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안전 매뉴얼북 발간

골퍼·캐디·임직원 실무지침서 활용

2019-01-17     이계윤

(사)한국골프장경영협회가 ‘골프장 안전 매뉴얼 북’(개정판)을 발간했다.

이 책은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플레이어·캐디 및 골프장 임직원의 안전을 위한 실무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편집했다. 이와 함께 별도로 캐디 및 골프장 근무자들이 휴대하기 편리하도록 업무에 따른 ‘부문별 안전수칙’을 포켓북으로 제작했다.

‘골프장 안전 매뉴얼 북 개정판’은 지난 2009년 업계 최초로 발간되어 호평을 받은 ‘골프장 안전 매뉴얼 북’ 개정판으로 안전사고의 개념을 새롭게 정리하고, 안전사고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법원의 판례와 예방법을 구체적으로 게재해 골프장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수정, 보완됐다.

제1장은 골프장과 안전, 제2장은 안전사고 사례 및 예방, 제3장은 골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구분했다. 내용에 따라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삽입하고 부문별로 실제 사례, 관련법령, 사고에 따른 예방법 등을 게재해 실질적인 내용이 되도록 했다.

제1장 골프장과 안전은 안전사고 개념, 안전관리 필요성과 예방 책임, 골프장 안전사고 원인과 법적 책임 부문으로 구분했다. 아울러 골프장에서의 안전사고 발생 시 사고 당사자의 의무와 책임에 대해 서술해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제2장 안전사고 사례 및 예방은 라운드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하여 라운드 전·후, 라운드 중, 기타 사고 등으로 구분하는 한편 실제 골프장에서 발생한 사건과 사고를 법원의 판례를 중심으로 기술해 골프장에서의 사건 사고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제3장 골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가이드라인은 골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각 부문별 지침서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운영, 인적 관리, 장비 및 시설관리, 응급구조관리, 자연재해 등에 관한 내용으로 꾸며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