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골프와 3M 경영
[신간안내] 골프와 3M 경영
  • 이계윤
  • 승인 2016.01.14 16: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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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장 운영의 핵심기술은?

골프장 CEO를 위한 경영전문서

골프와 3M 경영/김국종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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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국종 레이크우드CC 대표이사가 골프장 CEO를 위한 `골프와 3M 경영'이라는 제목의 전문서적을 출간했다.

3M이란 골프장을 만들고 유지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압축한 세가지 키워드를 말한다.

첫번째 M은 Making, 즉 골프장을 만드는 과정. 두번째 M은 Maintenance, 즉 골프장을 운영하는 기술. 세번째 M은 Marketing, 즉 골프장의 지속경영을 가능케 하는 수단을 말한다.

대한민국의 골프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 `골프장 마케팅'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그런데 정작 골프장 운영을 위한 마케팅의 핵심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정확한 답을 내놓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골프장 마케팅 개념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 습관처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대목이다.

이 책에는 ▲골프의 기원 ▲각국의 골프산업 ▲3M경영 ▲서비스와 고객만족을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3M경영'에서는 저자가 골프업계에 첫 발을 디뎠던 안양CC를 시작으로 서원밸리·클럽나인브릿지·이스트밸리·남촌·동촌CC 등의 CEO를 거치며 경험했던 다양하고 생생한 마케팅 기법을 전달한다.

또한 예약·프런트·코스관리과·경기과·캐디·F&B·락커 등 겉보기와 달리 이면에 가려져 있는 각 부서별 특성화된 업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골프와 3M경영'은 골프장 마케팅과 서비스의 기본을 알려주는 일종의 안내서와 같다. CEO를 비롯해 그동안 골프장 마케팅이 멀게만 느껴진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쯤 읽어 볼 것을 권한다.

저자는 “앞으로 우리나라 골프문화가 다음 50년을 이어갈 수 있을지, 이대로 멈출지가 갈리는 분기점이 바로 지금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제는 골프장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상향 평준화 되어야 한다”며 “그렇게 하면 우리나라도 전세계인들이 찾는 골프 강소국으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때를 기대하면서 3M경영이 이를 실현하는데 일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3M경영연구소 010-4449-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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