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기능적·상징적 그리고 안전·그늘·서식지 등 '아낌없이 주는 존재'
미적·기능적·상징적 그리고 안전·그늘·서식지 등 '아낌없이 주는 존재'
  • 이주현
  • 승인 2021.04.14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코스 나무의 10가지 기능
골프 코스에서는 나무나 관목을 미적 요소로 여기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지만, 그저 막연하게 아름다운 외관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있다. 물론 나무는 모든 계절에서 색상, 질감, 수직성, 깊이, 매력 등을 더하지만 코스 나무 배치에는 기능적 측면도 있다.
골프 코스에서는 나무나 관목을 미적 요소로 여기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지만, 그저 막연하게 아름다운 외관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있다. 물론 나무는 모든 계절에서 색상, 질감, 수직성, 깊이, 매력 등을 더하지만 코스 나무 배치에는 기능적 측면도 있다.

 

코스관리 효율의 시대를 맞아 나무는 조정 또는 제거 대상으로 여겨지기도 하나, 여전히 기능이나 미관 측면에서 중요한 구성요소임은 틀림없다.

모든 코스관리자는 나무의 기능을 직접 느끼고 습득하고 있겠지만, 다른 골프장 관계자나 골퍼는 코스 미관을 높인다는 것 말고 명확하게 인지하진 못할 것이다. 방향 지시부터 가림막까지 코스에서 나무의 다양한 기능에 대해 존 C. 펙 네브래스카-링컨대학 원예학자가 GCM을 통해 정리했다.

골프 코스에서는 나무나 관목을 미적 요소로 여기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지만, 그저 막연하게 아름다운 외관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있다.

물론 나무는 모든 계절에서 색상, 질감, 수직성, 깊이, 매력 등을 더하지만 코스 나무 배치에는 기능적 측면도 있다.

코스 나무의 기능을 생각해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고 자문하는 것이다. 코스설계가는 보통 나무가 특정 위치에 놓이는 이유를 2~3가지 말할 수 있으며, 그중에서 적어도 하나는 어떤 기능을 하는가이다.

일반적으로 코스 나무에 대한 기능적 용도에는 다음과 같은 10가지 범주가 있다.

1)그린의 배경

페어웨이에서 어프로치샷을 정렬하거나 파3홀 티샷을 해야 할 때, 골퍼는 볼에서 깃대까지 거리를 시각화해야 한다. 이때 그린 옆과 뒤에 있는 나무가 특별한 도움을 준다.

이러한 이점은 페어웨이에서 그린까지 잔디 높이와 색상 차이를 더 명확하게 하고 나무의 잎, 줄기, 전체 실루엣과 대면해 볼 때 바람에 흔들리는 깃발의 차이를 더 명확하게 보여준다.

배경이 되는 나무와 관련해 ‘나무가 얼마나 가까이 있어야 하나?’라는 질문을 자주하게 된다.

그늘 증가에 따른 그린잔디의 민감성을 고려할 때, ‘이점을 제공하기 충분히 가까우면서도 과도한 그늘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을 만큼 멀리’라는 설명이 미묘하지만 최선의 답변이라 할 수 있다.

그린 배경 나무 선택은 나무 캐노피의 밀도, 파편 낙하 가능성, 종특성(상록수/낙엽수) 등을 고려해야 한다.

2)도그렉 식별

도그렉홀에서 잘 배치된 나무는 더 뚜렷한 방향 인식을 제공한다.

홀 방향이 직선에서 곡선으로 바뀌는 위치를 식별하기 위해 배치된 나무는 거리를 알려주는 배경 나무와 비슷하지만 방향 목적이라는 또 다른 차원을 더한다.

이때 나무가 잘 그룹화돼 있다면 골퍼에게 홀이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전개되는지 여부와 목표지점을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실제로 도그렉홀을 명확하게 식별하려면 나무를 그룹화하는 것이 추천되고, 한 종류의 나무로 구성하면 더 절묘해진다.

3)스크린

스크린 나무는 기능 및 미적 이점을 제공하며, 특히 침엽수 종이 그렇다.

두껍고 조밀한 캐노피가 있는 나무는 도로나 공장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크게 줄이고, 바람직하지 않은 조망을 차단한다.

공장이나 폐차장 같은 매력적이지 않은 풍경은 1년 내내 지속되므로, 이러한 곳엔 상록수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코스 내 시설인 펌프장이나 화장실 등을 가리는데도 나무나 우거지는 식물을 사용할 수 있다.

배치 간격은 나무 종의 예상 높이와 너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6~7.5m 간격으로 배치된 최소 2줄의 나무가 있어야 한다.

4)시그니처 나무

사람의 서명이 고유하고 특별한 것처럼, 어떤 시나리오에선 시그니처 나무가 코스에 적합하다.

역사적으로 코스가 조성될 때 특정 나무가 눈에 띄었거나 리노베이션 후에도 남겨놓게 지정된 경우가 좋은 예다. 또 나무 종의 이름이 코스 이름과 같아 상징적 의미가 있을 때도 그렇다.

시그니처 나무의 일반적인 위치는 골프장 입구도로나 클럽하우스 앞으로, 골프장이 그 나무와 연관됨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또 시그니처 나무는 코스 경관의 멋진 부분을 담당하는 나무라는 뜻으로 코스의 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5)보호 또는 안전

어떤 코스는 샷을 날리는 곳과 볼이 떨어질 수 있는 위치 사이에 먼 거리를 두지만, 그렇지 않은 코스도 있다. 이 경우 레이아웃이 빡빡하기 때문에 보호 나무가 특히 중요하다.

인접한 홀 페어웨이 사이와 티와 골프시설이 아닌 곳 사이에 심는 이 나무는 볼이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코스 내 주택, 수영장, 공원, 숙박시설 등을 보호하는 나무가 그 예로, 코스 안전을 높일 수 있다. 스크린 나무와 마찬가지로 조밀한 캐노피를 가진 나무가 적합하다.

6&7)장애물 및 방향지시

정통한 코스설계가에 의해 잘 배치된 나무는 골퍼가 어프로치샷을 정렬하거나 페어웨이에서 샷라인을 유지하려 할 때 도전적인 장애물이 될 수 있다.

방향 수정이 필요할 때마다 나무가 사용될 수도 있으며, 이와 관련된 2가지 요소는 나무의 크기 및 모양과 러프에서의 배치다.

장애물 및 방향지시 나무는 기본적으로 골퍼와 가까운 거리에 있기 때문에 공인된 수목기관이나 유명 수목관리 전문업체로부터 안전, 안정성, 전반적 건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검사받는 것이 중요하다.

8)나무 그늘

가장 기본적인 나무의 기능 중 하나는 그늘로, 특히 클럽하우스, 야외 식사공간, 화장실 등과 같은 코스 외 시설 영역에서 그렇다.

그늘로 인한 온도 감소 및 눈부심 완화는 큰 혜택으로 가볍게 여길 것이 아니다.

물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늘이 과도해지면 나무의 캐노피 밀도와 일조량 감소를 분석해 정기적으로 나무 제거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광합성유효방사(광합성을 유발하는 파장범위의 광선)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파인·톨 페스큐와 같이 그늘에 잘 견디는 잔디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9)프레임

훌륭한 예술작품이 좋은 액자를 두르고 있듯이, 다양한 코스 기능의 특성에 따라 특정 위치에 프레임 나무를 배치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특히 클럽하우스, 리셉션 장소 등은 프레임 나무로 특별한 장소로 정의해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일반적인 프레임 나무 배치는 같은 종의 대형 나무를 강조해야 하는 곳 양쪽에 놓는 것이다. 특정 요소에 더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싶다면 공간을 프레임화하기 위해 더 많은 나무를 사용할 수 있다.

10)서식지

모든 나무 기능 중 가장 자애로운 것은 나무가 죽은 후에도 수년 동안 코스에 남아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나무는 비록 그늘, 스크린, 보호, 미관 등의 기능을 하기에는 부족하지만 서식지로서 가치가 있다.

연중 다양한 종류의 새들이 나무에 앉고 은신처로 활용할 수 있다. 서식지 나무 활용의 핵심은 안정성을 확인하고 코스 미관을 해치지 않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