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의 마케팅 특강
NGCOA의 마케팅 특강
  • 이주현
  • 승인 2015.07.09 1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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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 특성에 맞는 이벤트를 찾아라

골프장의 PR (1)


PR(Public Relation)은 `어떤 조직과 공공(공중)과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하는 모든 활동'을 뜻하며, 오늘날에는 홍보(Publicity)와 거의 같은 뜻으로 쓰인다. 골프장 PR은 마케팅 측면에서 지역사회에 우리 골프장을 인식시키고 또 긍정적인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이뤄진다.

좋은 골프장 PR은 골프장 오너와 프로선수, 골프 관련 유명인사, 신문·라디오·TV 등 미디어 관계자 등이 서로 관계를 맺고 상호 이익관계를 구축하게 해준다. 또 클럽 임직원들이 지역 주민 및 자선단체, 상공회의소 등과 교류하고 이를 지원하는 것도 포함된다.


PR의 한 형태로 특별 이벤트 마케팅을 들 수 있다. 이는 지역 시민이나 자선단체 등에 도움이 되는 각종 이벤트를 주최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또 골프장에서 이뤄지는 특별한 마케팅은 골프장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과 연관되는 부분이다. 멋진 클럽하우스나 코스가 예식장이나 연회장으로 사용되는 것을 생각해 보면 쉽다.


-개장기념 행사
모든 골프장은 1년에 한번 개장기념일을 맞게 되고 이는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축제다. 개장기념일이 있는 달은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고 기념일 행사는 사람이 많이 참가할 수 있는 주말에 대회를 포함해서 하는 것이 좋다.

또 10·15·20주년 등과 같이 좀 더 특별한 개장기념일에는 홍보 내용과 이벤트를 강화하고 골프장 역사와 관련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내 이를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유명인사 이벤트
유명인사의 범주에는 연예인이나 프로골퍼를 비롯해 지역사회와 관련돼 이름 있는 인사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다.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이벤트는 사인회나 기념사진 촬영, 그리고 프로골퍼와 함께 하는 라운드 등이다.

이러한 이벤트들은 유명인사들이 해당 골프장에 자주 다닌다는 인식을 심어줘 골프장 홍보와 이미지 메이킹에 유리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자선 행사
오늘날 골프와 자선이라는 단어는 뗄 수 없을 만큼 밀접한 관계다. 거의 모든 골프장이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사회적 책임과 공헌을 위해 자선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자선행사의 성공을 위해 지역인사나 프로선수들의 도움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자선행사라고 해서 골프장이 모든 비용을 부담한다는 뜻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행사에 소요된 비용을 제외한 수익을 기부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


-환경 프로그램
골프장 오너는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보존하기 위한 환경 프로그램의 실천자여야 한다. 골프장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홍보에도 도움이 될 환경 관련 인증 프로그램들이 있다.

친환경과 관련된 마케팅 프로그램은 일회성 인증이나 수상에 그치지 말고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하다. 국내에도 이미 친환경 코스관리를 실천하는 골프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PR이 부족해 제대로 알려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대회 및 라운드 행사
골프장이 대회를 주최하거나 투어를 유치하는 것은 PR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클럽챔피언전으로 회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있고 유명 투어를 유치해 골프장의 격을 높일 수 있다.

또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여성과 주니어 골퍼를 대상으로 하는 대회 및 행사다.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이뤄지는 것으로, 주니어 골프대회나 부부동반 라운드 이벤트 등이 미래에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될 잠재수요층을 성장시킬 것이다.

아직 활성화되진 않았으나 일부 골프장들은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소수자를 대상으로 한 대회 및 라운드 행사를 진행해 골프장 이미지 제고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고 있다.


이러한 이벤트 마케팅은 골프장 자체에서 계획을 짤 수도 있으나 전문 광고·홍보 대행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대부분의 이벤트가 주최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사전 계획부터 대외 홍보, 사후처리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골프장에 마케팅 전담자가 없다면 제대로 진행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형 광고·홍보 대행사나 골프장 마케팅 경험 또는 투어대회 진행 경력이 있는 대행사들은 대부분 체계적인 마케팅 프로그램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이벤트 프로그램은 보통 1년 단위로 수립하고 매년 주요 일정에 따라 수정해야 한다. 우리 골프장의 특성에 맞춘 계획이 가장 좋지만, 초기 수립시에는 다른 골프장의 성공적인 이벤트 프로그램이나 대행사의 샘플 계획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정리=골프산업신문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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