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감 불러일으키기 쉬운 일···얻게 될 이익을 명확하게 제시하라
반감 불러일으키기 쉬운 일···얻게 될 이익을 명확하게 제시하라
  • 이주현
  • 승인 2019.12.0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코스 수목제거 프로젝트 진행 팁
수목제거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코스와 수목을 둘러싼 다양한 상황을 설명하는데 도움 되는 상황판 또는 목록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수목을 가능한 한 조치가 필요한 나무,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나무, 즉시 조치가 필요한 나무 등으로 나누는 것이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없음).
수목제거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코스와 수목을 둘러싼 다양한 상황을 설명하는데 도움 되는 상황판 또는 목록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수목을 가능한 한 조치가 필요한 나무,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나무, 즉시 조치가 필요한 나무 등으로 나누는 것이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련없음).

 

건강한 잔디는 좋은 코스품질을 만들고 건강한 나무는 멋진 경관을 연출하지만, 때로는 코스 안에 둘 다 공존할 자리가 없거나 나무가 잔디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이 경우 코스에서 최우선 순위는 잔디이기 때문에 수목을 제거해야 할 일이 생기는데, 이 프로젝트는 다른 일보다 오너나 경영진, 회원들의 반발을 사기 쉬워 코스관리자들에겐 제안 단계부터 고민거리다. 이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해 네브래스카-링컨 대학교의 원예학자인 존 페치가 GCM을 통해 여러 팁을 제시했다.

코스관리자는 때때로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고 설득해야 한다. 이는 일의 내용이 다소 크고 복잡하거나, 감정적이거나, 정치적일 수 있는 행동이 될 수 있다. 골프코스 나무를 제거하는 것도 이 셋 중 하나가 되곤 한다.

수목 제거 프로젝트와 관련해 의사결정권자에게 브리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다각도로 준비하고 모든 관련 요소를 포함시키는 게 가장 효과적이다. 이제부터 그들을 설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팁을 살펴보자.

1)초안 작성

이 단계는 종이 위에 일종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으로 어떤 판단을 내리지 않고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초안은 여러 형태로 나타낼 수 있다. 어떤 코스관리자들은 수목을 없애고자 하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사각형 상자를 사용하는데, 그 안에 빠른 스케치와 몇 개 설명을 넣는 공간이 있다.

홀 레이아웃 옆의 간단한 라인 세트를 이용해 관심지역을 그릴 수 있으며, 코스 곳곳을 살피면서 빠르게 메모한 리갈패드도 좋다. 핵심은 당신이 하고 있는 모든 작업을 조정가능하고 개인판단을 피한다는 생각을 유지하는 것이다.

2)설득 대상을 고려하라

당신의 제안을 들을 사람을 배려하는 것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설득이나 행동을 호소하는 수단을 에토스(Ethos), 파토스(Pathos), 로고스(Logos) 등 3가지 범주로 나눴다.

에토스(신뢰성)는 발표자 성격을 강조해 설득력을 갖추는 것으로, 수목학 전문가의 명성이 여기에 맞을 것이다. 특정 상황에선 그 전문가의 자격증명이나 경력, 경험으로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이 유용할 수 있다.

파토스(감정)는 듣는 사람의 감정적 반응을 불리 일으키려는 시도로, 제거하려는 나무로 인해 골퍼에게 발생할 수 있는 피해를 호소하는 것이 예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나무가 역사적 또는 기념비적 가치가 있거나 기증받은 경우 저항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로고스(논리)는 추론을 사용해 설득하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수목 제거로 예상되는 비용 절감과 같은 특정 정보를 동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제가 되는 그린 주변 특정 나무를 제거하면 공기 흐름이 좋아져 갈색잎마름병과 흰가루병이 줄고 잔디 건강 및 밀도가 높아져 살균제 살포 및 인건비가 감소한다. 대부분의 오너 및 경영진은 투자자본수익률(ROI)을 이해하므로 이는 유용하다.

당신의 제안을 들을 사람이 이 셋 중 어떤 성향을 지니는지 파악하고 이에 맞춘 접근법을 사용하면 설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앞서 구상한 초안의 사실들이 합쳐지면 설득력을 더 높일 수 있다.

3)목표 설정

프로젝트로 이루고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는 전체 또는 특정 용어로 기술될 수 있다. 보통 이 단계에선 목표는 ‘트래픽이 많은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는 나무를 모두 제거’와 같이 보다 일반적으로 표현된다.

또 다르게 ‘코스 내 현재 수목 자원에 대한 독립된 검사를 실시’로 표현될 수도 있다. 구체적인 행동 항목들은 프로젝트 성공의 평가 직전, 즉 마지막 단계 직전에 표현돼야 한다.

4)장애물 구분

잠재적으로 프로젝트와 설득작업을 방해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것들을 고려해야 한다.

-시간과 관심: 오너 또는 의사결정권자는 이미 마감일, 프로젝트나 다른 문제로 꽉 차있어 수목 제거 계획을 듣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초기인식: 코스관리자에게 수목 제거는 좋은 계획이나 다른 이들에겐 선뜻 라운드를 늘리는데 별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일부 의사결정권자들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제거한다고 화를 내기도 한다.

-경쟁: 당신의 골프장에는 클럽 프로, 총지배인, 식음료 관리자 등 다른 프로젝트 리더들이 있다. 수목 제거 계획은 의사결정권자에게 제안된 프로젝트 중 가장 후순위일 수 있다.

-비용: 수목 제거엔 돈이 든다. 이해당사자들이 투자 대비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은 코스관리자의 책임이다.

-너무 많은 작업, 너무 적은 집중력: 코스관리팀 내에서도 다른 프로젝트가 진행 중일 수 있다. 많은 일을 벌이고 제대로 마무리 짓지 못한다면 의사결정권자에게 ‘아직 11번홀 그린 새포아 방제를 끝내지 못했지 않나?’라는 말을 듣게 될 수 있다.

5)로드맵 만들기

수목 제거 프로젝트 제안서 및 브리핑을 짤 때 어떤 방법 및 경로로 목표에 도달할 것인가를 그려놓고 있어야 한다.

제안서는 짧고 간결해야 한다. 모든 의사결정권자들은 작은 글씨와 전문용어가 아니라 명확하고 간결한 프레젠테이션에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또 시각적 효과가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목 제거 프로젝트에선 잘못 배치되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나무 등을 촬영해 보여주는 식이다.

또 공격당할 흠이 없어야 한다. ‘나무를 제거하면 이런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본다’는 식으로 추측해선 안된다. 사실적이고 단정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USGA·GCSAA 등에서 나온 표준화된 문서나 연구결과를 활용해야 한다.

의사결정권자들은 항상 비용이 드는 일에 대해 무슨 이익이 있는지 알고 싶어 한다. 따라서 수목을 제거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추가 혜택을 더 넣을 수 있게 노력한다. 예를 들어 페어웨이 경계의 나무를 제거하면 명백한 잔디관리 이점이 있지만, 이로 인해 코스 전략성 및 경기성이 향상됨을 꼭 언급해야 한다.

6)상황 진술

코스와 수목을 둘러싼 다양한 상황을 설명하는데 도움 되는 상황판 또는 목록을 준비한다. 예를 들어 수목을 가능한 한 조치가 필요한 나무, 주의 깊게 보고 있는 나무, 즉시 조치가 필요한 나무 등으로 나누는 것이다.

이는 당신의 제안이 합리적이고 모든 변화를 무조건 실현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가장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강조한다.

7)결과 및 평가

모든 프로젝트는 결과와 평가를 내놔야 한다. 수목 제거 후 일정기간이 지난 뒤 그것이 야기하던 문제들을 남기고(사진이 가장 좋다) 현재 상황에 대한 정직한 분석을 제공하면 프로젝트가 한 바퀴 돌게 된 셈이다. 평가 후에는 재식재, 추가 수목 제거, 통로 설치 등 추가 조치가 필요한지 분석해야 한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