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 유지하면서 수명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아라
기능 유지하면서 수명 극대화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찾아라
  • 이주현
  • 승인 2019.12.2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벙커 리노베이션 반드시 알아야 할 것
벙커 리노베이션은 그린 또는 전체 코스 리노베이션과 함께 진행되기도 하지만, 짧은 수명 때문에 독립 프로젝트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작업은 단순히 배수설비나 벙커사를 교체하는 것부터 소규모 수정이나 전반적인 재구성까지 커질 수 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벙커 리노베이션은 그린 또는 전체 코스 리노베이션과 함께 진행되기도 하지만, 짧은 수명 때문에 독립 프로젝트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작업은 단순히 배수설비나 벙커사를 교체하는 것부터 소규모 수정이나 전반적인 재구성까지 커질 수 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골프장에서 코스잔디만큼, 또는 그보다 더 관리가 까다로운 곳을 묻는다면 많은 코스관리자들이 벙커라고 답할 것이다. 일부 잔디지역 다음으로 플레이가 잦은 지역이면서 기대수명도 짧고 관리작업도 쉽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벙커를 없애지 않는 이상 외관과 기능, 수명 등을 개선하기 위한 주기적인 벙커 리노베이션은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제 기능을 하면서 오래 유지되는 벙커를 만들기 위해 어디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수백 개의 벙커 리노베이션 경력을 가진 코스관리자겸 설계가 제리 레몬스가 GCM을 통해 전했다.

한동안 예산 감소로 인해 많은 골프장들이 벙커 개선을 늦추기도 했으나, 허름한 벙커가 골퍼들이 발길을 끊는 이유가 되면서 벙커 리노베이션은 더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됐다.

벙커 리노베이션은 그린 또는 전체 코스 리노베이션과 함께 진행되기도 하지만, 짧은 수명 때문에 독립 프로젝트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작업은 단순히 배수설비나 벙커사를 교체하는 것부터 소규모 수정이나 전반적인 재구성까지 커질 수 있다.

벙커 리노베이션을 고려하고 있다면 그 수명을 연장함과 동시에 코스 개선 효과까지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다.

1.배수

벙커에서 배수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배수가 좋은 벙커를 위해 먼저 강수 및 관수 외 다른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표면배수 경로를 잡아야 한다.

특히 급격한 벙커 사면에서 내부 배수력을 극대화해야 한다. 벙커사의 물을 빼내는 것이 제자리를 유지하는 열쇠다. 모래 침식은 다른 무엇보다 벙커 수명을 줄이며, 침식으로 인한 오염보다 벙커사를 빨리 파괴하는 것은 없다.

출구 전략도 만들어야 한다. 기능성이 좋은 배수관으로 벙커 물을 빼내면 경기성 회복이 빨라진다. 대형 벙커는 10㎝ 이상의 배수관이 추천된다.

2.벙커사 선택

가격만으로 벙커사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랜 경험으로 모든 모래가 똑같지 않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공인된 테스트를 기반으로 다음 기준을 충족하는 벙커사를 선택해야 한다.

기본인 배수력은 시간당 500㎜ 이상의 배수량을 가져야 하며, 각진 입자(많이 갈라진 모래)를 갖고 있어야 한다. 자갈이 없고 설계된 벙커 페이스보다 안식각(모래를 쌓아올렸을 때 자연 상태에서 경사를 유지할 수 있는 최대 각도)이 더 가팔라야 한다.

‘프라이드 에그(fried egg)’가 될 확률이 낮아야 하고, 허용되는 색상(반드시 흰색일 필요는 없다)이어야 한다. 설치 깊이는 적절해야 하며, 오염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좋은 벙커사가 있는데 단지 오염됐을 뿐이라면 새로 구입하는 것보다 세척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

3.모양·크기·위치·깊이

리노베이션 전에 벙커 모양, 크기, 위치, 깊이에 대한 핵심 사항들을 결정하기 위해 코스설계가와 함께 평가를 실시한다. 벙커의 원래 위치는 클럽 및 볼의 발전된 성능 때문에 전략적으로 쓸모없게 됐을 수 있다.

벙커 리노베이션은 코스가 새로운 모습으로 재정립될 수 있는 기회다. 새로운 창문이 집 전체 느낌을 바꿀 수 있는 것처럼 들쭉날쭉 하거나 부드러운 벙커 엣지는 전체 코스에 새로운 스타일을 추가할 수 있다. 또 코스의 전략, 난이도, 예술적 외관을 재정립할 기회도 된다.

4.엣지

벙커 엣지는 벙커사만큼이나 다양하다. 리노베이션을 결정할 때는 오너, 설계가, 코스관리자 모두가 엣지 관리를 위한 설계 및 목표에 동의해야 한다.

엣지가 어떤 형태이든 목표는 잠재적 벙커사 오염 위협을 제거해 엣지 유지보수를 단순화하는 것이어야 한다. 흙으로 된 수직 엣지는 재개장 날엔 멋져 보일 수 있으나 결국 벙커사 관리를 어렵게 만들 것이다. 안정된 잔디 엣지는 잔디가 자리 잡으면 벙커사도 잘 유지됨을 입증한다.

벙커 엣지는 지속적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 쉬우며, 오염 가능성을 없앨수록 오랫동안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5.라이너

벙커사 아래 라이너의 적용은 더 나은 경기 조건에 대한 요구와 함께 많아졌다. 라이너의 일차 목표는 벙커사를 보호하고 유실을 줄이는 것이다. 지난 40년간 벙커 구조와 라이너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발전해 왔다.

-전통적 방법: 맨땅에 모래를 넣는 것으로 아직도 이 방법이 평평한 벙커에서 저렴한 모래와 함께 사용된다. 기대수명은 5~7년 정도로 짧으며, 일부 코스는 벙커 바닥에 잔디를 깔기도 했으나 그냥 모래보다 약간 더 오래갈 뿐이다.

-직물 라이너: 1980년대 초반부터 다양한 소재가 소개됐으며, 대부분 오염을 줄여 벙커사 수명을 늘렸다. 침투성이 있어 어느 정도의 배수력을 제공한다.

두꺼운 직물이 얇은 것보다 유압 능력이 좋으며, 직물 아래 배수 라인이 많을수록 우천 시에도 모래가 머물러 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벙커가 매우 평평하고 모래 이동 가능성이 거의 없다면 지오텍 스타일 소재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불침투성 라이너: 흙과 모래를 분리시키는 것만 목적이라면 불침투성 라이너가 추천된다. 당연히 배수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모래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분리할 수 있으나 유실을 막는데 필요한 측면으로 물 흐르게 하는 기능이 부족하다. 때문에 비가 오면 모래를 삽으로 제자리에 돌려놔야 할 수도 있다.

-배수층: 빠른 배수능력으로 배수 라인이 부실해 발생하는 모래 침식 문제를 막을 수 있다. 폴리모 도포 자갈이나 다공성 콘크리트 또는 아스팔트 배수층은 초기 도입 비용이 높으나 몇 년의 인건비 절약으로 채워질 수 있으며, 벙커사 수명을 2배 이상 늘릴 수 있다. 유실이 잦고 강수량이 많은 지역은 고속 배수층을 고려해 볼 수 있다.

6.유지보수 및 벙커 수명 연장을 위한 설계

벙커 설계의 핵심은 유지보수와 관련 비용을 가능한 줄이는 것이나 그렇다고 설계가들이 평평한 벙커만 만들도록 해선 안 된다.

좋은 벙커 설계를 위해선 모래의 안식각과 벙커 경사를 맞추고, 모래 안식각보다 30% 이상 가파르면 경사면에는 배수층을 적용한다. 동력 장비와 골퍼의 진입 포인트를 만들고, 내구성이 좋은 라이너로 수작업 벙커정리를 최소화한다.

승용식 모어로 대부분의 예지작업을 할 수 있게 하고, 벙커 주변 토양을 안정시킬 수 있게 검증된 잔디품종을 벙커 엣지에 적용한다.

7.유지

리노베이션이 끝나면 이제 개선된 벙커를 잘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다음은 유지에 있어 벙커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제안이다.

-벙커사를 모니터링하고 적당한 깊이로 유지한다. 모래는 바람, 물, 골퍼, 장비로 인해 이동될 수 있으며,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깊이를 측정한다.

-적당한 수분을 유지한다. 모래의 수분함량은 경기성과 모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벙커 정리 빈도를 줄이는 것을 검토한다. 벙커는 필요할 때만 정리하면 되고, 그 이상은 예산 낭비에 불과하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