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고 안전한 경기진행···아이디스파워텔(주) LTE 무전 서비스 '라져' 인기
빠르고 안전한 경기진행···아이디스파워텔(주) LTE 무전 서비스 '라져' 인기
  • 이주현
  • 승인 2022.08.10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무전 통신 전문 기업 아이디스파워텔(주)(대표이사 김영달)의 LTE 기반의 무전 서비스 ‘라져(RADGER)’가 골프장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무전 통신은 골프장 경기 운영 필수 설비로, 많은 골프장에서 경기 진행, 안전 관리 및 시설관리 목적으로 활용 중에 있다.

그 동안 골프장 무전 통신은 아날로그 무전기나 생활형 무전기가 사용됐으나, 통화권이 짧아 음영지역이 발생하고 혼선이 잦은 관계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 이를 해소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중계기 설치에 상당한 비용을 들여야만 했다. 그러나 아이디스파워텔의 LTE 무전서비스와 솔루션은 앞서 언급한 문제점을 해결해 현재 골프장 운영에 가장 진보한 무전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혼선 없는 무전통신 기본···풍부한 부가기능

아이디스파워텔의 무전 서비스는 무전 플랫폼과 전용 단말 라져가 핵심이다. 아이디스파워텔은 KT LTE망을 이용해 전국 무전서비스(무전통화, 이동전화, 데이터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며, 통신사 LTE망을 기반으로 설계돼 무전 통화 거리의 제약이 없고, 아날로그 무전기나 생활용 무전기와 달리 주파수 혼선이 없어 통화 안정성이 높다. 또 기존 무전기와 다르게 디지털화를 통해 높은 보안성을 자랑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아이디스파워텔의 라져는 골프장, 호텔, 백화점 등 고객 접점이 중요한 업종뿐만 아니라 대형 공공기관, 제조업, 대형건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 중에 있다.

아이디스파워텔은 무전 통화 외 다양한 부가기능과 액세서리를 공급해 편리한 무전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 특성에 맞는 다양한 단말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골프장에 가장 적합한 라져 Lite2는 그룹 무전 전용 단말기로 기존 무전기 무게의 절반 수준인 141g으로 가볍고, 작고 그립감이 좋아 휴대가 편리하면서도 대용량 배터리(2700mAh)로 23시간 장시간 사용을 자랑한다.

또 휴대폰과 동일한 안드로이드 운영체계가 적용돼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고, C타입 충전포트로 언제 어디서나 충전할 수 있다. 이외에도 맞춤형 충전 거치대, 블루투스/유선 이어폰, 단말 가죽케이스 등 골프장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다양한 액세서리도 함께 공급하고 있다.

녹음 솔루션 사고·분쟁 대응자료 수집 쉬워져

이같은 아이디스파워텔 무전 서비스는 골프장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는 기존 무전기보다 LTE 무전기가 많은 장점을 갖기 때문이다.

기존 무전기는 통신 음영지역을 없애기 위해 장내 중계기를 설치해야 했으나, LTE 무전기는 별도 중계기 없이도 코스 구석구석 통화가 가능하다.

또 전국을 커버하는 넓은 통화권으로 경기팀이나 카트팀이 외부에 있더라도 LTE 무전기만 있으면 혼선 없이 필드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최근과 같은 더운 날씨나 겨울에 사무실 문이 닫혀 있으면 기존 무전기는 통화 불량이 있었는데, LTE 무전기에선 이러한 문제가 사라졌다.

무전기를 휴대해야 하는 캐디나 마샬의 경우, 기존 무전기보다 훨씬 가볍고 안테나도 없어 휴대가 간편해 라져를 선호하고 있다. 또 블루투스도 사용할 수 있으며 1회 충전 시 사용시간이 기존 무전기의 3배 이상 늘어나 더 편리하다.

디스패처를 통해 무전녹음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는 것도 큰 차별점이다. 이를 통해 ▲안전사고 발생 시 대응 소명자료 확보 ▲캐디-골퍼 간 비매너 행위에 대한 녹취 확보 ▲중요 공지사항에 대한 자동 공지 기능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골프장에선 타구사고와 같은 안전사고가 빈번히 일어나는데, 과실을 두고 골프장, 캐디, 골퍼 간 법정 공방이 많다. 무전녹음을 통해 사고현장 상황에 대한 자료로 확보하면 사고 대응 입증과 과실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필드에서 비매너행위(성희롱 등)로 골퍼와 캐디 간 마찰이나 분쟁이 발생하는 일도 많은데, 녹취를 확보해 분쟁을 줄이고 캐디를 보호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TTS(Text to Speech)를 통해 중요사항을 공지하고, 예약·정기 발송으로 중요사항을 지속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긴급상황이 발생하면 모든 무전을 강제 중단하고 경기팀에서만 무전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도 있어 단순 통화수단이 아니라 경기진행에 필요한 핵심을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LTE 전용무전기 라져는 무전환경에 적합한 내구성과 사용편의성을 갖추고 있으며 사용처에 따라 최적화 모델이 라인업해 있다. 무전기를 휴대해야 하는 캐디나 마샬의 경우, 기존 무전기보다 훨씬 가볍고 안테나도 없어 휴대가 편리한 라져를 선호하고 있다.
LTE 전용무전기 라져는 무전환경에 적합한 내구성과 사용편의성을 갖추고 있으며 사용처에 따라 최적화 모델이 라인업해 있다. 무전기를 휴대해야 하는 캐디나 마샬의 경우, 기존 무전기보다 훨씬 가볍고 안테나도 없어 휴대가 편리한 라져를 선호하고 있다.

1년 365일 24시간 대응센터 운영

사후관리도 탄탄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주말이 피크인 골프장을 위해 1년 365일 24시간 장애 대응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골프장별 전담 파워텔 담당자를 지정·운영해 불편사항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시스템을 구현하고 있다.

이러한 아이디스파워텔의 솔루션은 현재 안양베네스트, 해슬리나인브릿지, 제주나잇브릿지, 트리니티, 제이드팰리스, 웰링턴, 사우스케이프오너스 등 명문 골프장을 비롯해 전국 70개 골프장에서 사용중이다.

현장 피드백도 호평이다. 충남 A골프장은 기존 무전기는 개별무전 사용이 불편(터치패드 방식)하고 크기가 커 휴대가 용이하지 않았는데 이러한 불편함이 없어졌으며, 안정된 무전서비스와 신속한 통화권 관리 및 단말기 AS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경기도 B골프장은 기존 무전기의 빈번한 그룹 통신 장애와 AS 처리 지연이 문제였으나, 라져 도입 후 전구간 안정된 통화품질과 365일 24시간 장애 상담, 신속한 AS에 만족하고 있다.

경기 관제시스템의 핵심 효과인 경기 진행속도도 사용 골프장에서 20% 개선됐고, 경기팀이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돼 업무 효율이 30% 이상 개선됐다는 피드백도 있다.

전국 70개 골프장 사용 LTE 무전 공급 1위

한편 아이디스파워텔은 1985년 설립된 무전통화, 이동전화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무전통신 전문업체로 국내 유일의 TRS(주파수공용통신) 전국사업자다. 30년 가까이 무전통신 관련 사업 외길을 걸어왔으며, 2014년 세계 최초로 LTE 기반 무전통신 서비스(파워톡)와 전용무전기(라져)를 출시하기도 했다.

통신 관련 다수 특허를 보유하고 2014년 파워톡으로 대한민국 미래혁신 대상, 제11회 신성장 경영대상 국무총리 표창, 2017 전파방송기술대상, 2018 국가산업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통신 지원을 맡았으며, 일본 J모바일에 LTE 무전 플랫폼 및 단말기를 수출하기도 했다.

2021년 영상보안 전문기업 ‘아이디스(주)’ 그룹에 편입되며 케이티파워텔(주)에서 아이디스파워텔(주)로 사명을 변경했고, 아이디스그룹의 R&D 기술력과 파워텔의 30년 무전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디지털 플랫폼 글로벌 무전기업으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