장 직원들은 나머지 모든 작업, 즉 잔디 이동, 벙커 배수설비 설치, 그린 믹스, 관수, 모래 투입 등을 코비치와 함께 했다. 전체 프로젝트는 3주가 걸렸으며 지금까지 결과는 훌륭하다는게 그의 평가다.


성능 대비 비용 비율 개선을 위해 프로젝트나 시스템을 분석하는 가치 공학 프로세스는 기능성에 거의 신경 쓰지 않고 제품이나 서비스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라고 믿는 사람들 때문에 일부 영역에선 나쁜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제대로 한다면 그렇지 않고, 가치 공학과 같은 것이 코스설계와 잘 맞아떨어질 수 있다. 스코틀랜드의 설계가이자 셰이퍼인 클라이드 존슨은 이러한 접근 방식이 잉글랜드 링컨셔의 씨크로프트링스에서의 작업에 이익을 줬다고 한다.

그는 “씨크로프트의 위원회는 그들의 코스가 ‘주로 나이든 회원들의 모임’이라는 성격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의 제안이 겸손하면서도 사려 깊은 개선이라는 점을 나타내는 게 중요했다”고 말했다.

작업은 아주 적은 비용으로 최대 결과를 내면서, 코스관리팀이 예지 라인을 조정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페어웨이에서 목표는 어프로치라인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티에서 한쪽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유도해 홀에 경기적 전략성과 시각적 재미를 추가하는 것이었다.

10·12번 그린은 대폭 확장해 다양한 샷과 바람을 가로지르는 각도를 만들어냈고, 몇 개의 필요한 관개 헤드 조정이 자체 작업으로 진행됐다.

리베티드 벙커의 짧은 자연 수명은 접근성, 경기성, 유지보수성을 예술적 시각으로 다룰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시각적 다양성을 위해 벙커 깊이 단수를 다양하게 하는 방식으로 낮고 얕은 리벳으로 흘리면 자재 및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

지형의 시각적 드라마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씨크로프트의 초기 광범위한 해저드에 기댔으며, 전략적 영향력이 있는 듄스표면에 인위적인 스크레이프를 세팅했다.

벙커는 불필요한 곳은 제거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기도 했다. 일부 벙커는 전략성이 증가하고 기존 지형이 허용하는 경우에만 이동시키고, 모든 플레이어가 자연적으로 영향 받는 것은 아니나 18홀 전체 걸쳐 바람의 강도 및 방향, 표면 단단함으로 인해 모든 플레이어가 흥미나 도전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셰이핑 작업은 존슨이 직접 했으며, 66개 벙커와 관련된 문제는 25~30일 분량의 인건비, 8톤 굴삭기 및 3톤 덤프트럭 대여 비용으로 해결했다.

그는 5년에 걸친 작업 동안 절약한 시간으로 부지가 가진 미묘한 차이를 더 잘 이해하게 됐고, 지속적으로 예지 라인을 수정하고 노출된 풍경에서 새 기능들이 어떻게 진화하는지 볼 수 있었다.

지시 하에 씨크로프트의 작지만 숙련된 5인조 코스관리팀은 작업지역을 준비하고, 겨울 날씨와 시간이 허락하는 존슨이 셰이핑을 완료하기 전에 마무리 작업을 시작했다. 잔디는 골프장의 기존 묘포장에서 공급됐다.

함께 작업하면서 존슨은 코스관리팀의 전문지식에 의지하면서 그들의 관리문제를 효율적으로 다룰 수 있었다.

이러한 주인의식은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많은 골프장들의 재정적 입장을 고려할 때, 존슨과 같은 접근 방식은 앞으로 진행될 코스의 가벼운 리노베이션에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