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COA 골프장 마케팅의 기본 11] 다양한 고객 성향만큼 다양한 상품 보상 필요
[NGCOA 골프장 마케팅의 기본 11] 다양한 고객 성향만큼 다양한 상품 보상 필요
  • 이주현
  • 승인 2019.02.27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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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보상

골프장 운영자는 하나의 소매업자이기도 하다. 고객에게 다양한 종류의 물건을 판매할 수 있고, 그 품목 중 하나는 로열티 프로그램의 보상이 될 수도 있다.

상품 가격은 저렴한 것부터 고급 제품까지, 즉 골프모자부터 골프클럽까지 모든 스펙트럼을 포괄하기 때문에 보상 리스트에 다양한 아이템을 포함시킬 수 있다.

상품 보상엔 다양성이 중요하다. 어떤 회원들은 프로숍에서 저렴한 물건으로 빨리 받아내는가 하면, 다른 회원들은 더 비싼 물건을 받기 위해 참고 모을 것이다.

상품 보상은 융통자금 원칙을 적용할 수도 있다. 상품을 공급하는 업체는 경쟁사 제품보다 더 적극적으로 제품을 밀어주길 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들에게 보상 상품에 대한 재원 마련 등 대가를 요구하는 것이다.

고객들은 원하는 것을 돈을 내지 않고 획득하기 위해 로열티 프로그램의 보상을 이용할 것이다. 때문에 상품 보상은 다양해야 한다.

고객에게 보상으로 획득한 상품의 인식가치는 소매가지만, 골프장은 융통자금을 이용해 제조 또는 공급 업체와 함께하는 경우 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

상품 리스트에서 고객이 지목하는 것은 언제나 바로 획득할 수 있게 준비돼 있어야 한다. 고객들은 역주문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재고가 없으면 상품 보상을 해주고도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할 수 있다.

골프용품 보상

아마 모든 로열티 프로그램 보상 리스트엔 골프용품이 포함돼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골프용품은 가격이 비싸고 골퍼에게 높은 인식가치를 주기 때문이다.

모든 골퍼들은 완벽한 클럽세트를 구성해 경기하길 꿈꾸지만, 소매가로 사기엔 꺼려진다. 결국 그들은 이미 갖고 있던 클럽을 사용하게 된다. 때문에 늘 최신 골프볼이나 첨단 소재가 들어간 클럽을 갖기 원한다.

유틸리티 클럽, 하이 로프트 페어웨이우드, 웨지, 퍼터, 가방, 여행용 케이스 등이 특히 매력적이다. 고객들은 이러한 용품을 획득하기 위해 시즌동안 여러 번 우리 골프장을 찾을 것이다.

이 경우에도 용품업체의 융통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용품업체는 일정 가격 수준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인식가치가 소매가가 되는 용품 보상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다. 또 골프장은 낮은 비용으로 높은 인식가치를 줄 수 있어 윈윈하게 된다.

주의할 점은 융통자금을 위해 각 품목을 특정 브랜드나 공급업체에게 할당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브랜드 선정을 신중하게 할 필요가 있다.

식음료 보상

식음료는 현물 보상에선 다소 소외된 카테고리다. 모두 실제적인 비용이 들지만 근본적인 마진은 좋은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보상으로서 인식가치도 비용보다 클 수 있다. 때문에 식음료 역시 회원에게 혜택을 주고 골프장도 이익이 될 수 있다.

무료 식음료는 가장 흥미로운 보상은 아니나 회원들이 몇 번의 거래만으로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톱25 내 회원을 위한 무료 점심’과 같이 더 강력한 가치 제안을 위해 식음료 부분에 소프트 베네핏을 만들 필요가 있다.

골프는 기본적으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골퍼는 배고프고 목마르게 된다. 식음료 보상을 제공하면 우리 골프장의 비즈니스 영역에 회원들이 가처분소득을 사용할 수 있게 끌어들이는데 도움이 된다.

연회시설이나 회의공간 등이 있는 경우 보상에 포함시키는 것도 좋다. 최고의 고객들을 위한 초대 행사에 만찬장이나 칵테일 라운지를 제공할 수도 있다.

다만 식음료 보상 제공에 있어 주류는 제외할 것을 추천한다.

고객에게 술을 제공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번거로운 일들과 혹시라도 음주운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다시 이로 인한 책임을 감수해야 한다. 더구나 엄밀히 말해서 술이 고객들에게 과연 혜택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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