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럽·의류·필드용품 순 많이 팔려···거리측정기·항공커버도 인기
코로나 기간 온라인 마켓에서 빠르게 성장한 골프 시장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저변을 확대하며 급격히 매출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전문 데이터 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itemscout)는 네이버 쇼핑 내 골프 카테고리 상위 80개 상품의 최근 6개월(2022년 2월~7월) 매출 데이터를 분석해 공개했다.
조사 기간 골프 카테고리의 매출은 약 1조2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직전 6개월 매출액 7300억 보다 약 37% 증가한 규모다.
세부 카테고리별 매출액은 △골프채 2784억 △골프 의류 1990억 △골프 필드 용품 1398억 △골프 잡화 1336억 △골프백 1283억 △골프 연습 용품 1234억 순으로 나타났다.
골프 카테고리 중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골프클럽(골프채)’은 최근 6개월 사이 ‘연습용 클럽(181억)’과 ‘주니어용 클럽(73억)’이 신규 매출 카테고리로 등장했다. 골프 인구가 증가하고 입문 연령이 낮아지며 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이 밖에도 ‘피팅헤드/샤프트(161억)’, ‘치퍼(92억)’ 매출도 포착돼 다양한 골프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프 의류 매출은 계절적 특징이 반영돼 △티셔츠(320억) △재킷(284억) △바지(277억) △스커트(266억) 순으로 확인됐다.
지난 2월 공개 데이터와 비교해 최근 6개월간 매출 성장 폭이 가장 큰 카테고리는 ‘골프 잡화’다. 해당 카테고리 매출은 1336억원으로 지난해 8월에서 올해 1월 6개월간 조사 때보다 42% 성장했다.
다음으로 매출이 많이 늘어난 부문은 ‘골프 필드 용품’이며, 이중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471억의 매출을 기록한 ‘거리측정기’다. ‘골프백’ 카테고리 중 항공커버 매출이 최근 1년새(2022년 7월 기준) 1156% 증가해 리오프닝 이후 해외 골프수요가 빠르게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지난 2021년 7월 대비 1년간 등록 상품이 크게 증가한 상품으로는 △여성골프웨어 △골프모자 △드라이버가 있다. 여성골프웨어는 170만 개에서 284만 개로 66%, 골프모자는 75만 개에서 121만 개로 60%, 드라이버는 370만 개에서 479만 개로 29% 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