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친환경 코스관리 책임 지겠다
지속가능한 친환경 코스관리 책임 지겠다
  • 이주현
  • 승인 2017.02.15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그린키퍼연합, 지속가능성 위한 3단계 비전 제시


74-9-FEGGA책임있는코스관리.jpg
FEGGA(유럽그린키퍼연합)는 최근 그린키퍼의 책임 있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코스관리를 위한 서약에 동참한다는 성명서를 내놓았다.


유럽의 골프코스 관리자들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코스관리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FEGGA(유럽그린키퍼연합, Federation of European Golf Greenkeepers Associations)는 최근 그린키퍼의 책임 있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코스관리를 위한 서약에 동참한다는 성명서를 내놓았다.

FEGGA 산하 유럽 24개국 그린키퍼협회는 자연과 인간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골프의 잠재력을 포용할 전략적 비전을 지지하고 홍보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책임 있는 친환경 코스관리의 큰 틀이 될 성명서는 FEGGA가 2년간의 논의 및 공동작업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코스관리의 입체적인 지속가능성 전략을 설명하는 로드맵이 되고 있다.

성명서의 비전은 크게 (1)자원·생물·환경적 관리에서 긍정적 성과 도출 (2)연구 및 교육 (3)투명성 향상 및 지역사회 공헌 등으로 나눠져 있다.

FEGGA의 책임 있는 코스관리 비전은 골프의 지속가능성과 동의어라고 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코스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제시하고, 그린키퍼들의 사명감을 한데 모았다는데 큰 의미를 지닌다.


1.개요

유럽에는 약 5500개의 골프장이 있고 이들의 총 면적은 50만 헥타르(50억㎡)에 이른다. 그 중 약 30%의 면적이 잔디지역(그린, 페어웨이, 티잉그라운드, 러프)으로 집중 관리되고, 70%는 비관리지역(비관리 러프, 삼림, 습지, 호수)이다.

조사에 따르면 현재 유럽에서 15만명이 골프산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고, 790만명이 넘는 골프인구가 있다. 유럽 골프산업 총 가치는 약 151억 유로(약 18조8000억원)로 추산된다.

잔디는 골프 경기장을 구성하는 식물로 골프라는 스포츠의 제품과 경험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핵심 구성 요소다.

이러한 잔디의 관리방식은 기후, 토양, 지리와 같은 환경적 요소와 골퍼의 기대수준, 코스관리 예산 등에 따라 결정돼 골프장마다 다르다.

골프는 잔디에 대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일부 관리적 관행이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FEGGA의 비전은 지역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업계 전반에 걸쳐 책임 있는 코스관리를 장려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2.전략

유럽 코스관리산업은 1996년부터 투자 및 협의를 통해 지속가능한 코스관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전략적 접근방식을 개발했다.

이는 지속가능 활동을 격려·지원하고 보고 및 인식을 증가시키기 위해 최선의 관리 사례들에 중점을 두고 있다.

책임 있는 코스관리의 전략적 비전은 다음 세 가지 차원으로 진행된다.

1)지속 가능한 성과 창출
-자연 자원 소비의 최소화

-코스관리 관행으로 인한 동식물 영향을 최소화하거나 완화하고, 야생 동식물 서식지를 제공해 생물다양성 장려.

-자재 공급자에게 포장 축소 요청, 가능한 자원의 재사용, 재사용 불가 품목의 재활용, 폐기물의 정확한 처리 등을 통해 낭비 최소화.

-장비 및 화학물질 사용으로 인한 공기, 토양, 물 손상 및 오염 최소화.

-가능한 한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코스지역 축소.

2)연구 및 교육
-잔디 연구.

-비화학적 관리법에 대한 연구 자금 지원.

-새 관리 사례 평가 도구 마련.

-교육 프로그램(지역 순회 교육, 컨퍼런스 등)

-GEO 평가 기준 지원·권장·채택.

-새 자발적 지속가능성 기준 지원·작성.

3)보고 및 인식 제고
-GEO OnCourse(GEO의 지속가능성 심사 프로그램)이나 국가 프로그램을 통한 코스관리의 투명한 보고.

-골프 커뮤니티와 대중 사회에 대한 인식 캠페인 장려.


3.모니터링

코스관리업계는 성과, 보고, 지식, 인식의 지속적인 향상을 인지하고, FEGGA는 유럽 총회에서 매년 핵심 분야의 진척 상황을 모니터링한다.

▲성과
-골프장이 시행할 수 있는 최선의 관리방법을 위해 명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기준을 세울 수 있는 성과를 수집해야 한다.

이를 위해 FEGGA는 순회교육, 출판, 컨퍼런스 등을 통해 진행상황을 보고받고 업계 피드백을 정리한다.

▲보고
-FEGGA는 인증된 시스템 내에서 행해진 각 활동에 대한 보고를 하고, 수집된 코스관리 성과 자료를 제3자 검증기관에 제공한다. 이는 환경 및 사회적 성과 모두를 포함한다.

▲지식 및 교육
-잔디와 골프에 대한 니즈의 변화와 기후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새 연구에 착수한다.

-유럽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육 및 개발 시스템을 만들고, 참여자는 법률, 개발, 산업 등에 대한 최신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인식 제고, 로비, 공헌
-코스관리자, 골퍼, 지역사회 등에서 친환경 및 최선의 관리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인식시키는 노력을 펼친다.

-골프의 건강 및 사회적 혜택을 연구하는데 재정적 지원을 지속하고, 이를 지역사회 및 정부에 알리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한다.

-골프장의 대중적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지역사회에 대한 그린키퍼와 골프장의 홍보를 장려하고, 잘 훈련된 그린키퍼를 보유하고 이를 늘려나가기 위해 노력한다.


책임 있는 코스관리를 위한 주요 강령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예고, 좋은 예지장비, 답압관리 등을 통해 잔디 스트레스 요인을 줄인다.

*품질에 대한 기준: 해충, 병, 기타 잔디 상태에 따라 관리적 치료 또는 방제적 치료가 필요한지 기준을 정해야 한다.

*현지화: 지역 환경에 적합한 잔디를 사용하고, 자연과 생물다양성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잔디 지역은 가능한 작게 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예찰 및 모니터링: 데이터의 수집 및 공유를 통해 잔디를 이해하고 환경요인에 대한 반응을 알아낸다.

*기록 및 보고: 모든 과정 및 결과는 기록보관하고, 법규에 따라 대중에 공개한다.

*쓰레기: 절약, 재사용, 재활용을 통해 배출되는 쓰레기를 최소화 한다.

*연료 사용: 잘 세팅된 장비와 불필요한 예지작업 축소 등으로 연료 사용을 줄인다.

*오염: 장비 제조사의 권장사항에 따른 정기적인 정비 및 검사를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된 장비를 사용해 오염을 줄인다.

*최적 영양: 잔디에 과도한 영양공급을 경계하고, 과학적으로 검증된 기준에 따라 좋은 품질의 코스가 유지되는 선에서 관리한다.

*최적 물 사용: 관개시설은 많은 물과 에너지를 사용하므로 과학적인 모니터링과 소비 기록을 기반으로 효율적 관수를 해야 한다.

*좋은 생육환경: 잔디 생육을 위한 올바른 미세환경 촉진을 위해 그늘, 공기흐름, 배수 등에 대한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건강한 토양: 좋은 구조, 균형 잡힌 영양, 배수력, 산소공급 등을 갖춘 토양을 만들어야 한다.

*작물보호제 사용: 살균·제초·살충제 사용은 예방·치료를 위해서만 최소화하고, 환경에 대한 위험이 가장 적은 제품을 사용한다.

*농약 사용·보관·취급 안전: 농약은 현지 법규에 따라 적절하게 정비된 장비와 잘 훈련된 코스관리자에 의해 다뤄져야 한다.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4 (엘지분당에클라트) 1차 1208호
  • 대표전화 : 031-706-7070
  • 팩스 : 031-706-707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주현
  • 법인명 : (주)한국골프산업신문
  • 제호 : 골프산업신문
  • 등록번호 : 경기 다 50371
  • 등록일 : 2013-05-15
  • 발행일 : 2013-09-09
  • 발행인·편집인 : 이계윤
  • 골프산업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골프산업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olfin7071@daum.net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