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기대가치 명확히 정의하고 관리절차와 일치시키기 위한 것
골프장 기대가치 명확히 정의하고 관리절차와 일치시키기 위한 것
  • 이주현
  • 승인 2023.02.01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코스관리 표준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관리표준을 개발하고 문서화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골프장의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관리절차와 일치시키기 위한 것이다. 골프장은 코스관리 작업의 모든 측면을 정의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에 절약할 수 있는 부분과,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면 어떤 부분을 먼저 개선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계 없음).
관리표준을 개발하고 문서화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골프장의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관리절차와 일치시키기 위한 것이다. 골프장은 코스관리 작업의 모든 측면을 정의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에 절약할 수 있는 부분과,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면 어떤 부분을 먼저 개선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사진은 기사의 특정 사실과 관계 없음).

 

골프코스 관리의 표준을 개발하는 것은 코스를 유지하는 기반을 세우는 동시에, 현재와 미래의 요구를 식별하고 이에 대한 예산 책정과 준비를 한다는 의미다.

또 고객(골퍼)에게 코스 유지에 필요한 사항을 보여주는 효과적인 방법도 될 수 있다. 많은 코스에는 일련의 관리표준이 있으나, 상당수는 문서화되지 않았거나 고객 피드백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다.

이에 미국 코네티컷주 그리니치의 페어뷰CC의 슈퍼인텐던트였던 짐 파보네티 CGCS는 GCM을 통해 올바른 코스관리 표준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상세히 정리했다.

개발 혜택과 참여

관리표준을 개발하고 문서화하는 이유 중 하나는 골프장의 기대치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이를 관리절차와 일치시키기 위한 것이다. 기대치는 골퍼 및 골프장 전문가에 의해 정의되므로, 코스의 특정 부분을 유지하는데 소모되는 시간과 비용이 실제로 골퍼에게 가장 중요한지 결정하는데 유용하다.

또 회원 및 골퍼에게 코스에 대한 지속적인 가이드가 되고, 관리예산을 확보하거나 보호하는데 유리하다. 표준은 작업의 각 부분이 어느 정도의 비용이 드는지 명시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관리 목표 변동에 따라 향후 예산을 예측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코스관리 표준을 정의할 때 다음 수준의 관리가 무엇인지, 그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것도 정의한다. 미래의 개선을 염두에 두고 공식 표준을 만들고 제시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이고 코스 개선 이니셔티브를 주도할 수 있는 코스관리자가 될 수 있다.

골프장은 코스관리 작업의 모든 측면을 정의함으로써 어려운 시기에 절약할 수 있는 부분과, 자금 조달이 가능해지면 어떤 부분을 먼저 개선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다.

진공 상태에서 표준을 만드는 것은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다. 가장 중요한 사람, 즉 골프장 경영진과 그린위원회, 이사회, 회원(골퍼), 전문가 등의 피드백 없이 표준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밖에 코스관리팀원, 장비관리자, 컨설턴트, 농경학자, 코스설계가, 골프프로 등에게 조언을 요청할 수 있다. 물론 너무 많은 의견에 얽매일 수 있으니 가장 좋은 조언을 줄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

관리표준 항목

관리표준 문서의 정해진 형식이나 규칙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표지, 목차, 비전선언문, 서론과 그린, 티, 페어웨이, 러프, 벙커, 폰드, 수목과 기록할 가치가 있다 판단되는 다른 모든 코스 지역을 포함할 수 있다. 다음은 페어뷰CC의 코스관리 표준문서를 위해 만든 항목이다.

-서론: 개인적으로 문서의 목적에 대한 비전선언문과 서론 또는 서술로 시작하는 것을 선호한다. 여기에 코스 구조, 잔디 초종, 관리방법에 대한 기본 아이디어, 코스관리팀원, 장비관리자 등에 대한 간략한 소개가 포함될 수 있다.

또 관리표준이 고정된 일련의 지침이 아님을 언급하기 좋은 곳이다. 상황이 변함에 따라 표준은 적어도 격년으로 재검토되고 업데이트돼야 한다. 이때 성과를 기록하고 새로운 표준과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코스 주요 잔디구역(그린/티/페어웨이/러프): 잔디 구역의 경우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표준이 있다. 각 작업 필요 인원, 현재 사용 장비, 예고 및 빈도, 영업을 위한 작업완료 시간 등 문화적 관행부터 시작한다.

특히 그린의 경우 통기작업 시기와 방법, 타인 깊이와 유형 및 크기 지정하고 작업 중 코스 폐쇄 여부 등 다른 문화적 관행도 포함돼야 한다. 그린 송풍기나 다른 설비를 사용하는 경우 이를 사용하기 위한 기준도 있어야 한다.

톱드레싱 절차도 기록한다. 어떤 종류의 배토사가 사용되며 사용량과 살포방법 등이다. 또 버티컷팅, 그루밍, 롤링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할 수 있다.

각 잔디구역이 관개되는 방식과 관수량을 판단하는 방법과 그린스피드, 매끄러움, 견고함, 잔디밀도, 색상, 해충 임계값과 같은 기준을 넣는 것도 중요하다.

-벙커: 레이킹(raking) 빈도와 방법으로 시작하는게 좋다. 다음으로 작업에 필요한 인원과 영업 전 작업완료 시간을 기록한다.

또 벙커 표준 모래 깊이와 이를 확인하는 빈도도 지정해야 한다. 벙커사 적정 수분 함량과 모래의 견고함, 벙커엣지 작업빈도와 사용 장비도 기록해야 한다.

-폰드: 폰드나 개울, 호수, 만(bay) 등 유지관리가 필요한 코스 내 물 관련 구조물을 어떻게 보호하고 관리하는지 기록한다. 예를 들어 에어레이터, 디퓨저, 조류 방제법 등과 완충지대 유지를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등이다.

-관개: 관개시스템은 코스관리에서 중요한 구성 요소로 현재 제어시스템, 배관, 스프링클러 유형, 수명, 펌프스테이션, 센서, TDR, 기상관측소 등에 관한 설명과 유지 관련 작업을 포함시켜야 한다.

-배수: 관개와 마찬가지로 배수 인프라를 정리하면 리노베이션 시 필요한 부분을 찾아내는데 유용하다. 배수관 크기와 배관 구조, 파이프 수명, 현재 상태 등을 기록한다.

-조경: 높은 수준의 관리가 필요한 코스 구조물이다. 클럽하우스 주변과 코스 전반에 걸쳐 화단, 관목, 토착지역, 담장, 무기 구조물 등을 적절하게 유지관리하는데 필요한 관행을 지정해 놓는다.

-수목: 나무는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코스조경의 중요 부분이다. 수목 관리표준 설정 전 수목 목록부터 시작해야 하고, 향후 식재 및 제거에 대한 정책을 세우는 것이 현명하다. 코스설계상 중요한 기능을 하는 나무도 기록하고 보존해야 하며 전정, 뿌리 다듬기, 병해충 방제 등 관리관행 표준도 수립해야 한다.

-길 및 카트도로: 현재 길이나 카트도로에 사용된 포장과 경로 재배치, 추가, 제거 등에 대한 구상을 문서화한다.

-장비 유지보수 및 교체: 유지보수 항목에선 기록관리, 릴연마 표준, 백래핑, 정비, 도구 및 정비소 장비 등이 포함된다. 또 재고, 수리, 유지보수 추적에 사용하는 컴퓨터 프로그램도 들어간다.

장비 교체 항목에선 먼저 현재 소유 장비와 임대 장비를 기록하고, 5년 교체 일정을 만들어 구매 및 임대할 장비를 정리한다. 새 장비가 비용효율과 코스컨디션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그리고 대체될 장비의 수명도 기록한다.

-환경 대책: 공공 환경문제가 지배하는 시대에 모든 코스관리자는 관리작업에 대한 환경 기준을 명시해야 한다. 완충지대, 시약금지구역, 야생동물 서식지, 둥지상자, 수역보호조치, 수분매개체 확대·보호 등을 정리한다.

화학물질 안전 데이터시트 위치 및 업데이트 빈도를 포함해 모범 관리사례를 기록할 수도 있다. 혼합 및 적재 구역 및 유지관리 방법과 화학물질 및 비료 사용과 재고 추적 프로그램도 포함시킨다.

-코스관리동: 코스관리동 시설에 대한 항목으로 수명, 규모, 기능, 장비세척설비, 농약·비료, 안전, 조직, 창고, 업무게시판 등을 정리한다.

-직원: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자체 표준화가 중요하다. 직원 규모, 경험수준, 유니폼, 훈련, 평가, 교육기회 제공, 적용 안전표준 등을 기록한다. 주 또는 월 단위 인력 계획을 포함하는 것도 좋다.

-수분 관리: 증발산량 측정, 기상관측소, 지하 수분측정기 등 수분 관리 세부정보를 넣으면 관리 프로그램에 얼마나 많은 생각과 노력이 들어가는지 보여줄 수 있다.

-메모: 각 항목마다 진행 상황이나 새롭게 발생한 요구사항에 대한 메모 페이지가 있어야 한다. 꾸준히 메모해두면 업데이트 시기마다 수행할 작업이나 비용에 대한 지침이 될 것이다.

문서화 및 게시

관리표준 개발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므로 이를 전문적인 방식으로 문서화하고 게시하는데도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고품질 사진을 추가해 주목을 이끌어내고 설명을 쉽게 할 수 있다.

만들어진 문서는 단순 출력이 아닌 컬러 출력과 제본으로 책자형으로 만들어 배포한다. 또 PDF 파일로 완결해 골프장 부서와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페어뷰CC는 홈페이지 내 일일 코스 컨디션과 규칙을 설명하는 페이지가 있고, 여기에 특별 관리작업이나 프로젝트 소식을 알린다. 관리표준 PDF 파일도 요약본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