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도 가족친화적 공간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골프장도 가족친화적 공간과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이주현
  • 승인 2019.12.13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공간 만들기
골프장에 가족단위 회원 및 고객이 많아지면서 이제 부모가 라운드 즐기는 동안 아이들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케어받는 시설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 어린이 공간은 이용 고객과 자주 소통하고 피드백을 활용해 기대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골프장에 가족단위 회원 및 고객이 많아지면서 이제 부모가 라운드 즐기는 동안 아이들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케어받는 시설이 필요한 시점이 됐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과거 골프장은 사회적 활동을 위한 공간이었으나 점점 가족이나 개인적 활동이 많아지고 있다. 이에 맞춰 골프장도 가족회원을 늘리고 있으며, 시설 또한 이에 대응하는 방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다. 부모가 라운드나 다른 활동을 즐기는 동안 아이들이 재미있고 안전하게 케어 받는 시설을 갖추는 골프장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C&RB가 이러한 사례를 모아 소개했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에 위치한 프로비던스CC는 가족회원 수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어린이를 수용할 수 있는 전용 시설이 필요했다.

총지배인 하워드 머피는 “우리는 늘 가족 중심적인 클럽으로 정기적인 어린이 활동과 프로그램을 갖고 있었으나 영구적인 공간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에 2016년부터 클럽하우스 리모델링에 들어가 2017년 봄 키즈존 ‘프로비던스 플레이하우스’를 오픈했다. 내부 벽은 움직일 수 있어 필요에 따라 맞춤 공간을 만들 수 있고, 청소가 쉬운 어린이 친화적인 가구로 꾸며져 공예 테이블, 의자, 빈백(큰 콩주머니 모양 의자) 등이 있다.

연령별로 프로그램 활동을 할 수 있으며 보통 직원당 7~8명의 그룹으로 관리된다. 최소 연령 제한은 없으나 아이가 혼자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놀이로 레고, 블록 쌓기, 공놀이 등이 포함돼 있다. 이외에도 프로비던스의 아이들은 여름캠프와 방학 프로그램, 슬라임 놀이, 물놀이, 요리교실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플레이하우스의 테마활동 중 다수는 성인 프로그램과 함께 조정돼 더 많은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부모가 골프나 피트니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어린이 프로그램이 동시 진행되는 식이다.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성인들을 대상으로 와인 및 리스(크리스마스 꽃장식) 만들기와 함께 어린이 공예 교실을 개최할 예정이다.

플레이하우스는 안전을 위해 24시간 CCTV로 감시된다. 부모는 자녀들의 입장을 위해 서명해야 하며, 언제든 연락할 수 있게 클럽시설 내 머물러야 한다.

지난 2년간 프로비던스 플레이하우스는 부모와 자녀 모두에게 윈윈이 됐으며, 여름캠프 및 다른 행사 참여가 많아지는 등 클럽 운영 측면으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자녀들은 우리에게 맡겨주세요”

애리조나주 스콧데일에 위치한 DC랜치CC 회원들은 사막의 태양으로부터 아이들을 시원하게 해주기 위해 수영장에만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골프장은 클럽하우스 리노베이션에 이어 어떤 개선 프로젝트가 좋을지 고민한 결과, 지난 5월 2개의 키즈클럽 시설을 공개했다.

이 골프장 멤버십 및 마케팅 이사 멜라니 핼퍼트는 “실내 공간은 애리조나의 더운 여름을 위해 중요했다. 이제 아이들을 위한 캠프와 활동이 2배가 됐다”고 말했다.

키즈클럽은 수영장, 가족만찬장, 대형 행사용 잔디밭과 함께 가족친화적 편의시설을 강화하고 있다. 연령대에 맞게 설계된 2곳의 키즈클럽 중 ‘코럴’은 10세 이하를 대상으로 관리직원을 완벽하게 갖추고 있으며, ‘하이드아웃’은 10대 초반을 대상으로 아이들이 시원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친구들과 어울릴 수 있게 만들어졌다.

코럴은 모듈식 가구와 방수 카펫을 갖추고 있으며 보드게임, 코스튬 놀이, 개방형 놀이공간 등으로 구성돼 있다. 하이드아웃은 이동 가능한 대형 소파, 비디오게임용 대형 TV, 전자기기 충전용 플러그와 골프, 에어하키, 셔플보드 등을 제공하는 아케이드 게임 공간 등을 갖추고 있다.

키즈클럽이 수영장 근처에 있어 안전을 위해 수영장을 비밀번호 입장으로 바꾸고, 잔디밭을 수영장과 분리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키즈클럽에서 잔디밭으로 나와 놀 수 있게 했다. 두 공간에는 모두 보안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최근 회원 설문조사에서 새 키즈클럽은 95%의 만족도를 얻었다. 골프장은 가족친화 시설을 강화하고 경쟁사와 차별화에 성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위스콘신주 러신CC는 어린 회원들이 항상 어린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었으나 최근까지 별도의 놀이 공간이 없었다. 경영진은 기존 피트니스로 사용됐던 공간의 용도 변경을 결정하고, 2017년 2월 키즈존을 선보였다.

클럽하우스 아래층에 위치한 키즈존은 12세 이하 어린이를 위해 설계된 놀이공간으로, 정해진 연령은 없으나 4세 미만은 반드시 부모를 동반해야 한다.

무지개색으로 칠해진 벽은 다양한 색과 스타일의 바닥 매트와 어울리고 공간을 돋보이게 한다. 머리 위 조명 커버는 장난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다. 아이들은 도미노나 블록, 색칠 놀이 등을 할 수 있다.

놀이 공간은 무료이며 정해진 운영시간도 없다. 직원이 정기적으로 방을 점검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부모에게 연락한다. 러신CC는 키즈존이 문을 연 뒤 2년만에 예상 이용량을 웃돌고 있으며, 가족 단위 식사가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어린이 공간 만들기 노하우

아이들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은 단지 방에 게임기를 놓거나 가끔 영화를 상영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효과적이고 영구적인 방식으로 어린 회원들에게 시설을 맞춘다는 것은 그들의 감각과 흥미에 호소하는 방법으로 디자인하는 것과 동시에 직원들이 관리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를 위한 공간을 성공적으로 만든 골프장들은 올바른 방법에 대해 다음과 같은 팁을 전하고 있다.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친화적 설계

전환 가능한 공간은 마술쇼부터 게임까지 특별한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준다. 모든 물건 보관은 필수적이며 여러 부품 없이 간단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쉽게 청소할 수 있고 탈착식 커버가 있는 가구를 선택하면 유지보수가 최소화된다. 단순하면서도 개성 있는 장식을 위해 아이들의 미술 작품을 벽에 액자로 걸어놓는 것도 좋다.

▲다양한 흥미와 기능에 호소

지루함을 타파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물건들을 구비한다. 보드게임, 책, 레고는 아이들과 관리직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의자에서 쉴 때 두뇌 휴식과 온라인으로 영화를 볼 수 있는 게임 스테이션도 좋다.

▲자격 있는 직원 고용

보육 경험이 있는 직원을 고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부모는 자녀들이 잘 케어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 하므로 사람에 투자해야 한다. 규모가 커지면 담당 관리자를 고용하는 것이 안전 및 책임 문제 보장과 프로그램 개발에 좋다.

▲고객 만족에 초점

새 공간을 어떻게 만드는 게 가장 적합한지 알고 싶다면, 사용자에게 물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이들에게 원하는 것을 물어보면 잘 알려줄 것이다. 그리고 아이 및 부모 모두의 관심을 유지하는 것이 꾸준한 이용 및 재방문을 불러온다. 어린이 공간 이용에 대해 회원들과 자주 소통하고 피드백을 활용해 기대치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