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파워게임 진정한 승자는?
배터리 파워게임 진정한 승자는?
  • 이주현
  • 승인 2013.11.1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배터리.jpg

골프카 시장만 연간 2만개 … 일단 힘 세고 봐야


골프카는 자동차와 달리 엔진과 석유가 아닌 모터와 전기로 움직인다. 따라서 전기를 공급해 주는 배터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자동차에도 배터리는 있지만 시동과 동력을 보조하는데 그치는 반면, 골프카에게 배터리는 동력원 그 자체다.

국내 골프카 시장은 연 3000대 미만 규모이며 일반적으로 5인승 승용카트에 6개의 배터리가 장착되고 매년 기존 배터리의 교체 등이 발생한다는 점을 미뤄볼 때, 골프카 배터리 시장은 연 1만8000개 이상의 규모로 짐작해 볼 수 있다.

골프카 배터리는 일반적으로 12V와 8V 제품으로 나눠진다. 이중 국내에서는 12V 배터리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V 배터리를 장착하는 외국 브랜드 골프카가 국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산 골프카는 대체로 8V를 장착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을 두고 미국 브랜드인 트로잔(태진계전)과 국산 로케트 롱기스트(세방전지), 뉴맥스 BM(대진전지)이 3파전 양상을 보이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85년 기술노하우 자랑…국내 점유율 1위

7-Logo-trojan.jpg
국내 골프카 배터리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트로잔 배터리는 (주)태진계전(대표 성연태)이 수입하고 있다.

현재 12V 모델인 T-1275, J-150 등을 필두로 8V 위주인 국산 골프카를 겨냥해 새롭게 출시된 Ranger-160과 T-890 등 다양한 제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트로잔 배터리는 85년 넘게 대용량 배터리를 만들어온 트로잔의 축적된 기술력이 자랑이자 강점이다.
트로잔의 대표 기술인 T2 테크놀로지는 배터리에 최고의 작동능력을 발휘시켜준다. 특허출원 중인 T2 금속작용제를 알파플러스 페이스트에 넣어 전자 화학적인 수행능력을 강화한다.
알파플러스 페이스트는 용량의 지속력과 전반적인 전류시간을 증가시켜 배터리가 더 힘 있게 작동되게 한다. 따라서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배터리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다.

그리드 기술은 납-안티몬 합금으로 만들어진 두꺼운 격자판이 알파플러스 페이스트와 함께 격자 사이를 구조적으로 접착시키고 골격의 힘을 강화시켜 전반적인 부식을 감소시킨다. 이로써 전류 흐름은 최적화되고 고장률은 낮아진다.

트로잔 독자기술인 맥스가드(Maxguard) T2 분리막은 다층 지지대의 기하학 설계로 산에 통로를 열어 전자 화학적인 진행을 향상시키고 단락의 위험을 줄인다.

맥스가드의 독자적인 특수재질은 분리막의 퇴화로 초래되는 부식을 막아 배터리 수명을 더 길게 해주고 가동비용을 감소시켜 준다.
성능과 더불어 유지보수를 편리하게 해주는 하이드로링크 시스템도 강점이다.

하이드로링크 급수장치는 트로잔 보수형 배터리에 맞춤 설계돼 증류수 보충을 일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특수 설계된 밸브는 증류수가 완충되면 보충을 중지해 각 셀의 전해액 높이를 정확하게 조절해준다.

트로잔의 하이드로링크 시스템은 4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주)태진계전 (02)2672-2341



후발주자 임에도 100여개 골프장 공급

7-logo-newmax.jpg
(주)대진전지(대표 김태경)가 제작·판매하는 뉴맥스 배터리의 골프카용 BM 시리즈는 2011년 첫 선을 보이며 트로잔과 로케트로 양분된 시장에 뛰어들었다.

대진전지는 현재 산업용 딥 싸이클 배터리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력을 토대로 12V 모델 BM12165와 8V 모델 BM8260, BM8240 등을 출시하고 있다.
시장 후발주자인 만큼 단기간에 단점을 개선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BM 배터리는 증류수 보충 주기가 다소 짧았던 것을 보완, 30일 이상의 보충 주기로 타사 제품과 동일하거나 더 길게 했다.

배터리 안정화를 위해 용량증대로 용량의 100%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해, 36홀 라운드 후에도 30∼40%의 충분한 DOD(방전심도, Depth of discharge) 상태로 충전할 수 있어 사이클 연장 및 수명증가를 실현했다.

BM 배터리는 케이스 및 커버에 폴리프로필렌 수지를 적용했으며, 활물질 탈락에 따른 단락방지를 위해 특수 극판을 설치했다.

극판은 99.99% 이상의 고순도 납으로, 안티몬 합금을 적용해 기판의 부식 저항성을 높였다. 음극판에는 다공성이 크고 심방전에 강한 첨가제를 적용하고 양극판에는 긴수명을 위한 특수첨가제를 넣었다.
전기저항이 낮고 물리적 특성이 우수한 격리판은 다공성이 뛰어나고 부식저항성이 큰 PVC 재질을 사용했으며, 극판표면의 활물질 탈락방지를 위해 유리섬유를 적용했다.

전해액은 고순도 정제황산을 사용했으며, 내부 인화로 인한 폭발을 막기 위해 필터를 장착했다.

대진전지는 보수 및 관리가 중요한 골프카 배터리의 특성을 감안해 B/S(Before Service)를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한 셀 간 비중 편차 조정 및 배터리 안정화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차단하고 있다.

BM 배터리는 현재 오투리조트, 레이크사이드, 홍천, 화성상록CC 등 100여개 골프장에 공급되고 있다.

(주)대진전지 1611-1841


국산 '로케트'의 자존심…'롱기스트' 유명

7-logo-rocket.jpg
로케트 브랜드로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세방전지(주)(대표 임동준)의 골프카용 배터리는 롱기스트 시리즈다.

반세기 동안 축적된 세방전지의 첨단기술로 개발된 롱기스트 배터리는 골프카에 가장 많이 쓰이는 12V 및 8V 모델을 다양하게 라인업하고 있다.

롱기스트 배터리는 전조 및 커버에 폴리프로필렌 수지로 가벼우면서도 내산성, 내충격성이 뛰어나며 커버는 전해액이 밖으로 쏟아지지 않게 설계됐다.

특수 납 합금으로 주조된 단자는 열 발생 및 전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수 도금 처리됐으며, 진동에 안전하게 설계됐다. 또 스탠다드 & 볼트/너트(Standard & Bolf/Nut) 구조로 탈착이 쉽다.

캡은 역시 폴리프로필렌 소재로 충전 중 발생하는 가스와 산무를 여과해 가스만 외부로 방출되게 설계됐고, 배터리 외부에 화기가 근접해도 내부에 인화해 폭발하지 않도록 만들어졌다.

격리판은 다공성이 뛰어난 러버 재질로 내산, 내식성이 우수하고 전기 저항이 낮고 물리적 특성이 뛰어나다. 또 활물질 활탈방지를 위해 초극세사 글라스 매트를 사용했다.

극판을 살펴보면 음극판은 하드 페이스트로 구성됐고 활물질은 99.9% 이상의 순수한 납으로 이뤄져 다공성과 반응성이 풍부하고 심방전에 강한 특수첨가제를 사용했다. 양극판 역시 하드 페이스트 구성과 그리드 내부식이 강한 안티모니를 사용했다.

세방전지는 보수형 롱기스트 배터리의 빠르고 편리한 증류수 보충을 위해 일괄보액장치를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일괄보액으로 보충 시간이 단축되고 관리가 용이해지며, 액 누출을 방지해 환경 및 장비 부식을 예방한다. 각 셀마다 정확한 양이 주입되기 때문에 셀 편차가 적고 수명을 배터리 수명을 늘려준다.

밀폐형 제품의 경우 가혹한 환경조건에서도 변형이 적은 강화 폴리프로필렌을 사용했으며, 제품 내부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극판 내부로 환원되도록 설계하는 등 완전 무보수를 실현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세방전지(주) (031)436-3200

[이주현 기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