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키퍼로서 현재 가진 강점에 집중하는 긍정적 태도 중요
그린키퍼로서 현재 가진 강점에 집중하는 긍정적 태도 중요
  • 이주현
  • 승인 2020.12.02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스관리자의 직업만족도 높이기
코스관리자가 높은 직업만족도를 갖기 위해 주변이 바뀌길 기다리기만 해선 안 된다. 먼저 자신의 태도부터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누구나 항상 스스로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2가지가 ‘노력’과 ‘태도’이기 때문이다. 이는 성공과 실패를 떠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게 해준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코스관리자가 높은 직업만족도를 갖기 위해 주변이 바뀌길 기다리기만 해선 안 된다. 먼저 자신의 태도부터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누구나 항상 스스로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2가지가 ‘노력’과 ‘태도’이기 때문이다. 이는 성공과 실패를 떠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게 해준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골프코스 관리자로 일하면서 다른 직업보다 높은 만족을 얻기란 쉽지 않다.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지 않고, 전문직임에도 불구하고 직업적 인식도 부족한 것과 같은 문제 때문이다.

이는 미국과 같은 골프 최선진국에서도 비슷하다. 그러나 누군가는 자신이 좋은 골프코스를 책임지는 일을 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고, 스스로 코스관리자가 대체불가의 전문직임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코스관리자가 높은 직업만족도를 갖기 위해 주변이 바뀌길 기다리기만 해선 안 된다. 먼저 자신의 태도부터 바꾸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 캔자스주 캐리파크GC의 슈퍼인텐던트이자 GCSAA 26년 회원인 매트 밀러가 GCM을 통해 직업만족도를 높이는 교훈을 공유했다.

이 세상 많은 것이 우리가 제어할 수 없는 것이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인식하는 방식, 특정 직업에서 다른 사람이 더 나은지, 스스로를 개선하려 할 때 실패할 가능성 등 모두가 제어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항상 완전히 제어할 수 있는 2가지가 있다. ‘노력’과 ‘태도’다. 이는 성공과 실패를 떠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게 해준다.

이직에 따른 변화와 혼란

나는 여러 골프장을 거쳐 2002년부터 지자체 골프장인 캐리파크GC 슈퍼인텐던트를 맡고 있다. 사실 지금 일을 맡게 되면서 바뀔 풍경을 알지 못했다. 필요한 서류의 양, 참석할 회의 수, 여름철 인부 고용에 2주 이상 걸릴 수 있다는 사실 등 변화를 예상했음에도 그 크기에 놀랐다.

2년이 지나면서 내가 적절한 곳에서 일하고 있는지 의심하기 시작했고, 퇴근길이 행복하지 않았다. 코스관리자가 운명이라 느꼈기 때문에 더욱 끔찍한 기분이었다. 이러한 감정은 약 1년간 계속됐다.

다른 일자리를 찾으면서도 정말로 떠날 생각이 들진 않아 혼란스러웠고, 일하면서 행복하지 않았고 항상 지자체 당국의 부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자잘한 일들이 나를 괴롭혔고, 지자체 코스 관리와 함께 관료주의에 부담을 느꼈다.

자재 구매부터 전화, 차량 사용, 교섭단위의 일부인 직원들과 각종 규제 등 따라야 할 정책들이 너무 많았다. 민간과 공공 부문 차이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말이 안되는 관행이나 정책에 대한 제안이나 우려를 표명했으나 당국이 운영 방식을 바꾸지 않을 것을 이해하고 적응해야 했다.

자아성찰과 긍정적 태도로의 전환

그러던 어느 날, 모든 것이 바뀌었다. 몇 달간 직업적 불행 끝에 나는 내 자신을 살펴보고 내 커리어에서 내가 어디에 있고 내말 정말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평가하기로 결심했다.

우선 관리하는 코스에 대해 생각했다. 캐리파크GC는 오랜 전통을 가진 좋은 코스였으며, 경험 많은 팀원이 있었다. 이전 직장보다 더 많은 장비 라인 구축을 시작하고 있었고, 마스터플랜을 완료하고 곧 관개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포함한 프로젝트가 예정돼 있었다.

상사는 괜찮은 사람이었고 함께 일하기도 좋았다. 골프장 프로 역시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었고 내 뒤를 맡길 수 있었다.

이러한 성찰은 이곳에 좋은 것들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해줬으며, 내가 진정 서류작업과 회의에 대한 불만을 없애고 싶었던 것인지 되돌아보게 했다. 그 순간부터 나는 부정적인 것보다 내 삶의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어떤 상담이나 중재도 없었고 가족과 상의한 것도 아니었다. 내 일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꿀 때라 생각했을 뿐이었고, 그 효과는 즉각적이었다.

출근길이 즐거워졌고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어졌다. 사무실 분위기도 달라졌다. 분명 내 부정적 태도는 팀원들에게 영향을 줬을 것이고, 근무환경에 완전히 만족할 수 없었을 것이다. 태도를 바꾼 후 팀 사기와 업무 진전이 눈에 띄게 향상됐다.

놀랍게도 긍정적인 면에 더 집중할수록 더 많은 성과를 거뒀다. 전반적인 태도 개선으로 팀원이 매일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부여하는 것도 쉬워졌다. 우리는 시설을 가장 잘 관리하고 고객을 케어하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팀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내가 바뀌면 팀도 바뀐다

연구에 따르면 직원 불만족이나 불행이 직장을 떠나는데 영향을 미친다. 우리 조직 내 이직률은 매우 높았다. 나는 2002년 이곳에서 일하기 시작한 이래 3번째 도시 관리자와 일하기 시작했고, 공원 및 시설 부서에 3명의 직속 관리자가 있다. 인사 담당자 3명, 재정 담당자 5명, 공공사업 담당자 3명이 있었으며, 중간 관리자 인사이동은 수없이 많았다.

태도 조정 후 관리 변화로 요구되는 전환은 순조롭게 진행됐다. 이제 나는 이 도시에서 가장 오래 근무한 관리자 중 하나로, 팀원 중 3명은 나보다 오래 근무했다.

다른 부서 이직률을 고려할 때 우리는 골프장에서 뭔가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 틀림없다. 내가 태도를 바꾸지 않았다면 그런 헌신적 팀원들을 유지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 사이 관개시스템을 포함해 9개 홀을 리노베이션하고 많은 이들이 부러워할 장비 라인을 계속 구축하고 있다. 우리는 시 행정부에서 성공적으로 판매할 제품(코스)을 만들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많은 난관이 있었으나 올바른 태도는 이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

나는 항상 목표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길 장려하는 편이다. 목표가 때로는 바뀔 수 있으며 그것을 깨닫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코스에서 일한지 10년쯤 지났을 때 전체 커리어에서 한번 올까한 이직 제안이 왔다. 이에 내 커리어 목표가 지난 10년간 바래온 것과 같은지 가족과 함께 상의했다. 현재 위치와 제안 받은 자리에 대한 긍정 및 부정 목록을 작성한 후 우리는 내가 필요하고 원하는 위치에 있다고 결정했다.

나는 항상 캔자스주립대학 강의나 코스관리자 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커리어 목표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수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당시에는 하나의 목표를 갖고 거기에 도달할 최선의 방법만을 찾고 있었으나, 그 시점에서 내 코스관리자 커리어를 가장 잘 마무리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생각해 볼 때였던 것이다.

코로나19와 협력의 중요성

올해 우리는 모두 코로나19 판데믹에 대처해야 했고, 내 긍정적 태도가 이를 잘 다루는데 도움이 됐다. 전문가와 지역 동료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안전하게 라운드할 수 있는 관리 계획을 수립했다.

클럽하우스 접근을 막고 카트 사용을 다른 코스보다 빠르게 제한했다. 많은 코스 액세서리를 제거하고 깃대도 수정해 ‘비접촉’ 골프를 실현했다. 항상 앞을 내다보고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았다.

올해는 프로숍 판매가 프로모션 등이 오랜 기간 부진해 재정적 타격을 입겠지만, 고객과 팀원들을 위해 코스 운영은 유지할 수 있게 해오고 있다. 그동안 골프장 팀 전체가 신중하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내 리더십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고 느낀다.

나는 지금의 자리로 온 뒤 몇 년 동안 직업적 불행해 빠졌고, 개인 골프장과는 달리 공공 골프장의 시스템은 내게 맞게 변하지 않을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내 태도를 바꾸기로 했다.

이는 모든 이들에게 효과가 있진 않겠지만 나에겐 효과가 있었다. 다른 때에는 중요한 변화가 있어야 할 때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받았다. 때로는 내가 생각하거나 듣고 싶었던 것이 아니라도 필요하다면 조언을 구했다.

다행히 나는 나를 도와주는 사람들의 말을 들을 만큼 똑똑했고, 그것이 나를 더 자각하고 상황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를 깨닫는데 도움이 됐다. 나를 도우려는 사람들의 조언은 큰 도움이 되고, 가족과 친구들이 그러한 사람이 될 수 있다.

그들이 내가 믿지 않거나 듣고 싶지 않은 말을 해도 일단 귀 기울여 들을 필요가 있다. 다른 모든 이들이 문제인 것처럼 보일 때, 그것은 보통 다른 모든 사람들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