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명문 코스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국내 명문 코스의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 이계윤
  • 승인 2019.11.01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간 안내] 한국의 골프장 이야기/류석무·남화영 공저(구름서재)

“비싼 그린피 내고 골프공만 쫓아다니다 오기엔 너무 아깝지 않은가.”

국내 대표적 명품 코스들에 대해 누구나 궁금해 하는 심층적 정보들을, 각 코스들을 직접 걸으면서 친근한 이야기로 풀어낸 책이 나왔다.

도서출판 구름서재에서 발간한 ‘한국의 골프장 이야기’(류석무·남화영 공저)는 국내 골프장 숫자가 500곳을 넘기고 한국 골프장의 품질이 세계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차에 나온 초유의 골프장 인문 문화서적이다.

‘코스의 속삭임까지 받아 적은 우리나라 골프장들 순례기- 첫 권’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단순한 골프장 소개를 넘어 코스의 역사와 설계 특징에서부터 플레이의 방법, 자연과의 교감, 문화 인문학 차원의 이야기들까지 입체적으로 풀어낸다. 역사서나 백서 같은 정보를 담고 있으면서도 에세이나 소설처럼 에피소드가 가미되어 재미있게 읽힌다.

골프코스에 대한 전문 지식들도 유려한 문장의 흐름 속에 부드럽게 다가온다. 골프장 풍광을 화려하게 담아낸 사진이 가득한 디자인도 볼만하다.

24곳의 명문 또는 명품 골프장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국내 유일의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더CJ컵@나인브릿지가 열리는 제주도의 클럽나인브릿지, 68년부터 국내 명문 골프장의 종가처럼 여겨지던 경기 부곡의 안양컨트리클럽, 플레이한 사람이 손에 꼽을 만큼 드물다는 경기 여주 이천의 트리니티클럽과 웰링턴컨트리클럽, 매년 한화클래식이 열리는 강원 춘천의 프레스티지 회원제 골프장 제이드팰리스, 경남 남해안 절경에 조성된 고급 퍼블릭 골프장 사우스케이프 등을 다룬다. 회원이 아니면 가볼 수 없는 골프장 12곳에 퍼블릭 골프장 12곳이 시원한 코스 사진들과 함께 소개된다.

국내에 골프장의 설립 배경과 자연, 코스 설계와 공략법, 심미적 특성 등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가치를 발견하는 컨텐츠는 드물거나 거의 없다. 이 책은 단순히 타수를 줄이기 위한 골프 레슨 서적이 아니라 골프장을 이용하는 골퍼들이 마음의 양식으로 코스의 주변 문화와 환경을 돌아볼 수 있고 골프 인생에 깊이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탐구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출판 의도를 설명한다. “머나먼 오거스타 내셔널이나 세인트앤드류스 골프장에 대한 정보는 우리나라에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우리 땅에 있는 최고 명문 골프장들의 정보는 찾기 어렵습니다......(중략)...... 사랑하고 자랑할 만한 골프장들이 이제 우리나라에도 충분히 많기에 이 기록의 과업을 수행합니다. 탐사할 골프장을 택하는 기준은, 여러 유력 평가기관들이 매기는 골프장 순위를 주로 참조하되, 전문인들의 자문을 듣고, 골퍼들이 온라인에서 표출하는 의견들을 더하는 것입니다. 대략 100여 곳의 골프장들을 살펴보기로 계획한 작업에서 편의상 먼저 다녀온 순으로 탐사했습니다.”


지은이-류석무·남화영

‘뿌리깊은나무’ ‘샘이깊은 물’ 편집장을 지냈으며 브랜드마케터로 일해 온 류석무 씨와 헤럴드경제 스포츠팀 편집장으로 20여년 골프전문기자 경력을 쌓은 남화영 씨가 공동 저술했다.

류석무 씨는 현재 골프 관련업을 하며 골프문화 저술 작업을 하고 있다. 패션부문 브랜드마케터를 오래 하며 쌓은 자료와 지식으로 ‘남자의 옷이야기 1,2권’을 책자를 낸 적도 있다. 자신이 일하는 분야의 문화를 톺아서 체계화하는 것을 소명으로 여긴다.

남화영 기자는 ‘골프다이제스트’ 한국판 편집부장을 지냈으며 현재 골프다이제스트 인터내셔널 패널이자 영국 골프장 정보사이트 top100golfcourses.com의 한국 패널이다. 저서로는 ‘골프, 나를 위한 지식 플러스/넥서스북)’이 있으며 ‘한국프로골프협회 40년사’, ‘당신도 라운드 할 수 있는 세계 100대 코스 -유럽편’ 등을 편집했다.

한편 이 책은 ‘한국의골프장이야기’ 시리즈 첫 권으로 기획되었다. 향후 다른 주요 골프장들이 순례의 대상이 되어 약 4권 정도의 시리즈로 나올 것으로 보인다. 양장본에 전면 컬러판으로 제작되었으며, 고급 용지를 써서 소장용으로서의 가치를 높였다. 분량은 488쪽, 가격은 3만8000원이다.

 
차례

·안양 컨트리클럽 ·베어크리크 골프클럽 ·블루헤런 골프클럽 ·블루마운틴 컨트리클럽 ·청평마이다스 골프클럽 ·대유몽베르 컨트리클럽 ·페럼클럽 ·힐드로사이 컨트리클럽 ·화산 컨트리클럽 ·제이드팰리스 골프클럽 ·킹스데일 골프클럽 ·라비에벨 올드코스 ·레인보우힐스 컨트리클럽 ·서원밸리 컨트리클럽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하늘코스 ·스카이72 골프앤리조트 오션코스 ·사우스케이프 ·사우스스프링스 컨트리클럽 ·클럽 나인브릿지 ·남서울 컨트리클럽 ·더스타휴 골프앤리조트 ·트리니티클럽 ·웰링턴 컨트리클럽 ·우정힐스 컨트리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