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AA 클럽관리자 특강 8] 클럽하우스 관리자는 사실상 부지배인 역할
[CMAA 클럽관리자 특강 8] 클럽하우스 관리자는 사실상 부지배인 역할
  • 이주현
  • 승인 2019.11.06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럽 주요 직책

-부서 관리자

클럽 부서 관리자 수와 유형은 클럽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아주 작은 시티클럽에는 총지배인에 주방장, 케이터링 및 연회 관리자만 있을 수 있다.

반면 매우 거대한 컨트리클럽에는 식음료 디렉터, 총주방장, 연회 관리자, 음료 관리자, 클럽하우스 관리자, 보안 담당자, 수석 하우스키퍼, 회계 담당자, 멤버십 디렉터, 인사 담당자, 구매 담당자 등의 직책이 모두 따로 있기도 하다. 요트 클럽의 경우 다른 곳에선 볼 수 없는 항만장(항만 관리자)을 둘 수 있다.

대부분의 컨트리 또는 시티 클럽에서 찾아볼 수 있는 부서별 관리자는 클럽하우스 관리자, 회계담당자, 주방장, 연회 관리자 등이다.

클럽하우스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총지배인의 부관 역할을 한다. 클럽하우스와 그 직원을 관리하고 클럽하우스 정책 및 운영 절차를 시행하는 업무를 맡는다. 일부 클럽에선 부지배인이 클럽하우스 관리자 역할을 겸하고 보다 광범위한 직무를 수행한다.

회계담당자는 클럽의 회계, 감사, 예산 관련 업무를 제어하고 조정하는 정책을 개발·감독한다. 클럽 재무제표 작성을 준비하거나 감독하고 총지배인, 이사회, 위원회의 재무 정보를 예측·분석한다.

주방장은 식음료 매장에서 모든 음식 생산을 책임진다. 메뉴, 식품 구매 사양, 레시피 등을 개발하고 식음료 직원을 감독한다. 식음료 부서 예산 개발 및 모니터링도 맡는다.

주방장은 최고의 음식 품질과 위생 기준을 유지해야 한다. 일부 클럽에선 식음료 디렉터가 따로 있어 주방장 및 다른 식음료 관리자를 감독하며, 이 경우 주방장의 역할은 제한되는 편이다.

연회 관리자는 개인 연회, 비즈니스 및 사교 모임, 기타 활동을 위해 클럽 연회·만찬 시설을 홍보한다. 연회 음식을 준비하고 제공하는 모든 행정 및 운영을 감독하고, 주방장과 함께 연회 메뉴를 구성한다.


-직원

클럽 각 부서 직원들은 부서 관리자(또는 중간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회원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만든다. 다른 직책과 마찬가지로 직원 또한 클럽 규모 및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작은 시티클럽의 식음료팀에는 주방장 외에 2~3명의 요리사만 있을 수 있으나 거대한 컨트리클럽에선 주방장, 부주방장, 소스 요리사, 튀김 요리사, 라인 준비 담당자, 조식 요리사, 찬 음식 관리자, 정육 담당자, 그릴 요리사, 소테 요리사, 샐러드 준비 담당자까지 고용할 수 있다.

미국에선 클럽 직원이 접객업에서 다른 직원들보다 더 높은 임금 및 혜택을 받는 편이다. 또 많은 클럽 직원들이 오랫동안 클럽과 함께 하기 때문에, 수십 년간 일한 직원을 찾는 것도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직원들은 클럽 환경의 고유한 특성과 클럽에서 일하면서 얻을 수 있는 직업 안정뿐만 아니라 클럽의 전형적인 분위기와 고급시설을 선호한다.


-논에쿼티클럽의 구조는?

회원이 클럽을 소유하고 있어 조직 구조 및 직책이 회원들에 의해 구성되는 에쿼티클럽과는 달리, 논에쿼티클럽은 소유가 개인이나 회사에 있기 때문에 이들의 의지로 조직 및 직책이 구성된다.

회원으로 구성된 이사회는 없으며 회원이 정한 정책이 아닌 오너의 정책에 따라 총지배인이 지시를 내린다.

정책 결정 권한을 가진 아시회는 없으나 더 중요한 분야(클럽하우스, 골프코스, 테니스 시설 등)에 대한 자문위원회와 기타 멤버십위원회 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은 대체로 권한이 없고 총지배인에게 그들의 제안을 엄중히 권고하는 수준에 그친다. 위원회의 제안 범위에 따라 총지배인은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거나 이를 검토하기 위해 본사로 보낼 수 있다.

총지배인은 일반적으로 오너의 감독 하에 클럽 운영과 신규 회원 승인에 대한 전권을 부여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